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상력 교육 - 미래의 학교를 디자인하다
키런 이건 지음, 김회용.곽덕주 옮김 / 학지사 / 201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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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만 보고는 상상력을 키우는 교육에 대한 책인줄 알았다. 그런데 제목의 가운데에 '미래의 학교를 디자인하다'란 말이 들어 있어서 상상력 교육에 관한 책이 아니라, 교육에 대한 상상력을 다룬 책이라는 걸 알 수 있었다.

 

세계 여러나라에서 교육은 중요한 문제로 대두된 지 오래고, 교육개혁에 대한 논의는 어느 나라를 막론하고 일어나고 있다. 그럼에도 교육개혁이 성공했다는 나라는 별로 없고.

 

그나마 북유럽쪽이나 유럽쪽의 교육이 좀 나은 편이라고 하는데... 우리나라는 이들 나라에 비하면 아직도 갈 길이 멀다.

 

미국도 마찬가지일테고, 일본도, 그리고 중국도...

 

하지만 교육개혁을 하는데 어떤 방향으로 해야하는지에 대해서는 나라마다 다르고, 같은 나라에서도 학자들마다 다르다. 또 정치적 지향성에 따라 다른 해법을 제시하고 있기도 하고.

 

그래서 백년을 내다보고 개혁해야 하는 교육이 조변석개식으로 그때 그때 땜질 처방에 그친 경우가 많다.

 

몇 십년을 뚝심을 가지고 일관성을 지닌 교육개혁을 해야 하는데, 우리나라 같은 경우만 보아도 교육부 장관이 임명되지 못한 지가 꽤 되고 있으니... 어떻게 교육을 개혁하자는 건지...

 

늘 그 나물에 그 밥이듯이 그 사람이 그 사람인 교육부 장관이 아닐런지... 차라리 자신이 없으면 단위 학교내에서, 아니면 지역 교육청에서 알아서 교육개혁을 할 수 있도록 가만히나 있으면 좋으련만, 오히려 나서서 교육개혁을 후퇴시키는 경우도 많았으니...

 

이 책은 교육 개혁에 대한 상상력을 이야기한다. 아니 상상으로 만들어낸 교육개혁의 모습이다. 미래에 이런 식으로 교육이 된다는 그런 청사진을 제시하고 있다.

 

유토피아적 공상이라고 할 수 있겠으나, 이렇게 되지 않는다면 인류는 교육제도에서 대실패를 경험하게 될테니... 비록 상상 속의 교육개혁이지만, 이것을 현실로 바꿀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지금 우리들의 몫이 아니던가.

 

이 책의 저자는 기존의 교육을 세 가지가 어정쩡하게 결합되어 어느 하나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다고 비판하고 있다.

 

사회화 기능과 학문적 기능, 그리고 발달적 기능인데...

 

사회화에 치중하다 보면 학문적 기능이나 개인 발달을 도외시하게 되고, 개인 발달에 중점을 두게 되면 사회화 쪽이 소홀해지고, 학문적 기능에 중점을 두면 떨어져 나가는 다수를 어떻게 할 것인지 대책이 없고 등등.

 

그렇다면 어떤 식으로 교육을 개혁해야 할까? 어정쩡한 세 목표를 다 이루려는 생각을 포기하라고 한다.

 

그냥 교육의 본질로 돌아가자는 것이다. 전통주의 교육관이나 진보주의 교육관을 모두 비판하고 있으면서 제3의길(얼마나 좋은 말인가. 그러나 얼마나 실현하기 힘든 말인가)을 택해야 한다고 한다.

 

제3의길을 가기 위해서 교육을 다섯 단계로 나누어 이야기하고 있다. 신체적-신화적-낭만적-철학적-반어적 교육으로 말이다.

 

이것들은 한꺼번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순차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한다. 즉 한 단계 한 단계 순서를 밟아 나아가야 한다는 것이다. 어느 하나를 건너뛰었을 때 제대로 교육이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한다.

 

신체적이라는 말은 몸을 움직이는 단계다. 아마도 유아기 때 필요한 교육인데... 우리나라에서 유치원에서 아이들에게 글을 가르치고 산수를 가르치고, 영어를 가르치는 것은 이 단계를 건너뛴 비교육적인 처사라고 할 수 있다.

 

적어도 7세까지는 아이들은 글에서 멀어져 신체활동을 중심으로 놀게 해야 한다. 다양한 몸의 움직임을 경험하게 해야 한다고 한다.

 

그 다음 단계가 바로 신화적 단계다. 이 단계에서도 글은 아직 등장하지 않는다. 이 단계는 구술의 단계다. 이야기를 듣고 말하는 단계다. 역시 7-9세 정도까지 이런 단계에서 교육활동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한다. 지금 우리나라 교육과 비교해 보라.

 

낭만적 단계는 영웅을 추구하는 단계다. 자신의 현재를 어느 정도 볼 수 있는 단계, 그래서 그것을 벗어나고자 하는 단계가 바로 낭만적 단계다. 이 때 학생들은 영웅이라고 할 수 있는 사람을 찾고, 그를 모방하고자 한다. 그 영웅이 책에나 나올법한 그런 영웅일 필요는 없다. 자신의 분야에서 무언가를 이룬 사람이면 충분하다고 한다.

 

이런 단계를 거치면 자연스럽게 일반화할 수 있는 단계인 철학적 교육으로 나아가고, 마지막 최종단계인 반어적 교육에까지 이르를 수 있다고 한다. 반어는, 다르게 보는, 그런 교육을 말한다고 보면 된다.

 

이 반어에는 반드시 유머가 포함되고, 그래서 이 책에서는 교육에서 유머는 꼭 필요하다고, 아니 아주 중요하다고 하고 있다. 유머가 있다는 얘기는 여유가 있다는 얘기가 여유가 있다는 얘기는 남의 얘기를 받아들일 마음가짐을 갖추고 있다는 얘기가 되기 때문이다.

 

하여 상상 속의 학교에서는 '대화, 웃음, 정서적 참여는 2050년대의 학교교육을 지배했던 상상력 교육의 핵심적 도구였다'(336쪽)고 말하고 있듯이 최첨단 과학기술이 아니라 사람을 사람답게 하는 요소들이 교육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한다.

 

2050년의 교육에 대해서 상상해서 말하고 있는데... 그 모습이 이미지로 딱 그려지지는 않지만 지금의 교육과는 너무도 다른 모습임은 짐작할 수 있다.

 

오전에는 학문적 공부를 하고, 오후에는 직업교육(사회화 교육)을 하기도 하고, 아예 학교가 두 공간으로 분리되어 공부와 사회화가 함께 존재하기도 하는 모습이 그려지기도 하고... 학생들은 상상력 교육으로 모든 교육을 받고 있는 그런 시대... 그것이 저자가 꿈꾸는 미래 교육의 모습이다.

 

지금, 우리는 미래를 준비하고 있다. 교육에도 많은 개혁 방법들이 나오고 있기도 하고. 그런 교육개혁에 우선해야 할 것이 있다. 그것은 바로 교육의 본질이 무엇인지를 명확히 하는 것이다. 교육의 본질에 대한 명확한 정의가 된다면 교육개혁의 방향이 어느 정도 자리를 잡을 수 있을 것이다.

 

그런 점에서 이 책은 교육개혁의 방향에 대해 많은 시사점을 던져주고 있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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