당신은 이렇게 죽을 것이다 - 언젠가는 떠나야 할, 인생의 마지막 여행이 될 죽음에 대한 첫 안내서
백승철 지음 / 쌤앤파커스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당신은 이렇게 죽을 것이다.』

제목이 너무 무섭게 느껴졌다. 결국 이렇게 죽을 수밖에 없다는 걸 보여주는 책 같아서 읽고 싶지 않았다. 제일 가까이에서 목격한 '죽음'은 그 자체가 무섭거나 하진 않았지만 책에서 이야기할 것 같은 '죽음'은 왠지 막연한 것을 이야기할 것 같은 느낌, 무시무시한 것을 알려줄 것 같은 느낌이었다. 그런데 내가 우려했던 그런 책은 아니었다.

의학박사, 피부과 전문의인 저자 백승철. 웰다잉과 죽음에 대한 생각들을 다시 사유하게 되었다고 하는 저자는 죽음을 건강하게 수용하고 준비할 때 평온하고 품위 있게 죽음을 맞이할 수 있음을 이 책을 통해 나누고자 했다고 한다. 어린 시절 손자의 다음 해 나이를 묻고 죽음을 맞이했던 할아버지, 그리고 아버지를 보며 마지막 순간, 언젠가 모두가 한 번은 떠나야 할 죽음이라는 여행에 대해 이야기 나누고 싶었다고 한다.

'죽는다는 것'은 과연 뭘까? 사랑하는 가족들, 주변인들과의 영원한 이별을 뜻한다. 지병에 의해서, 혹은 갑작스러운 죽음에 의해서 우리는 언젠가 한 번은 영원한 이별을 맞이하게 되어 있다. 가장 가까이에서 아빠, 외할머니의 죽음을 겪었지만 '죽음'이라는 것은 겪어도 겪어도 익숙해지지 않는다. 특히나 지금까지 준비된 이별은 생각할 수도 없었는데 이 책을 읽으면서 많은 생각을 했고 지금까지 가졌던 죽음에 대해 다른 시각으로 바라보게 되었다.

암 투병을 하다 돌아가신 아빠, 죽음이 문턱까지 다다랐음을 끝까지 이야기하지 않았더랬다. 그땐 그게 최선이라 생각했는데 본인 스스로 '자신의 생'을 마감할 준비조차 할 수 없게 하지 않았나 하는 후회가 많이 생겼다. 아빠도 당신의 삶을 정리하고 이별할 준비를 할 수 있도록 했어야 옳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정말 많이 들었다. 죽음이란 단어 자체가 무섭게 느껴지기에 지금도 멀지 않는 시기에 찾아올 또 한 번의 죽음에 대비하기보단 말을 아끼기에 급급한 나와 우리 가족을 보게 된다.

나의 죽음, 죽음 후 처리 방법, 죽음에 이르기까지 준비과정 하나하나에 본인의 의사가 중요함을, 본인도 사후 문제에 관여함이 좋다는 것을 알게 된 책이라 하겠다. 사실 죽음은 마음껏 다룰 수 있는 주제가 아니기에 말을 꺼내는 어려움이 있지만 마냥 꺼려 하며 입 다물 주제는 아니란 걸 느꼈다. 어떻게 맞이하는 것이 최선의 죽임인가 하는 고민이 많이 생기면서 내 아이가 나의 죽음을 맞이했을 때 어떻게 대처했으면 좋겠는지 고민하게 되는 <당신은 이렇게 죽을 것이다.>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