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 폐허를 응시하라 - 대재난 속에서 피어나는 혁명적 공동체에 대한 정치사회적 탐사
레베카 솔닛 지음, 정해영 옮김 / 펜타그램 / 2012년 9월
평점 :
품절
인간의 한계를 넘어서는 재난. 그렇기 때문에 재난은 일상적인 생활을 전복시킨다. 일상적인 사고도 전복시킨다. 그래서 새로운 상황, 새로운 행동을 만들어낸다.
이 때 우리는 어떻게 행동하는가? 약탈, 방화, 상대에 대한 억압이라고 생각하기 쉽고, 그런 인식이 만연되어 있지만, 아니라고 한다. 오히려 이렇게 힘들 때는 사람들이 사람들에게서 자신의 모습을 보게 된다고 한다.
연대하는 모습을 보이고, 자신의 위험보다는 상대방의 위험을 걱정하는 공감의 태도를 갖게 된다고 한다.
크로포트킨의 상호부조와도 관련이 되고, 프랭클의 의미찾기와도 관련이 되고, 또한 이타적인 유전자와도 관련이 되는 그런 행위, 조건 없이 주는 행위를 통해 자신의 정체성을 확립해 가고, 인간들이 왜 사회적 동물인가를 증명해주는 모습을 보여준다고 한다.
재난으로 인해 인간적 질서가 무너졌다고 호들갑 떠는 집단은 이미 권력을(경제적, 정치적) 쥐고 있는 일부 엘리트들 이라고 한다. 이들은 기득권을 잃을까 전전긍긍하면서 재난을 바라보고, 재난을 통해서도 자신들의 기득권을 지키기 위해 권력을 이용한다고 한다.
다른 힘없는 사람들은? 잃을 것이 없기에, 또 극한적 상황에 처해서 미래에 대한 고민을 할 수도 없기에 그들은 그들이 처한 현재에서 최선의 방법을 택할 수밖에 없다고 한다.
극한 상태에서 최선이란 바로 옆에 있는 사람들과 함께 하는 것이다. 옆에 있는 사람을 적으로 돌리는 순간, 홉스의 말처럼 '만인의 만인에 대한 투쟁' 상태로 들어서게 되고, 이는 자신들이 있는 공간이 지옥으로 변하고 마는 현실을 만들게 된다.
반대로 옆에 있는 사람을 함께 해야할 이웃으로 생각하게 되면 재난은 함께 극복해야 할 무엇이 디며, 옆에 있는 사람은 나와 함께 하는 연대의 대상이 되고, 그곳은 유토피아로서 기능하게 된다.
유토피아가 꼭 물질적인 만족을 주는 곳은 아니니 말이다. 하여 재난은 사람들로 하여금 그들의 마음 깊숙한 곳에 있던 두 가지를 끌어낸다고 한다.
첫째, 재난은 가능한 것, 좀 더 정확히 말하면 잠재되어 있던 것을 입증해 준다. 우리 주변 사람들이 가진 회복력과 관용, 다른 종류의 사회를 즉석에서 꾸려가는 능력이 바로 그것이다. 둘째, 재난은 우리들 대부분이 연대와 참여와 이타주의와 목적의식을 얼마나 간저히 갈망하는지를 보여준다. 그렇기에 재난 속에 경이로운 기쁨이 있는 것이다.
- 이 책 454쪽
이것은 재난을 보고 자원봉사하는 사람들만의 이야기가 아니다. 직접 재난을 당하는 사람들의 이야기이기도 하다. 다른 세상, 지금껏 묻어두고 있었던 다른 모습을 발견하기에 재난 속에서도 기쁨을 찾을 수 있다는 얘기. 이 기쁨은 지금과는 다른 생활을 하는데서 올텐데...
우리나라도 마찬가지 아닐까 싶다. 태풍이 우리나라를 휩쓸었을 때, 재난 당한 사람들의 모습이 단지 고통에만 차 있는 모습은 아니었고, 이들은 그 속에서도 희망을 잃지 않았음을 보아왔고, 또 그들을 돕기 위해 너무도 많은 사람들이 도움을 주려고 하는 모습을 통해서 이 책에서 주장하는 내용을 어느 정도 발견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이러한 재난을 보도하는 언론의 태도(한없는 재앙, 실의에 빠진 사람들, 이 틈을 이요해 약탈하는 무법자들을 부각시키는)와 근본적인 대책은 미흡한 정부의 모습도 이 책에서 발견할 수 있고...
이를 조금 더 확장하면 미국산 소고기 수입 파동 때 촛불 시위대의 모습을 떠올릴 수도 있다. 그 때 촛불 시위는 시위가 아니라 문화제라고 했으며, 이는 카니발과 비슷하게 국민들은 거대한 위협 앞에서도 일종의 난장 축제를 만들어내었다. 심각함 속에서도 즐거움을 발견하는 모습, 그리고 위로부터가 아닌 자발적으로 무언가를 만들어가는 모습.
반대로 이런 시민들의 축제를 두려워하는 엘리트 패닉에 빠진 사람들이 만들어낸 명박산성과 물대포. 마치 이 책에 나온 뉴올리언스 사태의 모습을 보는 듯해서 참... 아니 거꾸로다. 이 책의 마지막 부분을 장식하고 있는 뉴올리언스 사태에 대한 글을 읽으면서 우리나라의 이 촛불시위의 모습이 떠올랐으니, 정말 씁쓸했다고 해야 할까.
그러나 뉴올리언스 사태에서도 부정적인 면도 있었지만, 시민들의 자발적인 행동으로 긍정적인 모습도 많았고, 이 긍정적인 모습이 다른 사회를 만들어갈 수 있도록 시민들의 의식과 행동에 변화를 주었다고 했으니, 우리 역시 촛불 시위를 통해서 많은 의식의 변화와 행동의 변화가 있었음은 틀림없는 사실이라고 해야겠다.
여기에 조금 더 멀리가면 광주민주화 운동. 포위된 속에서도 나름대로의 공동체를 만들어 갔던 모습이 우리에게도 있지 않았던가. 그리고 엘리트 패닉에 빠진 사람들의 모습도. 이 책에 나온 이야기들이 우리에게서도 이미 보여졌던 모습들이니, 우리는 여기에서 한 발 더 나아가야 한다.
어떻게 새로운 사회의 모습을 만들 것인가? 시민사회가 정치사회와 공존할 수 있게 하려면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이 책은 이런 질문을 던져 준다. 극한 상황인 재난 속에서도 희망을 잃지 않고 오히려 새로운 사회를 만들어가는 모습을 보여주어 우리에게 희망을 주는 것과 더불어.
덧글
258쪽의 세귀르 후작은 1970년 러시아에서 프랑스로 돌아왔을 때 벌써 그 사실을 깨달았다.
-> 전후 맥락으로 살펴보건대, 1970년이 아니라 1790년의 오타일듯.
그리고 하나 더. 이 책에서는 크로폿킨이라고 나오는데, 우리나라에 알려지기론 크로포트킨 아니던가. 대부분의 책에서 크로포트킨이라고 하는데, 그걸 고려해서 크로폿킨보다는 크로포트킨이라고 했으면 좋았겠다는 생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