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모 데우스 - 미래의 역사 인류 3부작 시리즈
유발 하라리 지음, 김명주 옮김 / 김영사 / 2017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금까지 인류는 지구상에서 최강자로 군림해 왔다. 자신들의 능력을 발휘해 지구상의 모든 생물들을 자신들에게 종속시켰다.

 

야생에 살던 짐승들을 길들여 가축으로 만들고, 이제는 반려동물이라는 이름으로 함께 살게 만들기도 했으니, 인간의 능력은 무궁무진하다고 할 수 있다.

 

이런 인간들에게 남은 것은 이제 불멸, 행복, 신성이라고 한다. 그렇다. 지구상에서 가장 최강자인 인간이 죽음이라는 존재 앞에서는 어쩔 수 없는 존재가 된다면 그것은 문제가 있다. 인류는 죽음을 극복하기 위해 온갖 노력을 다 해왔다.

 

당장은 죽음을 극복해 불멸로 가지는 않겠지만 엄청나게 늘어난 평균수명을 보면, 또 유전자에 대한 연구를 보면 조만간 인간은 불멸로 향해 가지 않을까 하는 예측을 할 수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죽지 않는 존재, 불멸의 존재는 그냥 살아가기만 해서는 안 된다. 살아지는 것이 아니라 행복하게 살아가야 한다. 여기에 행복이란 무엇일까? 도대체 행복의 객관적 조건은 존재할까? 살아가는 존재들은 모두 행복을 추구하지 불행을 추구하지 않는다. 그렇다면 행복은 기분좋음일텐데, 이 기분좋음은 어디에서 유래하는가? 의식인가? 마음인가? 마음과 의식은 다른가?

 

그런데 의식이나 마음이 존재하는가? 과학자들은 이것을 찾기 위해 많은 노력을 했지만 아직 찾지 못했다고 한다. 그럼에도 인류는 마음이, 의식이 인간의 고유한 특성이라고 한다. 고유한 특성이기는 하지만 다른 동물들에게도 이러한 마음이 있다는 연구가 속속 나오고 있으니, 모든 생명체들에게는 이러한 마음이라는 존재가 있다고 볼 수 있다.

 

인간만이 아니라 생명체들, 유기체들에게 마음이 있다면, 그것은 다른 요소가 마음이라는 얘기가 될 수도 있다. 하라리는 과학자들의 연구를 추적한다. 마음, 이것은 알고리즘에 불과한 것이 아닐까.

 

여러 존재들이 얽혀 어떤 상황에서 작동하게 하는, 아직은 우리가 밝혀내지 못했지만, 유기체든, 무기체든 알고리즘에 의해 발생하게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 우리의 마음을 치료하는 많은 약들을 보라. 이것이 마음은 알고리즘이라는 것을 증명해주고 있지 않은가. 

 

알고리즘, 이것이 바로 인간의 신성을 확보하는 길이 된다. 알고리즘을 이해하면 인간은 창조를 할 수 있다. 알고리즘에 의해 움직이는 존재를. 이 존재는 스스로 생각하고 판단할 수도 있다. 지금 어느 정도 수준까지 올라와 있지 않은가. 자율주행차부터 다른 인공지능들까지...

 

바둑에서도 인공지능이 인간을 이겼으니 말이다. 우리나라 이세돌뿐만이 아니라 세계 1위인 중국의 커제까지도 압도적으로 이겨낸 것이 알파고라는 인공지능이니, 이제는 알고리즘이 우리들의 삶에 더 가까이 다가왔다고 할 수 있다.

 

이 알고리즘을 창조한 인간들, 그들은 신의 위치에까지 올라갔다. 그런데, 신이 인간을 창조했다고 가정한다고 해도, 인간은 곧 신을 배반하고 자신들의 자리를 찾았다. 그 자리에서 신을 제거하려고 했다. 이제 신이 된 인간이 알고리즘을 창조했다? 그렇다면 다음 길은?

 

알고리즘이 인간을 신의 위치에서 내리고 자신이 신이 되는 것? 그렇게 되지 말라는 법이 있는가?

 

수많은 정보들이 난무하는 세상에서 우리는 이제 그 많은 정보를 읽어내고 해석해내는 능력을 잃어가고 있다. 정보들이 많아질수록 인간은 다양한 분야가 아닌 특정 분야에서만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도록 살아왔기 때문이다.

 

전문화, 파편화 된 것이 현대 사회 아니던가. 중세 때 의사라고 하면 모든 질병에 대해서 공부하고 치료를 할 수 있는 사람이었다면 지금 의사는 어떤가? 수많은 전공으로 나뉘어져 있고, 자신의 전공이 아니면 잘 알지 못하는 상태가 되었지 않은가.

 

다양한 분야에 관심을 가진 르네상스적인 인간은 이제 필요없는 세상이 되었는데, 알고리즘 시대에는 더욱 그렇다. 그렇게 관심을 가질 수도 없을 뿐더러, 할 수도 없다. 그많은 정보들을 어떻게 해석한단 말인가?

