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백 블랙 앤 화이트 시리즈 18
미나토 가나에 지음, 김선영 옮김 / 비채 / 2009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감상을 말하자면 "꽤 재미있다, 하지만 어딘가 좀 거슬린다"랄까. 일본에서는 소년법 문제가 꽤 사회적인 이슈인 듯, 잔인한 범죄를 저지른 청소년에 대해 처벌을 경감해주는 소년법 문제를 다룬 추리소설이 많다. 범죄 피해자의 가족들은 평생 괴로움에 시달리는데, 어리다는 이유만으로 가볍게 풀려나 변호사가 된 소년법 범죄자의 사례도 있다고 한다.

다중 화자의 총 6개의 고백으로 이루어진 이 소설은 '고백'이라는 형식 탓에 좀더 새로운 느낌을 주고 있다. 여러 사람의 고백을 통해 음습한 범죄의 다층적인 면과 진실을 독자는 점점 알아가게 된다. 비교적 뒤에 밝혀지는 주범 슈야의 고백 내용은 어딘지 모르게 신파적이고 작위적이어서 아쉬움을 남긴다.

어린 딸을 잃은 여교사의 복수극은 통쾌하긴 하나 그다지 개운하지 않은 뒷맛을 남긴다. 두 명의 어린 범죄자들은 각각 나름대로의 고통과 이유를 짊어지고 범죄를 저지르게 되는데, '죄는 죄일 뿐'이라며 단죄하는 작가의 입장에 그다지 동의하기는 어렵다. 마지막에 여운을 남기는 마지막 사건 또한-. 

2009 하반기 화제작이고 평들도 좋은 것으로 알지만 내게는 보통 정도의 작품이었다. 이 작가에 대한 평가는 잠시 유보해 두기로 한다. 다음 작품을 혹시 읽게 된다면 더 명확해지겠지.  

같이 읽으면 좋을 소년법 관련 소설로는 미야베 미유키의 <크로스 파이어 1,2>, 야쿠마루 가쿠의 <천사의 나이프>, 히가시노 게이고의 <방황하는 칼날> 등이 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pjy 2010-01-12 19: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천사의 나이프>를 읽었는데 이런 소설은 끝이 좀 씁쓸하더라구요~~ 진짜 반성하고 제대로 사람이 되는 경우도 있지만 법의 헛점으로 참 얍삽한 어른이 되는...기존세대의 잘못이라고 생각해요~ 범죄천재라고 해도 그걸 다 누구한테 배웠겠어요?

베쯔 2010-01-13 11: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네~ 소년범죄를 저지르는 아이들 자체가 죄의식이 전혀 없으니까 섬뜩하죠. 그런 아이들을 감화시키는 건 정말 어려울 것 같긴 합니다.. 강한 처벌보다는 다른 체계적인 방법론이 필요하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