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달 3 (일러스트 특별판) - 선물 고양이달 (일러스트 특별판) 3
박영주 지음, 김다혜 그림 / 아띠봄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양이달 3 <선물>

강하다는 건 말이야. 아프지 않다는 게 아닌 것 같아.

아무리 아파도 자신을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보듬는 것.

자신도 아프지만 상대의 아픔까지 기꺼이 감당할 용기를 내는 것, 그게 강한 거야.

읽으면 읽을수록 뭔가 아끼고 아꼈다가 살금살금 꺼내보고 싶게 만들었던 고양이달입니다. 사랑이란 건 뭘까요? 한없이 주고 또 주어도 아깝지 않다 생각되고, 보고 있어도 보고 싶은 그런 마음이죠. 그런데 그렇게 사랑하는 상대에게서 상처는 또 왜 그리 쉽게 잘 입는지 모르겠어요. 상대의 아픔까지 기꺼이 감당할 용기를 내는 것, 그게 정말 진정한 사랑이 아닐까 해요. 아직 어리기만 한 것 같았던 노아가 루나, 마레, 모나를 만나며 '사랑'이 무엇인지 깨달아 가는 <고양이달>입니다.




노아의 마음을 얻기 위해 초록의 노래를 찾아 나선 모나는 무덤가로 가 할머니 철새를 찾아내지요. 할머니 철새는 대대로 전해져 오던 초록의 노래가 담긴 구슬을 토해내 모나에게 건넵니다. 초록 여왕이 어떻게 죽었는지 알게 된 모나는 충격을 받았지만 모나에게 1순위는 오로지 '노아'였어요.

점점 커져만 가던 그림자별이 폭발해 모두가 정신없고 바쁜 복구 시기에도 마레가 노아를 만나지 않을까 노심초사하던 모나. 마레와 루나의 부탁으로 아리별을 떠나려던 노아를 땅 끝으로 끌고 가는 모나의 무모한 행동에 살짝 화가 나기도 했답니다. 하지만 얼마나 사랑했으면, 얼마나 놓치기 싫었으면 이럴까 싶다가도 잘못된 사랑은 결국 어긋날 뿐이라는 걸 아직 모르는 모나가 안쓰럽기도 했어요.





'충분히'란 건 없어. 다른 건 몰라도 마음을 얻기 위한 노력만은 끝이 없어.

설령 마음을 얻었다 해도 그게 끝이 아니야.

얻는 것보다 지키는 것이 훨씬 어려운 법이니까.

아~ 정말 가슴 찡했던 그림이에요. 긴 여행을 마치고 돌아온 링고는 떠난 린도, 린과 떠났던 아들 같은 핀도, 린과 핀의 일을 알고 있으면서 말하지 않았던 노아도 모두 보듬어 줍니다. 사랑을 한다고 해서 꼭 행복해지는 건 아니라고 하던 링고의 말이 어쩐지 너무 쓸쓸하게 느껴졌지만 성숙한 어른의 사랑이 전해져서 따뜻하기도 한 링고예요. 노아는 링고와 린을 통해 가족애를 많이 느꼈을 거라 믿어요.




아무리 엉망진창이 되었다고 해도, 너만 포기하지 않으면 돼.

완성되기 전까진 어떤 그림이 될지 아무도 알 수 없단다.

이루어지지 않았지만 서로의 진심을 알아버렸던 초이와 스몰의 사랑, 상대방의 성장을 위해 떠났던 핀을 향한 마음 가득했던 린, 한없이 주는 사랑을 하던 링고, 뭔가 잘못된 것 같지만 순정파 미스터 앵,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노력해 결과를 얻은 곰곰이 등 사랑, 우정, 성장, 모험 가득한 <고양이달>이었어요.




아직 뭘 해도 어설프고, 무엇을 그려야 할지 정답이 없는 삶의 출발선에 서 있는 우리 아이들도 앞으로 계속 만나게 될 친구들을 통해 더욱 성장하고 즐거워하고, 그 속에서 아픔도 느껴보면서 그렇게 또 단단해지길 기대해 봅니다. 중학생 필독도서 고양이달 시리즈를 만나면서 중학생 딸아이와 더없이 즐거운 시간 보낸 것 같아요. 상처 없이 자랄 순 없겠지만 어떤 순간이 와도 꿋꿋하게 잘 헤쳐나가길 기대하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