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 기거하는 외괴로 복을 가지고 온다는 자시키와라시, 반면 집에서 나가면 불운이 생긴다고 한다. 이 책에는 철거하는 건물에 나타난다는, 형이 이름 붙인 스키마와라시가 있다. 하늘하늘한 여름 원피스, 세 갈래로 땋은 머리에 밀짚모자를 쓴 소녀는 잠자리 채를 들고 있다. 이 모습을 한 소녀를 철거 현장에서 목격한 사람들이 많다.
형 다로와 동생 산타는 건축가였던 부모님이 사고로 돌아가시고 골동품점을 운영하며 생활하고 있다. 형이 오래된 문 손잡이에 관심이 많아 골동품점을 운영하고 산타는 그 옆에서 작은 가게를 운영하며 형의 일을 돕고 있다. 어릴 적 키웠던 개 지로는 방랑벽이 있고 어딘가 다녀오면 꼭 신발을 한 짝 물어오는 습관이 있었다. 어느 날 동창회에서 만난 친구를 통해 또래 여자 형제가 있지 않았냐는 말을 들은 산타는 형에게 묻지만 뭔가 피하려는 듯한 느낌의 말을 하다 스키마와라시에 대한 언급을 하는 다로.
산타는 어렸을 때부터 물건에 손을 대면 사념을 읽을 수 있었다. 아무것에서나 느낄 수 있는 것은 아니었고, 사념을 읽을 수 있는 물건이지만 여러 번 경험할 수 있는 것도 아니었다. 특히나 타일을 만지면 어김없이 '그것'을 보는 산타, 돌아가신 부모님의 젊었을 때 모습도 환영으로 보게 되는데 그때 산타의 느낌은 어땠을까. 부모님과 연관 있을 것 같은 타일을 찾아다니며 스키마와라시의 존재를 좇는 산타와 다로 형제는 스키마와라시의 실체에 한 발 한 발 다가갈수록 존재에 대한 궁금증을 유발한다.
오래된 것이 사라지고 새로운 것이 생겨나는, 그것도 급격히 변화를 겪는 현대에 뭔가 천천히 가도 괜찮다는 이야기를 하고 싶은 것일까, 과거와 미래는 공존하는 것이라는 이야기를 전하고 싶었던 것일까. 노스탤지어의 마법사 온다 리쿠가 전하는 낡아가는 것에 대한 찬사!! 애니메이션 한편을 본 것 같은 <스키마와라시>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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