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달 2 (일러스트 특별판) - 단 하나의 마음 고양이달 (일러스트 특별판) 2
박영주 지음, 김다혜 그림 / 아띠봄 / 2021년 3월
평점 :
일시품절



고양이달 2 <단 하나의 마음>

그 시절에 정확히 어떤 갈등이 담겨 있는지,

어떤 가치가 얽혀 있는지 전혀 알지 못하네요.

고민과 사색이 결여된 글은 빈 껍데기에 불과해요.

많은 시행착오를 거치고, 친구들과의 관계도 아직은 어설프기만 한 청소년 시절. 작은 사회 안에서 관계를 맺고 상처받고 그렇게 성장하는 우리 아이들의 모습을 엿볼 수 있는 고양이달입니다. 누구에게나 아픔이 있고, 남에게 쉽게 털어놓을 수 없는 고민을 가지고 살아가죠. 그런데 이걸 어루만져 줄 이 하나 없이 살아간다면 그야말로 삭막한 세상이 아닐까요? 아리별에 사는 주인공 아리 세 소녀도 각자의 아픔을 가지고 있었어요.

위문장은 링고와 린의 이야기를 가십거리로 담아 보려고 했던 곰곰이에게 던진 말인데요~ 남의 아픔을 이용해 유명세를 떨쳐보려는 생각은 아예 하지 않는 게 좋겠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던 문장이었답니다.



고양이달 2권에서는 루나, 마레, 모나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어요. 노랑띠마을 루나의 이야기는 그라우잠에 대한 내용이었어요. 크루델의 침공으로 별을 빼앗긴 그라우잠이 아리별로 왔고 그들을 좀 더 특별히 돌봐주다 보니 루나에게서 소외된 이들이 생기게 되네요. 관심받는 이들은 더 관심을 원했고, 소외되는 이들 역시 루나의 관심이 필요했어요. 잘 지내고 있던 가족이 해체되고 문제가 마구 발생하던 순간 모나가 나서서 그라우잠을 지하에 가둬버린 후 일단락되었어요.

물론 그들을 가두는 과정에서 모나와 루나의 마찰은 심했답니다. 하지만 어떻게 하겠어요~ 빛은 어느 한곳만 비출 수 없기에.. 골고루 빛을 전하려면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다 생각됩니다. 루나의 관심과 사랑이 고팠던 그라우잠은 지하 감옥에 갇혔어도 루나에 대한 미련은 버릴 수 없었지요.


너는 네 능력 안에서 최선을 다하면 돼. 그다음은 그들이 알아서 할 일이야.

네가 이 세계의 주인이듯 그들 역시 그들 인생의 주인이란다.

자기 자신만이 자신을 온전히 책임질 수 있어.

그걸 받아들여야 네 역할을 제대로 해낼 수 있단다.

마레가 다스리는 파랑띠마을에서 노아는 불가사리 왕자와 문어공주의 이야기가 펼쳐졌는데 이들의 진심을 알아가는 과정이 참 안타까우면서도 이해가 되었어요. 자신에게서 떨어져 나온 또 다른 불가사리 왕자와 자신 사이에서 선택의 괴로움을 겪을 문어공주를 위해 새로 생겨난 불가사리 왕자를 자신의 손으로 처리했는데 문어공주는 그 모습이 너무 무섭게 느껴졌던 것 같네요. 점점 믿음이 사라지던 문어공주 곁을 떠나며 죽음으로 증명해 보인 불가사리 왕자였지요.

바닷속에서 보여준 마레의 냉정한 것 같은 태도에 화가 난 노아는 바다를 헤매다 죽은 영혼들이 쉴 수 있는 공간에 다다랐고 마레의 도움을 받지 못해 죽은 갈고등어 어미를 만나게 되죠. 늘 현명한 판단을 내리는 마레를 믿고 있다는 갈고등어의 이야기를 들으며 많은 생각을 하는 노아입니다. 그리고 관꽃 속에 기록된 마레의 일기를 보게 됩니다.




믿음을 가지고 마음을 끝까지 쫓아가 봐.

하늘과 바다와 땅이 맞닿아 있고, 세계는 모두 하나로 연결되어 있어.

마음도 마찬가지야. 사랑도 미음도 기대도 실망도 모두 이어져 있어.

믿음을 잃지 않는다면 너는 어떤 마음에 든 닿을 수 있을 거야.

돌아가는 길은 걱정하지 않아도 돼. 원한다면 언제든 제자리로 돌아갈 수 있을 테니까.

그러니 원하는 곳이 어디든 주저하지 말고 가.

마냥 어리게만 느껴졌던 모나 역시 말 못 할 아픔을 가지고 있었어요. 루나에게서 떼어 낸 그라우잠이 탈출해 아리석을 노리고 있었지요. 아리석은 그림자별 주인과의 매개체 역할을 하는 것이라 굉장히 중요한 물건이었지요. 그라우잠이 아리석을 통해 루나를 손에 넣으려 한다 생각했지만 그라우잠의 마음은 그게 아니었답니다.

노아는 모나에게 절절매는 마레의 사정이 알고 싶었어요. 힘겹게 말을 꺼낸 마레는 이야기를 다 듣고 난 후 모나에게 가라고 합니다. 마레와의 일이 있은 후 웃음을 잃었던 모나가 노아를 만나고 다시 웃음을 찾았거든요. 그를 좋아하는 걸 안 마레는 모나에게 자신의 사랑을 양보합니다. 그런데 사랑이 양보한다고 되는 걸까요?




3권에서는 어떤 이야기가 펼쳐질지 너무 궁금해요. 노아가 찾아 헤매던 고양이달을 찾을 수 있을지, 사라진 소녀는 누구였는지, 노아가 사랑하는 마레와 어떤 진전이 있는지.. 조금 더 성장한 이들의 모습을 기대하며.. 3권으로 넘어가 볼까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