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거서 크리스티 읽기 - 역사가가 찾은 16가지 단서
설혜심 지음 / 휴머니스트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역사가가 찾은 16가지 단서

『애거서 크리스티 읽기』

중학교 2학년 때였던가? 단짝 친구가 책을 끼고 살았더랬다. 그 친구 집에 놀러 갔다가 알게 된 책이 바로 애거서 크리스티의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였다. 빨간 표지에 누런 종이 빽빽했던 줄 간격이 기억에 남는다. 책과 친하지 않았던 나의 학창 시절 애거서 크리스티의 책을 만나 몇 권 들였지만 책꽂이에 고이 모셔뒀다 이사 다니면서 버렸던 것 같다. 지금까지 가지고 있었다면 분명 다시 읽어봤을 것이다. 이번에 읽은 <애거서 크리스티 읽기>가 옛 추억 속에 잠기게도 하지만 제목만 익히 알고 있는 그녀의 책을 다시금 찾아보고 싶게 만든다.

역사학자인 설혜심은 익숙하지만 역사 책으로는 쉽게 만날 수 없는 주제를 통해 독자들과 대화한다고.. 어린 시절 탐독했던 애거서 크리스티 전집을 통해 역사학자의 시선으로 그때 보이지 않고 느끼지 못했던 애거서 작품의 색다른 모습을 선물한다. 추리소설을 통해 방대한 양의 정보를 제공해 주는 책이어서 놀랐고, 책에 대한 내용을 재밌게 전해주는 작가의 문장에 또 한 번 놀랐다.

'미스터리의 여왕'이라는 수식어를 가진 애거서 크리스티의 작품은 '셰익스피어와 성경 다음으로 가장 많이 팔리는 베스트셀러 작가'로 알려져 있다고 한다. 두 차례의 세계대전을 겪으며 추리소설 작가로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되지 않았나 한다. 간호사에서 약제사로 일하던 시절 소설을 쓰기 시작했다고 하는데 그녀가 쓴 66권의 장편 소설 가운데 독약이 등장하는 작품이 무려 41권에 달하는 이유는 약제사로 일했던 경력 때문인 것이다. 그녀의 소설 속에는 독약뿐 아니라 젠더나 인종차별, 직종 차별, 영국인 근성을 비웃기도 하는 등 눈살을 찌푸릴만한 내용도 다수 등장한다. 그러면서도 기네스북에 오를 정도의 판매량을 자랑하는 이유는 그녀만의 필력에 있지 않을까.

지루할 틈이 없이 이야기가 이어지는 <애거서 크리스티 읽기>로 과거 속에 묻어두었던 애거서 크리스티의 작품을 다시 만나는 기회를 만들어보는 건 어떨까. '애거서 크리스티 읽기'를 통해 애거서의 개인사를 만난 시간도 즐거웠다 말하고 싶다.

네이버독서카페 리딩투데이 지원도서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