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너 자매 을유세계문학전집 114
이디스 워튼 지음, 홍정아 외 옮김 / 을유문화사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버너 자매』

<버너 자매>를 통해 처음 알게 된 이디스 워튼. 미국 뉴욕. 상류층 명문가에서 태어나 아버지 서재에서 다양한 서적을 탐독했지만 어머니는 결혼 전까지 소설 읽는 것을 금했다고. '이선 프롬'으로 주요 작가로서 위치에 섰다는데 세상에~ 이선 프롬 제목은 알았지 작가가 이디스 웨튼인 건 이제 알았네~ 이렇게 또 찾아볼 책이 하나 더 늘었다.

뉴욕에서 '버너 자매'라는 간판을 걸고 옷 수선을 하며 살아가는 앤 엘리자와 에블리나 버너. 매일 들어오는 소일거리를 처리하며 넉넉지 않은 생활을 하고 있다. 에블리나의 생일에 언니는 탁상시계를 준비하고 시계 가게 주인 래미를 마음에 품게 된다. 그런데 알고 보니 동생도 같은 남자에게 마음이 있었고 언니는 자신에게 청혼하는 래미를 밀어낸다. 매일 특별할 것 없던 자매의 일상에 살며시 스며든 래미는 두 자매의 가슴을 콩닥콩닥 뛰게 하지만 둘 다 가질 수 없는 마음이었다.

무언가 결정할 일이 생기면 래미에게 의논하던 버너 자매는 한동안 보이지 않던 래미를 만나러 언니 앤 엘리자가 가게로 찾아갔고 평소 대로 아파 보이며 눈도 흐리멍덩히, 자신을 알아보지도 못하는 것 같은 모습에 당황했지만 단순히 아픈가 보다~ 하고 돌아온다.

청혼을 거절한 언니 대신 동생을 택한 래미는 급박하게 결혼 날짜를 잡더니 지금 사는 곳이 아닌 세인트루이스로 가야 한다고.. 물가가 비싼 그곳에 가기 위해 자금이 부족했던 동생은 언니와 함께 저축한 돈을 모두 가지고 결혼했고 연락이 오다 갑자기 뚝 끊어버렸다. 동생이 걱정된 언니는 래미의 전 직장에서 마약 중독으로 직장을 잃었다는 사실을 알게 되고.. 그와 관계있었던 사람을 찾아가지만 찾을 수 없었다. 그렇게 동생을 걱정하면 보내던 어느 날.. 언니 앞에 나타난 동생은 병들어 있었다.

우리는 '그때 이랬더라면...'하는 후회를 종종 하게 된다. 만나지 않았더라면.. 그러지 않았더라면.. 좀 더 잘 해 줬더라면... 이 자매 역시 그러했다. 그때 언니가 시계를 사지 않았더라면... 하고 말이다. 물론 최악의 상황에서 차라리 언니에게 도움의 손길을 내밀었다면 어땠을까 생각해 본다.

<버너 자매>에는 표제작 버너 자매 외에 징구, 로마열 두 편의 단편이 실려있다. 표제작에서 자매의 심리적인 묘사를 보는 재미가 있었듯이 인간의 위선, 사랑과 질투 등 미묘한 감정에 대한 묘사로 읽는 재미를 선사할 것이다.




출판사 지원도서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