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책들 창립 35주년 기념 세계문학 중단편 NOON 세트 - 전10권 열린책들 창립 35주년 기념 세계문학 중단편 세트
앙투안 드 생텍쥐페리 외 지음, 황현산 외 옮김 / 열린책들 / 2021년 8월
평점 :
품절




『벨낀 이야기』

열린책들 35주년 기념 NOON 세트로 만나는 알렉산드르 뿌쉬낀의 <벨낀 이야기>. 유서 깊은 귀족 집안 출신의 러시아 작가 알렉산드르 뿌쉬낀은 황실 학교에서 교육을 받았다고 한다. 러시아 근대 문학의 아버지이자 러시아에서 가장 사랑받는 시인이기도 한 뿌쉬낀. 그의 작품도 이번 열린책들 35주년 기념 세계문학 중단편 세트를 통해 만날 수 있었다.

발행인의 말을 통해 주인공 이반 빼뜨로비치 벨낀의 이야기가 아닌 벨낀이 간행하려는 이야기들이 주인공이라는 걸 알 수 있었다. 고인이 된 벨낀의 다섯 편의 단편집 외에도 많은 원고를 남겼다는 벨낀의 친구의 서신. 이 책에 실린 단편은 대부분 실화이거나 여러 사람들에게서 그가 직접 들은 이야기라고.

퇴역 군인 실비오가 들려주는 결투를 피한 이야기 <마지막 한 발>, 귀족 아가씨 마리야의 가난한 장교와 사랑에 빠진 이야기 <눈보라>, 장의사 쁘로호로프의 꿈에 그가 장사 지냈던 사람들이 찾아오는 <장의사>, 역참지기의 딸을 데리고 도망친 장교 이야기 <역참지기>, 사이가 좋지 않은 두 지주 집안의 이야기 <귀족 아가씨 - 시골 처녀>까지 총 다섯 편의 단편은 각각의 재미가 있다.

그중 제일 재밌게 읽었던 <귀족 아가씨 - 시골 처녀>. 사이가 좋지 않았던 지주 집안의 리자와 알렉세이. 알렉세이가 궁금했던 리자는 농부의 딸 아꿀리나로 변장해 만났고 알렉세이는 아꿀리나에게 글을 가르쳐 주었다. 알렉세이의 집안이 경제적 어려움에 처하자 리자와 결혼하라고 하는 아버지. 하지만 아꿀리나를 사랑하는 알렉세이였기에 리자를 아내로 맞이할 수 없었다. 그런 자신의 마음을 전하기 위해 리자를 만나러 가는데... 마무리는 독자에게 맡기며 작가는 펜을 내려놓았다.

나머지 네 편의 단편도 각각의 재미가 있지만 뭔가 어설픈 결말이 있기도 하고 기발한 이야기도 있지만 중요한 것은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다는 사실! 낭만주의가 인기였던 그 시절 뿌쉬낀이 던진 조롱과 패러디로 인해 동시대 평론가들의 반응은 우호적이지 못했다고 한다. 하지만 나에겐 느낌이 좋은 작가인걸? 다른 작품도 찾아보고 싶어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