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 - 누구나 경험하지만 누구도 잘 모르는 - 이혁규의 교실수업 이야기
이혁규 지음 / 교육공동체벗 / 2013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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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에 관한 책이 많이 나와 있다. 아마 교육에 관한 책을 다 읽겠다고 나선다면 평생에 걸쳐서도 다 읽지 못할 만한 양이다.

 

철학적인 내용부터 구체적인 실천지침까지 온갖 교육책들이 있는데, 정작 수업에 관해서 이야기하는 책은 많지 않다.

 

대학 교재로 교수법에 관한 책은 있지만, 이 책들은 학교 현장에서 벗어난 이론적인 경우가 많았다. 그래서 현장에서는 수업과 관계가 없는 책이라는 인식이 광범위하게 퍼져 있다.

 

그래서 이 책은 수업에 대해서 고찰을 한다. 정작 교육의 기본은 수업이기 때문이다. 수업에 대해서 우리는 얼마나 알고 있을까? 아니 학교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 있을까 라는 문제제기에서 시작하고 있다.

 

학교를 이루고 있는 요소들부터 시작하여 수업에 대해서 지니고 있는 생각들을 살피고, 어떻게 하면 더 나은 수업을, 더 나은 교육을 할 수 있는지를 살피고 있다.

 

교대에서 예비교사들을 가르치는 사람으로서 또 현장에서 중고등학생들을 직접 가르쳤던 사람으로서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자신의 고민을 중심으로 바람직한 수업의 모습을 찾아가고 있다.

 

하여 글들의 대부분이 현장성을 지니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무의식적으로 교사들이 수업을 해온 모습을 돌아보고, 더 나은 수업을 찾아나갈 수 있게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이것이 바로 전문가라고 하는, 또는 연구자, 학자라고 하는 사람들의 역할이다.

 

그런 역할에 충실한 책이라고 할 수 있다. 아마도 예비교사들에게도 도움이 많이 되겠지만, 예비교사들보다는 현장에서 수업에 임하고 있는 현직교사들에게 도움이 많이 되는 책이다.

 

교사들이 가끔은 자신의 수업을 멀리서 바라볼 필요가 있는데, 그런 필요를 느낄 수 있는 자극을 줄 수 있는 책이다.

 

교육은 교사의 질을 넘어설 수 없다고 했듯이 교사들의 교육도 역시 수업의 질을 넘어설 수 없다. 물론 교사는 수업뿐만이 아니라 자신의 존재를 통해서도 교육을 하지만 무엇보다도 학생에게 영향을 주는 분야는 수업이다.

 

수업에서 학생들에게 영향을 주지 못하는 교사가 어떻게 다른 분야에서 영향을 줄 수 있겠는가. 하여 수업은 교육의 시작이자 전부이다.

 

그러므로 자신의 수업을 돌아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주는 이 책. 많은 생각거리를 제공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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