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책들 창립 35주년 기념 세계문학 중단편 NOON 세트 - 전10권 열린책들 창립 35주년 기념 세계문학 중단편 세트
앙투안 드 생텍쥐페리 외 지음, 황현산 외 옮김 / 열린책들 / 2021년 8월
평점 :
품절




『어린 왕자』

생텍쥐페리의 작품 중 제일 기억에 남는 작품을 고르라 한다면 난 당연히 '어린 왕자'를 꼽을 것이다. 짧은 이야기지만 이야기 속 어린 왕자의 행동, 말 등이 눈앞에 그려지듯 했던 작품이라 그런지 따뜻한 것 같으면서도 슬픈 '어린 왕자'가 기억에 많이 남는다. 사실 그의 작품 중 어린 왕자 외엔 읽어본 기억이 없기 때문에 그럴지도 모르겠다.

네가 오후 네 시에 온다면 난 세 시부터 기뻐하기 시작할 거야.

시간이 지날수록 난 점점 더 기쁨을 느낄 거야.​

비행기 고장으로 사막에 불시착한 곳에서 여러 별을 여행하다 지구에 도착한 어린 왕자를 만난다. 어릴 적부터 그림 그리기에 취미가 있었던 나는 어른들이 이해할 수 없는 그림을 그렸고 공부나 하라는 소리를 들었다. 그렇게 비행기 조종사가 되었고 사막에 불시착한 후 비행기를 고치며 어린 왕자의 이야기를 들어준다. 어린 왕자는 자신이 살던 별을 떠나 여러 별을 여행하다 지구라는 별에 가 보라는 지리학자의 말대로 지구에 온다.

사막에서 만난 비행기 조종사에게 양을 그려달라고 하고, 자신의 별에 있는 장미를 위해 그림을 그려달라고 하는 어린 왕자다. 지구에 도착해 만났던 수천 송이 장미와 여우를 만나 주옥같은 대사가 오가기도 했다. 어린 왕자가 별을 여행하던 중 만났던 옳고 그름을 따지기 좋아하던 임금, 허영쟁이, 술주정뱅이, 장사꾼 등의 모습은 흔히 우리가 살면서 만날 수 있는 인물들이었다. 사실 어렸을 때에는 어른의 세계를 잘 알지 못해 어린 왕자를 읽으며 이 부분들이 특별히 이해가 가진 않았는데 성인이 되어 다시 본 이들의 모습은 지금 우리들의 세계에 어디나 있는 인물들의 모습이었다.

잘 보려면 마음으로 보아야 해.

가장 중요한 건 눈에는 보이지 않아.

어렸을 때 만났던 어린 왕자를 성인이 되어 만나는 느낌은 참 새롭다. 여우가 이야기했던 '길들여진다는 것'은 모든 살아있는 것에 적용되는 이야기라는 생각이 든다. 식물이든, 동물이든, 사람 대 사람이든... 익숙해지고 길들여지면 헤어짐이 힘들다. 지구를 떠나던 어린 왕자를 바라보던 비행기 조종사는 별을 바라보며 저 별에 어린 왕자가 있겠구나 위안을 삼을 수는 있겠지만 순간의 헤어짐은 힘들었겠다 싶다.

열린책들 35주년 기념 NOON 세트 속에서 만난 '어린 왕자'는 표지에서 전해지는 느낌처럼 언제나 기분이 좋다. 밝은 시작을 안겨준 앙투안 드 생텍쥐페리의 <어린 왕자>는 몇 번을 읽어도 자꾸만 펼쳐보고 싶은 고전 중의 고전이라 말하고 싶다.

네이버독서카페 리딩투데이 지원도서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