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과 함께 떠나는 건축여행 - 개정증보판 딸과 함께 떠나는 건축여행 1
이용재 지음 / 멘토프레스 / 2007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학"이라는 학문이 있다. 아름다움에 관한 학문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런 책 참 어렵다. 도대체 왜, 무엇이 아름다운가에 대한 추구가 오히려 미적 감상을 방해하기도 한다.

 

가끔 건축에 관한 책도 그러하리라는 생각이 든다. 지나치게 현학적인 책들은 오히려 건축에서 사람들을 멀어지게 한다.

 

그런 점에서 이 책은 쉽게 설명하고 있다는 점에서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다는 생각이 든다. 딸에게 건축의 아름다움을 설명해주고 있기도 하지만, 이 책에 등장하는 딸은 건축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게 하는 동인이지 주요 인물은 아니다.

 

따라서 딸에게 들려주듯이, 어린 딸이 이해할 수 있게 설명하듯이 책의 내용을 풀어갔다고 보면 된다.

 

이 책에도 많은 건축물이 나오고, 그 가운데 직접 본 건축물도 꽤 있는데, 그 건축물이 왜 대단한지, 왜 아름다운지 도무지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다.

 

지금도 남들은 대단하다고 하는데, 왜 대단한지 이해하지 못하는 건축물도 꽤 있고... 이런 점에서 이 책은 그런 건축물이 왜 아름다운지, 왜 대단한지를 설명해주고 있다.

 

직접 눈에 보이듯이 설명을 해줘서, 아, 그런 점에서 이 건축물이 아름답다는 평가를 받는구나, 대단하다는 평가를 받는구나 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노출콘크리트... 사실 나는 이것에 대해서 거부감이 있는데, 이 책에서는 이것의 장점을 잘 이야기해주고 있으며, 또 건축물은 외부에서 보았을 때보다 내부에서 직접 경험하면서 보았을 때 그 아름다움을 더 느낄 수 있다는 점을 생각하게 해주었다. 

 

아직도 완전히 수긍하는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이런 점에서 이 건축물은 대단하다는 평가를 할 수 있겠구나 하는 생각을 하게는 될 것같은 생각이 든다.

 

그렇게 생각하게 만든 것만으로도 이 책은 대단한 역할을 했다고 한다.

 

지은이 자신이 건축을 전공했지만, 건축에 종사하는 것보다 건축에 대한 글을 더 잘 쓴다고, 이 책에 나와 있는 건축가들만큼 건축을 잘할 자신이 없다고, 그래서 글로 건축을 한다고 하는데, 이런 글을 통해서 건축에 좀더 친근하게 다가가게 해주고 있으니 건축만큼이나 중요한 일을 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한 번 보았을 때 그냥 지나쳤던 건축물들, 다시 한 번 보고 살펴보고 싶은 생각이 들었고, 우리나라 곳곳에 있는 건축물들에 대해서 너무도 잘 이야기해주고 있어서 한 번은 꼭 가봐야지 하는 생각이 들게 만든 책이다.

 

덧글

 

244쪽. 허난설헌에 대해서 이야기하면서 '친정집의 비운(동생 균의 사형을 말함)을 시심으로 달랜 그녀는...'이라고 하는데... 곧이어 '그녀는 27세의 나이로 요절하고 만다'고 되어 있다.

 

27세에 요절한 난설헌이 40이 넘어서 죽은 허균의 사형을 알리가 없으니... 이 구절은 삭제하는 것이 좋을 듯하다.

 

한 가지 놀랄 만하게 읽은 내용... 소나무에 관한 것.

 

'흡수율 17%의 소나무는 1,000도의 불을 만나도 1시간에 3.6센티미터만 탄다. 더 이상 안 탄다!'는 구절.

 

나무가 불에 너무도 취약하다고 하는데, 꼭 그런 것만은 아니라는 것을 이 책에서 말하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