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터
유즈키 아사코 지음, 권남희 옮김 / 이봄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버터』

많은 요리에 사용되는 버터. 난 버터, 마가린을 좋아하지 않는다. 어렸을 때 갓 지은 밥에 마가린 한 숟가락 듬뿍 떠서 밥 속에 숨겼다가 어느 정도 녹으면 간장에 비벼 주시곤 했던 엄마. 느끼한 걸 어렸을 때부터 너무 싫어했던 터라 주신 밥을 마다하진 못했고 대신 김치를 듬뿍 얹어 먹었던 기억이 있다. 볶음밥을 좋아하는 딸을 위해, 전복 버터구이를 좋아하는 조카를 위해 버터를 사용할 때면 속이 뒤집어진다. 그만큼 버터를 좋아하지 않는데 유즈키 아시코의 소설 <버터>를 읽으면서 제대로 버터 맛을 음미해 보고 싶단 생각이 강하게 들었다.

일본을 뒤흔든 의문사 사건을 모티브로 한 실화 소설이라고 해서 관심이 많이 갔다. 얼마나 대단한 꽃뱀이길래 세 명의 남자가 의문사를 했는지 무시무시한 이야기가 펼쳐질 거라 생각했는데 웬걸, 음식 소설을 잘 못 소개한 건 아닌가? 하는 의심마저 들었다. 버터에 관심 없던 나에게 호기심이 일게 했으니 미스터리 맞는 건가?ㅋ

출간하는 소설마다 독자들의 사랑을 듬뿍 받으며 나오키상 후보에 올랐다는 유즈키 아사코. 2009년 일본을 경악시킨 '수도권 연속 의문사 사건', 일명 꽃뱀 살인사건이라고 불린 사건의 범인인 기지마 가나에라는 30대 여성이 결혼을 미끼로 만난 남자들에게 10억 원 이상의 돈을 갈취하고 교묘히 살해한, 꽃뱀의 이미지가 아닌 범인의 모습에 놀랐다는 사건을 소설화했다. 가나에게 유명 요리교실을 다녔다는 사실에 주목했고 이 사건의 배경에는 요리 잘 하는 가정적인 여자에 대한 환상과 가족주의에 대한 맹목적인 신뢰가 자리 잡고 있다 보고 소설 <버터>를 집필했다고 한다.




가지이 마나코는 세 명을 살해한 혐의로 수감 중이다. 리카는 가지이의 단독 취재를 목적으로 그녀에게 접근하지만 그녀가 이야기하고 블로그에 올려놓은 음식에 매료되었다. 독점 인터뷰를 위해 마가린밖에 모르던 리카는 가지로 인해 버터의 세계에 입문하게 된다. 세 명의 피해자를 만들어 낸 가지이는 꽃뱀이 아닐까 했지만 70Kg은 족히 넘어 보이는 몸매를 소유했다. 그녀에게 어떤 매력이 있었을까? 가지이의 살인사건이 이 이야기의 시작이지만 여기에 등장하는 리카, 레이코 등 과거의 모습에서 탈피하려던 그들이 가지이의 버터를 통해 점차 성장해 나가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가지이 마나코가 진짜 그들을 죽였을까?로 시작했던 책인데.. 뭔가 점차 나를 찾아가는 모습이 그려지는 <버터>.

좋은 사람들과 함께 나누고 싶은 것이 바로 음식인데, '버터'에 소개된 음식을 한 번 해서 먹어보고 싶은 마음이 굴뚝같게 만드는 힘이 넘친 소설이라 하겠다. 버터를 좀만 더 사랑했다면 책 읽는 동안 몸무게 엄청 늘렸을 거란 생각이 든다. 요리에 관심이 많은 분이라면 고칼로리 소설 <버터>를 만나보시길...^^

네이버독서카페 리딩투데이 지원도서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