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인의 인문학 - 삶의 예술로서의 인문학
도정일 지음 / 사무사책방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만인의 인문학

'뜨거운 실천이성'의 인문 에세이, 삶의 예술로서의 인문학 <만인의 인문학>. 사무사책방 시리즈 중 두 번째로 읽은 책이 도정일 작가의 만인의 인문학이다. 인문학은 그 자체가 '어려움'으로 다가오는데 인문학 에세이라는 점에서 '그래도 좀 친해질 수 있지 않을까?'하는 마음으로 읽어보게 되었다. 에세이는 내가 좋아하는 장르라 편한 마음으로 펼쳤는데 생각했던 것처럼 쉽다는 느낌은 없었다. 인문학에 대한 어려움이 여전히 남아 있었던 것 같다.

문학평론가, 문화운동가, 전 경희대학교 영문과 교수였던 저자 도정일. 인간·사회·역사·문명에 대한 인문학의 책임을 강조하고 인문적 가치의 사회적 실천에 주력해온 우리 시대의 대표적 인문학자라고 한다. 이번 사무사책방 시리즈 일곱 권의 책 중 세 권의 책이 도정일 작가의 책이다.

만인의 인문학은 만인의 시학과 만인의 인문학, 다시, 인간이란 무엇인가? 세 개의 부로 나누어 소개하고 있다. 시학의 눈으로 보았을 때 인간은 무엇보다도, 자기 삶의 작가이고 창조자이고 인생살이는 예외 없이 무언가를 얻거나 성취하고자 하는 이야기, 곧 추구서사라고 했다. 그리고 신화 이야기를 들려주는데 재미로만 읽었던 신화가 더 재밌게 다가왔다. 부연 설명이 있으니 더 쉽게 느껴지겠지.. 현대적 관점에서의 신화는 황당한 이야기가 아닌 과학 이전 시대의 순진한 세계 이해 방식으로 그치는 것도 아니라고 한다. 뭔가 허무맹랑한 이야기라 생각했던 신화가 다르게 느껴지는 순간이다.

우리네 삶과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삶을 대상으로 하는 인문학을 '삶의 인문학'이라 부를 수 있다는 도정일 작가의 만인의 인문학.

부끄러워할 줄 아는 것은 인간만의 반성적 능력이다. 반성은 인간의 삶을 인간다운 삶으로 만드는 데

필요한 최소한의 철학적 능력이다. 이 능력을 포기하지 않는 자, 그가 사람이다. 참사람은 멀리 있지 않다.

악마가 와서 귀하의 모든 단점을 한 번에 없애주겠노라 한다면 그 제안을 받아들이겠는가?

천사가 나타나 아무개야, 인간으로서 네가 천사들에게 자랑할 만한 것이 있느냐?

우리가 살아가면서 인간적으로 생각하고 느끼고.. 고민할만한 주제를 던지는 <만인의 인문학>이다. 이 책에 소개된 글들은 지금 현재가 아닌 조금은 오래된 이전에 쓰인 글이다. 하지만 지금 읽어도 괴리감이 느껴지지 않다 느끼는 건 비단 나뿐일까? 예나 지금이나 크게 변한 것도 없고 우리에게 필요한 이야기들이지 않을까 생각하게 된다.

나는 어려운 책이 정말 싫은데.. 사무사책방 시리즈는 아직 다 읽어보지 않았지만 한 권 한 권 만날 때마다 '좋다'라는 생각이 든다. 좋다 이상의 나의 생각도 담을 수 있길 바라며 사무사책방 시리즈 다음 책으로 손을 뻗어본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