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 미제라블 - 인간의 잔혹함으로 지옥을 만든 소설
빅토르 위고 지음, 서상원 옮김 / 스타북스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레 미제라블』

뮤지컬 영화로 처음 만났던 레 미제라블은 장발장의 촛대 훔치는 장면 외엔 아는 게 없었다. 어릴 적 알고 있었던 그 부분이 전부였던 터라 영화를 보는 내내 촛대 훔쳐 달아나던 장면 이후로는 이해가 안 되는 부분도 많았더랬다. 몰랐으니까... 그런데 참 신기한 것이.. 책을 읽으면서 그 당시 이해가 안 됐던 영화 내용이 한순간 불이 켜지듯 샤라라~~ 이해가 되더라는 것이다.

빵을 훔치고, 탈옥하고 또 탈옥하고.. 그렇게 더해진 형량 19년을 복역하고 나온 장발장. 먼 거리를 걸어 쉼을 위해 찾은 여관에서 장발장을 받아주지 않았다. 다음 여관에서도.. 장발장이라는 이유 하나로. 받아주는 곳이 없었다. 돈은 주겠다고 해도, 마구간 후미진 곳도 허락되지 않았다. 그러다 찾은 곳이 바로 성당, 장발장을 유일하게 받아주고 형제로 인정해 준 곳이다. 하지만 장발장은 책임져야 할 누나의 아이들을 생각하며 또다시 절도를 꿈꾸며 은식기를 훔쳐 달아났고 잡혀 돌아왔을 때 주교는 은촛대를 놓고 갔다며 장발장에게 쥐여준다. 그러면서 당부한 올바른 사람이 되기 위해 은식기를 사용하겠다고 약속해 달라는 약속을 지켰다.

새롭게 마들렌이라는 이름으로 사업에도 성공하고 고장 사람들을 위해 일했다. 시장 자리까지 올라간 마들렌은 그로 인해 일자리를 잃은 것 같은 팡틴을 만나게 되고 팡틴은 아이를 키울 형편이 되지 않아 어느 여관 부부에게 아이를 맡기고 온 처지였다. 홀로 아이를 낳았다는 소문은 일자리를 위협할 정도였을까? 한순간 일자리를 잃었고 그나마 가져다 한 일은 자꾸만 삯이 줄었다. 아이에게 온갖 핑곗거리를 대며 돈을 뜯어내려던 여관 부부와 어떻게든 돈을 마련하려는 엄마 팡틴. 일자리를 잃은 것이 사장 탓이라 생각했던 팡틴은 마들렌을 뜻밖의 장소에서 만나게 되는데..

그의 도움으로 딸 코제트를 데리고 오지만 장발장을 노리던 자베트의 사냥감이 되었고, 죽기 전 딸을 만나게 해 주려던 팡틴마저 세상을 떠난 후였다. 장발장이라 생각되었던 이가 처벌을 받을 위기에 처하자 재판장에서 장발장은 자신이라 고하고 다시 감옥에 갔지만 탈옥한 후 장발장의 노력으로 코제트를 여관 부부에게서 찾아오는데...

형편이 되지 않아 생판 모르는 부부에게 아이를 맡긴 팡틴은 아이가 잘 자랄 거라고 생각했겠지. 하지만 어느 누가 자신의 아이처럼 돌봐줄 수 있었을까? 특히나 지금과는 많이 다른 환경 속에서.. 코제트를 데려오고 아이를 위한 준비를 하지만 쫓기는 몸으로 무언가를 하기엔 불안함이 컸겠지. 은촛대를 훔쳤을 당시 주교가 본인이 준 것이라 했는데 오랜 세월이 흐른 후 시장이 된 마들렌 시절.. 무엇이 문제였기에 장발장을 잡아들이지 못해 안달이었던 걸까 한참 고민했던 시절이 떠올랐다.

레 미제라블이라는 이야기를 통해 빅토르 위고는 참 많은 이야기를 전하고 싶었던 것 같다. 정말 무엇 하나 내 뜻대로 되지 않는 가혹한 현실 속에서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일까.. 세상의 눈초리, 세상의 잣대는 뭘까.. 내가 그 상황이었다면 어떤 선택을 했을까.. 등등 많은 고민을 선물한 <레 미제라블>이었다.


네이버독서카페 리딩투데이 지원도서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