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가 없으면 인생도 사막이다 - 풀꽃 시인 나태주의 다정한 연서
나태주 지음 / 열림원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네가 없으면 인생도 사막이다』

시를 좋아하는 편이 아니다. 가끔 와닿는 시가 있긴 하지만 일부러 찾아서 읽을 만큼 그리 좋아하진 않는다. 하지만 나태주 시인하면 모르는 사람은 없을 거라 믿는다. 언젠가 유퀴즈에 출연하신 나태주 시인을 보고 시집 한 권 사야 하나? 생각이 들 정도로 방송에서 술술 풀어내던 그의 시가 너무 좋게 느껴졌더랬다.

내가 시를 좋아하지 않는 이유 중 하나가 바로 학창 시절 국어 시간에 배웠던 난해한 시들 때문이다. 시 속에 감춰진 의미를 찾고 무얼 말하고자 하는지 파악하기 바빠 시 자체를 음미하지 못했던 청소년기에 접한 시험 보기 위해 알아야 했던 시는 지금껏 멀리하게 만드는 계기가 되었다. 뭐.. 지금은 시험 볼 일도 없어서 좋은 글귀 읽으며 음미하면 딱 좋겠구만 그때의 여파로 여전히 시집은 잘 찾지 않았는데 나태주 시인이 나의 이런 마음에 파장을 일으켰다.

<네가 없으면 인생도 사막이다>는 시인이 사막을 여행, 중국 실크로드를 여행하며 느꼈던 감동을 시로 옮겨 놓은 책이다. 글을 잘 쓰는 사람을 보면 참 대단하단 생각이 드는데 자신의 감정, 느낌 등을 시로 표현한다는 건 또 어떤 느낌일지 참 궁금하다. 제대로 감정 등을 말로 표현하기도 힘든데 예쁜 시로 탄생시키다니!!

사막에 대한 시를 읽으면서 어쩜 우리 인생과 이리도 비슷할까 하는 느낌이 많이 들었다. 보는 관점에 따라 사막은 삭막한 공간이 되기도 하겠지만 사색의 공간이 될 수도, 때론 우리 인생에 터닝포인트가 되는 공간이 될 수도 있다. 내가 가는 길, 내가 겪는 모든 일들에 대해 여러 편의 시를 통해 우리 삶에 접목시켜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 내가 걸어가야 할 내 삶이 삭막한 사막은 아니길....


출판사 지원도서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