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책들 창립 35주년 기념 세계문학 중단편 MIDNIGHT 세트 - 전10권 열린책들 창립 35주년 기념 세계문학 중단편 세트
프란츠 카프카 외 지음, 김예령 외 옮김 / 열린책들 / 2021년 8월
평점 :
품절




『죽은 사람들』

열린책들 35주년 기념 MIDNIGHT 세트로 만나는 제임스 조이스의 <죽은 사람들>. 아일랜드 더블린에서 태어난 제임스 조이스는 유럽을 떠돌며 작가의 길을 걷기 시작했고 모더니즘 문학의 기수로 20세기 문학사에 강렬한 영향을 미쳤다고 한다. 그의 대표작으로 '더블린 사람들', '젊은 예술가의 초상'이 있는데 나는 이번 책을 통해 처음 만나게 되었다.

<죽은 사람들>에는 '애러비', '가슴 아픈 사건', '죽은 사람들' 세 편의 단편이 담겨 있다. 이웃집에 사는 누나에게 빠진 소년의 시점으로 진행되는 '애러비'. 애러비라 불리는 바자회에 가는지 물어보는 누나의 말에 놀란 소년, 하지만 정작 본인은 가지 못한다고 한다. 하지만 소년은 가게 되면 선물을 사오겠다 약속했고 바자회가 열리는 날만 손꼽아 기다린다. 그렇게 기다렸던 바자회인데 예기치 않게 일정이 꼬여버리고 끝내 뒤늦게 바자회에 참석하게 되는데...

'가슴 아픈 사건'은 완벽에 가까운 꼼꼼함을 자랑하는 은행원 더피 씨는 자신만의 세계에 갇혀 사는 사람이다. 유일하게 즐기는 오페라나 음악회에서 시니코 부인을 알게 되는데 그녀는 유부녀였다. 두 사람은 아주아주 건전한 주제로 대화만 나눌 뿐 더이상의 진전은 없었다. 그러던 어느 날, 시니코 부인이 손을 잡으며 애정을 표현하자 이별을 통보하는 더피 씨였다. 그렇게 시간이 흐르고 시니코 부인이 기차에 치어 숨졌다는 기사를 보게 되는 더피 씨. 그녀를 통해 그래도 변화가 있었던 그였는데 자신이 그녀의 죽음에 자책하며 괴로워하는 더피 씨의 모습이 이해가 되지는 않았다.

표제작인 '죽은 사람들'은 게이브리얼과 그의 부인이 크리스마스 파티에 참석했고 파티가 끝난 후 호텔로 돌아와 아내에 대한 사랑의 감정을 느낀다. 그런데 점차 우울해지는 아내는 자신을 사랑했던 죽은 소년의 이야기를 들려준다. 읽으면서도 물음표가 따라 붙었던 이번 단편들은 대체로 '어렵다, 이해가 잘 안된다.'는 느낌이었다. 제임스 조이스의 '더블린 사람들'이라는 책이 유명한 것 같은데 이 책을 읽어봐야 제임스 조이스의 작품 세계를 제대로 이해할 수 있을까 의문을 남기며.. 여기서 마무리 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