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미술산책 가이드 - 미술 따라 골목골목
류동현.심정원 지음 / 마로니에북스 / 201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외국의 미술관, 박물관을 소개하는 책들은 많다. 그런데 우리나라 미술관, 박물관을 소개하는 책은 그다지 많지 않다.

 

우리가 살고 있는 곳이라서 그런 건지, 소개하지 않아도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해서 그런지, 아니면 소개하나 마나 별 반응을 얻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해서 그러는지, 외국의 미술관, 박물관 소개 책보다는 현저하게 적다.

 

그래서 이런 책을 만나면 반갑다. 사실 우리나라 미술관에 가고 싶어도 어디 있는지, 어떤 전시를 하는지, 또 성격은 어떤지 잘 모르기 때문이다.

 

모르기 때문에 그냥 넘어간다. 이런 일들이 반복되는 것이다.

 

이 책은 이 부분에서 시작한다. 우리나라에 걷기 열풍이 불어닥칠 때쯤 자연 속을 걷는 것도 중요하지만 미술 산책을 할 수도 있지 않을까, 그에 대한 소개를 하면 좋지 않을까 해서 만들어진 책.

 

'미술 따라 골목골목'이라고 하지만 우리나라 모든 곳을 다룰 수는 없는 일이므로 우선은 서울에 한정해서 알려주고 있다.

 

서울에도 이렇게 많은 미술관, 전시관, 갤러리들이 많이 있다니... 역시 모르면 그냥 넘어갈 수밖에 없구나 하는 생각을 하게 했다.

 

서울 곳곳에 미술관이 있고, 화랑이 있고, 상설전시를 비롯해 기획전시, 또 판매까지 늘상 이루어지고 있으므로, 관심이 있기만 하다면 미술을 일상에서 만날 수가 있다.

 

이제는 외국인에게도 잘 알려진 인사동 거리에서부터 이런 미술산책이 이루어질 수 있는데... 요즘은 인사동의 임대료가 너무나 올라 다른 곳으로 이사를 가서, 인사동은 예전의 명성, 또 이 책에서 소개한 것보다는 변화가 심하다는 생각을 해야 하고.

 

소위 북촌이라고 하는 곳도 미술산책 하기 좋은 곳이라고 하는데... 요즘은 외국인들이 많이 찾아 한적한 분위기가 사라졌지만 '국립현대미술관'이 개관했으므로 미술에 관해서는 중심 거리가 되었다고 할 수 있다.

 

북촌과 더불어 서촌이라고 불리는 곳도 미술 산책하기 좋은 곳이고, 덕수궁을 중심으로도 미술 산책길이 있으며, 하다못해 소비의 중심지라는 강남에도 미술 산책길이 있음을 알려주고 있으니...

 

이 책을 읽으면 서울이라는 도시 곳곳에서 미술과 함께 산책을 할 수 있음을 알게 될 것이다. 이런 미술 산책과 더불어 미술관에서 작품을 관람할 때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지, 또 자신이 작품을 구입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미술과 관련된 직업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등등도 알려주고 있어서 여러모로 미술 산책에 도움이 되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