 

결국 그 해석은 기계에 맡길 수밖에 없다. 데이터교라고 나오는 신흥종교를 인간이 창시하지만 데이터를 분석하고 해석하고 행동하는 것은 알고리즘으로 이루어진 기계일 수밖에 없다. 이 기계들이 자기들끼리 연락하고 결정하고 행동하게 된다면, 인간은 어느 자리에 있을 것인가?

 

인간이 밀어낸 신처럼 알고리즘의 저편에만 존재하게 되지 않을까? 그렇게 우리는 지금 진화하고 있지 않은가.

 

"호모 데우스"라는 책 제목이 인간이 신이 된다는 이야기로 받아들여, 인류를 또 다른 천국으로 이끈다고 생각했는데, 읽어가면서, 또 끝부분으로 가면서 호모 데우스는 인류를 천국으로 이끄는 것이 아니라 지옥으로 이끌 수도 있음을 생각하게 됐다.

 

수많은 영화, 책에서 보고 읽었던 디스토피아의 모습, 그것을 창조한 호모 데우스, 어쩌면 우리는 이제 영화나 책이 아닌 현실에서 바로 그 갈림길에 서 있는 것이 아닐까? 알고리즘의 세계로 갈 것인가, 아님 다른 세계로 갈 것인가 하는.

 

이 책의 저자인 하라리는 말한다.

 

  새로운 방식으로 생각하고 행동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다. 우리의 생각과 행동은 대개 현시점의 이데올로기와 사회 시스템에 얽매이기 때문이다. 이 책이 현시점에 우리가 처한 조건화의 기원을 추적하는 것은 그 얽매임에서 벗어나 다르게 행동하고, 미래에 대해 훨씬 창의적인 방식으로 생각하기 위해서이다. 이 책의 목표는 단 하나의 결정적인 시나리오를 예측함으로써 우리의 지평을 좁히는 대신, 지평을 넓혀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가능성의 스펙트럼이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넓다는 사실을 깨닫게 하는 것이다. 거듭 강조했듯이, 2050년에 직업시장, 가족, 생태계가 어떤 모습일지, 어떤 종교적, 경제적 시스템과 정치구조가 세계를 지배할지 실제로는 아무도 모른다. (542-543쪽)

 

아무도 모른다. 모르기 때문에 우리는 생각해야 한다. 수많은 정보들에서 '무엇을 무시해도 되는지 안다(543쪽)'는 것이 오늘날의 힘이라고 저자가 이야기 하듯이 무시해야 할 것과 받아들여야 할 것에 대해 고민해야 한다.

 

적어도 우리 인류는 지금 갈림길에 서 있기 때문이다. 호모 데우스가 될 것인지, 호모 사피엔스로 남을 것인지. 갈림길에서 이미 들어섰다고 하더라고, 충분히 돌아올 수 있는 거리에 있는 그런 갈림길.

 

하지만 역사의 흐름은 너무도 거대하고 도도해서 개인이 바꿀 수가 없다. 개인은 그 흐름에 휩쓸려 갈 뿐이다. 지금, 우리가 처한 상황이 바로 그렇다. 아무리 우리가 고민을 한다고 해도, 인류는 이미 호모 사피엔스의 단계를 넘어 섰다. 저자도 인정한다. 인류는 호모 데우스가 되고 있다.

 

갈림길이 아니라 이미 선택을 하고 그 길에 들어섰다고 보는 편이 더 정확한 표현일 것이다. 호모 데우스의 길로 들어선 인간... 이들에게 저자는 이렇게 말하면서 책을 맺는다.

 

1. 유기체는 단지 알고리즘이고, 생명은 실제로 데이터 처리 과정에 불과할까?

2. 지능과 의식 중에 무엇이 더 가치 있을까?

3. 의식은 없지만 지능이 매우 높은 알고리즘이 우리보다 우리 자신을 더 잘 알게 되면 사회, 정치, 일상에 어떤 일이 일어날까? (544쪽)

 

우리가 무시해서는 안 될 질문들이다. 이 질문들에 대해 고민하고 논의해야 하는 때, 많은 사람들이 이 고민에 대해 논의하면서 무언가를 찾아가야 하는 때, 지금이 바로 그 때이다. 더 깊이 들어가기 전에.

 

어렵다면 어려운 내용을 쉽게 풀어간 저자다. 이것이 바로 재주다. 우리 인류의 모습을, 미래의 모습을 이토록 방대한 내용을 쉽게 전달해 주다니...

 

4차 산업혁명 운운하는 이때에, 호모 데우스, 인류의 미래 모습, 우리가 고민해야 할 것, 또는 놓치지 말아야 할 것이 무엇인지 생각하게 해주는 책이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7-07-23 14:24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7-07-23 15:48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