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기봉의 도시산책 - 서울의 일상, 그리고 역사를 걷다
권기봉 지음 / 알마 / 201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울.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도시. 인구 천만이 모여 살고 있는 도시. 백제의 수도였고, 또 조선의 수도였으며, 비록 수도는 아니었지만 통일신라시대에도, 고려시대에도 중요한 역할을 했던 도시.

 

한강을 끼고 있어 물이 풍부하고, 동서남북으로 산도 있어 산세도 좋은 땅. 여기에 살고 있던 사람들의 발자취가 많이 남아 있는 도시.

 

우리나라의 문화와 역사가 집약되어 있는 도시라고 보면 되는데, 그만큼 화려함과 욕됨이 함께 존재하고 있는 도시이기도 하다.

 

그럼에도 서울은 걷기에는 좀 불편한 도시다.

 

최근에 걷기 열풍이 불어, 둘레길이라는 이름으로 서울에도 걷기에 좋은 여러 길들이 생겨 많은 사람들이 걷고 있지만, 대부분의 서울 도심은 조금 걸을라치면 지나치는 차들에서 내뿜어지는 매연과 소음으로 몸과 마음이 많이 불편해진다.

 

그래서 북한산 둘레길, 서울 성곽길 같이 한적한 길은 많은 사람들이 걷고 있지만, 도심에 있는 많은 문화유적들이 있는 곳은 걸어서 보게 되지 않는다.

 

그냥 차를 타고 지나치거나, 그런 장소가, 그런 문화유적이 있는지도 모르고 지나치고 만다.

 

이 책은 권기봉이라는 사람이 서울에 살면서, 서울을 걸으면서 보고 듣고 느낀 점을 쓴 책이다. 많이 걷다보니 자연스레 많은 곳을 보게 되었고, 그것을 사진으로도 남겨 후세 사람들에게 서울의 현재 모습을 알려줄 수 있게 된 것이다.

 

서울의 현재 모습을 기록으로 남겨둔 것은 단지 과거에 대한 향수 때문은 아니다. 지금 이 자리에서 서울이 어떻게 변모해 왔고, 우리는 문화를 어떤 식으로 대했던가를 보고 생각할 수 있게 해주려는 목적으로 남겨둔 것이다.

 

그래야 좀더 나은 미래로 갈 수 있다. 미래가 어느 순간 그냥 딱 떨어져 우리에게 오는 것이 아닌, 현재에서 과거를 받아들여 지금을 살아가는 우리들이 만들어내는 것이 미래이기 때문이다.

 

너무도 유명한 곳은 이 책에 잘 나오지 않는다. 그런 곳은 이미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기 때문이다.

 

반대로 우리가 그냥 지나쳤던 곳, 전혀 알지 못했던 곳에 대해서 친절하게 설명해주고 있다. 서울에 이런 곳이 있었나 싶을 정도로 자세하게 잘 알려주고 있고, 또 이런 문화재도 있었고, 이런 역사가 이 곳에 담겨 있구나 감탄할 수 있다.

 

서울, 역사와 문화가 집약되어 있는 곳이라고 할 수 있는데... 그런 과거의 유산들을 지금 우리는 어떻게 받아들이고 계승해서 후손들에게 남겨줄까를 고민해야 한다.

 

단지 부끄러운 역사라고 해서 없애버리기만 했던 여러 문화재와 뜬금없이 자리잡은 건축물들에 대한 이야기를 통해 서울이 문화도시로, 역사도시로 기능하기 위해서 어떻게 하면 좋을지 생각하게 하는 책이다.

 

이런 점에서 이 책은 단순히 서울의 문화유적들을 소개하는 책만은 아니다. 그런 문화유적들에 대한 설명을 통해 우리가 문화와 역사를 대하는 태도가 어떠했는지 반성하고,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가게 해주는 책이기도 한다.

 

서울에 대해서 세세하게 알고 싶은 사람에게 일독을 권하고 싶다. 이 책을 읽고, 들고 한 번 이 책에 나와 있는 서울 문화유적들을 걸어서 만나면 좋지 않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