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운데이션 파운데이션 시리즈 Foundation Series 1
아이작 아시모프 지음, 김옥수 옮김 / 황금가지 / 201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파운데이션』

우리 앞에 펼쳐지지 않은 먼 미래의 일을 상상하고 현실화 시키는 SF. 어렸을 때 '미래소년 코난'을 보면서 서기 2000년대가 도래하면 하늘을 나는 자동차가 진짜 있을 거라 생각했다. 물론 현실은 그렇지 않지만 이렇게 불가능해 보이는 일을 상상하고, 상상 속에서 가능하게 만드는 힘이 있는 SF 소설이나 만화가 너무 좋아 만나게 된 '파운데이션 시리즈'다.

SF 작가이자 생화학자, 과학해설자이며, 500여 권이 넘는 책을 출판한 저술가이기도 한 아이작 아시모프의 SF 대작 <파운데이션> 시리즈를 읽기 시작했다. 1942년에 '파운데이션 시리즈'의 첫 작품인 파운데이션을 완성했고 7권을 발표하기까지 50년의 기간이 걸린 대작이다. 인류 문명의 미래를 '심리 역사학'이라는 학문을 탄생시키며 은하제국의 흥망사를 예견한 <파운데이션>.

심리 역사학자인 해리 셀던 박사는 우주 제국의 암흑기가 올 것이라 예측하며 5세기에 걸친 암흑기를 1000년으로 앞당길 수 있음을 이야기한다. 수학적 기반을 통해 역사, 정치 등을 해석하고 예측하는 학문인 심리 역사학을 통해 가능했던 예측으로 인류의 유산을 남기고 보존해야 함을 강조하며 백과사전을 편찬해야 함을 강조한다. 한편 가알 도닉은 해리 셀던 박사의 초청으로 트랜터로 향했고 도착 당시부터 공안 위원으로부터 미행을 당한다. 해리 셀던의 제국 멸망에 관한 예측으로 인해 가알 도닉은 호텔에 감금되어 심문을 당하고 해리 셀던과 프로젝트에 참여한 과학자들과 함께 터미너스로 추방당한다.

그들이 터미너스로 추방 당하고 50년이 흘렀고 제1 백과사전 편찬을 앞두고 있었다. 과학자들이 백과사전 편찬을 목적으로 가게 된 터미너스였기에 자원도 없었고, 점차 인구가 늘어 백과사전 편찬과 관련 없는 사람들이 더 많았다. 더욱이 주변 행성들에게 위협을 받기도 하고 방위 유지비를 내라는 등 갖가지를 요구 당하기도 했다.






심리 역사학을 통해 멸망할 것을 예측하고 터미너스로 이동한 후 한 세기가 빠르게 진행되는 <파운데이션>이다. 파운데이션 설립 50주년을 맞이해 홀로그램으로 만났던 해리 셀던은 터미너스와 은하계의 다른 쪽 끝에 있는 다른 파운데이션의 부활을 예고하며 제2의 제국을 건설에 대한 언급하는데 2권에서는 어떤 이야기가 기다리고 있을지 궁금해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