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마의 사도 - 도킨스가 들려주는 종교, 철학 그리고 과학 이야기
리처드 도킨스 지음, 이한음 옮김 / 바다출판사 / 2005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이기적 유전자"로 유명한 리처드 도킨스의 글 모음집이다.

 

그의 글들을 모아 놓아서 도킨스의 자전적 성격이 강한 글인데, 악마의 사도라는 말은 다윈의 글에서 따왔다고 한다.

 

신의 입장에서 보면 이렇게 진화를 주장하는 사람들은 악마의 사도일지도 모르겠다. 요즘도 창조과학학회라는 곳에서는 학교에서 과학 시간에 진화론을 가르치면 안된다고 하니 말이다.

 

그들에게 인간을 비롯한 동물들이 환경에 따라 서서히 변화해왔다는 진화론은 받아들일 수 없는 주장이고, 신을 거부하는 주장일테니, 모든 학생들이 배우는 과학시간에 진화론을 가르치는 것을 반대할 수밖에 없을지도 모른다.

 

그런 창조론자들의 가장 대척점에 서 있는 사람이 바로 리처드 도킨스이고, 이 책 곳곳에서 그는 이러한 창조론자들에 대해서 혐오감을 감추지 않고 있다.

 

심지어는 창조론자들과 하는 토론회에 참석하지 않겠다고, 자신이 그런 토론회에 참석하는 것 자체가 창조론자들을 돕는 행위라고까지 하니, 창조론자들에게 도킨스라는 사람은 정말 악마의 사도일지도 모르겠다.

 

그는 이성의 힘을 믿는다. 그리고 이성의 힘이 바로 우리 인간을 인간답게 한다고 믿고 있다. 이성의 힘을 믿기에 교육에도 관심이 많다.

 

학생들을 그릇된 방향으로 이끄는 교육에 대해서 상당히 비판적이다. 이미 다른 책에서도 만나볼 수 있는 '위험을 무릅쓰며 사는 기쁨:온들의 샌더슨' 같은 글은 지금 우리 교육현실에서도 참조할 점이 많다.

 

작년 세월호 사건으로 인해 학교에서 "안전, 안전"하는 목소리가 더 커졌고, 심지어 단체활동을 할 때는 안전지도사가 없으면 단체활동도 하지 못하도록 한다는 소리도 있는데...

 

'온들의 샌더슨'은 반대로 주장하고 있다. 학생들이 위험을 무릅쓰고 무언가를 해보지 않으면 어떻게 발전하겠는가라는 질문을 하는 것이다. 이는 외국에서 놀이터를 너무 안전하게 만드는 것에 반대하는 것과 맥락을 같이 한다고 보아도 무방할 것이다.

 

큰 사고가 나지 않도록 방지해야 하겠지만, 충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하겠지만, 안전 만능주의로 가서는 발전이 없다는 것도 사실이지 않을까.

 

이런 점에서 이 책에 실린 '온들의 샌더슨'은 꼼꼼하게 읽어볼 필요가 있다.

 

마찬가지로 그는 이성의 힘이 사람을 사람답게 하기에 이 책의 맨 마지막 장에서 딸에게 쓰는 편지인 "믿음의 좋은 이유와 나쁜 이유"에서 조심해야 할 것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다.

 

'증거는 무언가를 믿기 위한 좋은 이유가 되지. 그리고 나는 무언가를 믿기 위한 나쁜 이유 세 가지를 조심하라고 네게 알려주고 싶어. 그것은 '전통', '권위', '계시'라고 불리지.' (449쪽)

 

이 말은 우리 모두에게 해당된다. 우리는 무언가를 믿을 때 증거에 기대지 않고 전통이나 권위 또는 계시에 의존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잘못된 것이다.

 

사실이 아닌 것을 믿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러니 무언가에 대해서 들었을 때 그것에 대해서 다시 한 번 생각해보는 습관을 지니는 것이 좋겠다.

 

도킨스의 생각이 잘 드러나 있는 이 책. 도킨스라는 생물학자가 들려주는 과학이야기와 더불어 종교에 관한 이야기, 그리고 삶에 관한 이야기를 이 책에서 만나볼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