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책들 창립 35주년 기념 세계문학 중단편 MIDNIGHT 세트 - 전10권 열린책들 창립 35주년 기념 세계문학 중단편 세트
프란츠 카프카 외 지음, 김예령 외 옮김 / 열린책들 / 2021년 8월
평점 :
품절




『비곗덩어리』

'책을 읽어드립니다'에서 소개되었던 비곗덩어리. 사실 방송은 그때 보지 못했는데 직장 동료가 보고 와선 책에 관심이 생겼다며 꼭 읽어보고 싶다 했더랬다. 책 표지만 보곤 어렵지 않을까 고민하다 쉽게 손에 잡지 못했는데 이번 열린책들 35주년 기념 세계문학 중단편 Midnigt 세트에 포함되어 있어 읽어보게 되었다.

<비곗덩어리>는 기 드 모파상의 작품으로 '여자의 일생'으로 이미 알고 있는 작가지만 '여자의 일생'을 앞장만 좀 펼쳐보다 말았던 터라 모파상의 작품은 제대로 만나는 게 처음이다. 중학생 때였나? 아빠가 가져다주신 책이 '여자의 일생'이었는데 그때는 문학소녀가 아니었기에~^^; 책이라도 보관해둘 걸 하는 후회가 생긴다.

<비곗덩어리>는 자신이 참전했던 보불전쟁에서의 경험을 토대로 쓴 작품으로 인간의 민낯을 여실히 드러내는 작품이 아닐까 한다. 패전국의 모습이 이러하겠지. 독일군이 민가까지 점령하던 그때 큰 마차를 이용해 이동을 준비하는 이들이 있었다. 백작부부, 기업인, 정치인에 수녀, 이들이 비곗덩어리라 부르는 창녀가 함께 타고 이동했다. 폭설로 목적지까지 빨리 나아갈 수 없었고 음식을 준비하지 못한 이들은 비곗덩어리가 준비한 음식을 나누어 먹게 된다. 그렇게 뒤에서 수군거리고 경멸의 시선으로 바라봤던 그녀에게서 얻어 낸 음식은 그들의 태도를 변화시켰다. 음식을 얻고 친절을 베풀던 그들이 도착한 곳에 있던 프로이센 군이 있었고 비곗덩어리의 품을 원하며 그들의 발목을 붙잡았다. 하루 이틀, 머무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사람들은 비곗덩어리가 프로이센 군인에게 알아서 가주길 원하며 다시 그녀를 몰아붙이는데...

비곗덩어리가 무슨 일을 하는 사람인지 알고 난 후 그들이 그녀를 대하는 태도가 참 마음에 안 들었다. 그러다 굶을 위기에 처하고 음식을 얻으니 간 쓸개 다 빼줄 것처럼 또 친절을 베풀다가 발목이 잡히는 순간 그녀를 희생양 삼고 싶어 안달이 났다. 그 안에 수녀가 껴 있어 더 심기를 불편하게 했을 것이다. 인간이 어디까지 추악해질 수 있을지 보여주는 소설이 아닐까.

이 책에는 <두 친구>, <목걸이> 두 단편이 더 실려 있었는데 인간의 어리석음을 여실히 드러나게 했던 목걸이를 읽으며 '인간의 허영은 스스로 파멸로 이르게 한다.'라는 결론을 얻었다. 분수에 맞게 살아야 한다는 옛 어른들의 말은 틀린 게 없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