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 이야기 4 김명호 중국인 이야기 4
김명호 지음 / 한길사 / 2015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십억이 넘은 인구 중에 별별 인간이 다 있듯이, 격동의 현대사를 거쳐온 중국에도 수많은 인물들이 있다. 그 많은 인물들을 다 기억할 수는 없지만, 적어도 지금의 중국을 이끌어온 사람들을 알 필요는 있다는 생각이 든다.

 

사람을 아는 것이 역사를 아는 것이 되고, 바로 현재를 알고, 자신의 삶을 아는 것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아주 먼 옛날 한나라의 사마천이 역사서인 "사기"를 쓰면서 "열전"이라고 하여 사람들 이야기를 쓴 것도 바로 이 때문이리라.

 

이번 권에서 주요 인물을 뽑으라면 장쉐량과 만주국 황제를 역임한 푸이다. 나에겐 장학량(張學良)으로 알려져 있는 장쉐량은 동북 군벌 장작림의 아들로, 나중에 장졔스를 감금해서 국공합작을 하게 하는 사람이다.

 

그렇게만 알고 있었는데, 이 책에서는 그 이면을 다뤄주고 있다. 그가 국공합작을 강요하게 되는 이유는 그 아버지인 장작림이 일본군에서 폭사당한 것도 한 이유가 되겠고, 중국의 앞날을 생각하는 것도 하나의 이유가 되겠다.

 

다만 그 이후, 그가 어떻게 되었는지 알지 못했는데, 그 사건 이후 장졔스에게 연금당해, 거의 평생을 연금 생활을 해야 했다는 사실을 이 책에서 알게 됐다.

 

장졔스와 그의 아들이 죽을 때까지도 연금에서 풀려나지 못했다니, 장쉐량에 대한 그들의 생각이 어떠했는지 알 수 있고, 여기에 장졔스의 부인인 쑹메이링과의 관계도 잘 나와 있으니... 흥미로운 이야기가 펼쳐진다.

 

여기에 청나라 마지막 황제 푸이의 삶도 알게 되는데... 궁궐에 갇혀 살던 사람이 세상의 흐름을 읽지 못하고 여기저기 휩쓸려 살게 되는 모습...

 

그럼에도 중국은 신해혁명으로 왕조를 끝내고 명목상으로나마 공화국을 이루었는데, 우리는 우리 손으로 왕조를 끝내지 못하고 일제의 침략으로 왕조를 끝내게 됐으니...

 

왕족들에 대해서 최근에 '덕혜옹주'라든지 다시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는데, 이들이 역사 속에서 어떻게 스러졌는지를 이번 중국인 이야기를 통해서 간접적으로 알게 되기도 한다.

 

이런저런 많은 사람들이 이 책에 언급되고 있는데, 이번 권에서는 북한과 중국의 관계를 알 수 있는 장이 있다.

 

중국이 6.25에 참전해서 북한이 중국을 혈맹이라고만 여긴다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국민당군을 몰아낼 때 오히려 북한 쪽에서 큰 도움을 줬다는 내용이 이 책에 있다.

 

북한과 중국의 관계가 시대의 흐름에 따라 달라지기는 하겠지만, 그들이 혈맹이라고 하는 데는 이런 이유도 있었구나 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

 

서로가 도움을 주고받은 관계였으니...

 

참 많은 인물들의 이야기가 펼쳐지는데... 여전히 흥미롭다. 그리고 사진 자료도 풍부해서 더 잘 읽을 수 있기도 하다.

 

어차피 우리는 중국과의 관계를 끊을 수가 없으니, 그들의 현대사에 어떤 인물들이 등장했다가 사라졌는지를 아는 것도 우리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는 생각을 한다.

 

이 책은 그런 점에서 많은 도움을 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