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칠 전에 서울시 교육감이었던 곽노현 씨가 후보 사후매수죄(이런 죄가 있는지 잘 모르겠는데, 대법원에서 형을 확정했다. 하지만 곽노현 씨는 이런 죄는 헌법에 위해된다는 위헌소송을 제청해 놓고 있는 상태다. 위헌 소송이 진행 중인데, 대법원에서는 형 확정 판결을 내렸다. 그렇담, 위헌으로 만약에 판정이 나면 어떻게 되나? 대법원은 그에 대해서 답을 알고 있나?)로 1년 형을 확정 받고 구속 수감되었다.
덕분에(?) 서울시 교육감은 이번 대선에서 다시 선출해야 하는 일이 생겼고, 서울시교육청과는 대척점(?)에 섰던 교과부에서 임명한 부교육감이 교육감 대행을 하고 있다.
단 하루만에, 학교에서 자율적으로 학칙을 정하라는 공문을 내려보냈다고 하는데...
서울시교육청에서는 체벌금지를 강력한 정책으로 추진했으며, 서울시 학생인권조례에 맞게 학칙을 운용하라고 했었는데... 이것은 교육감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우리나라 교육 전반에 걸친 문제였는데... 어떻게 교육감이 수감되자마자 바꾸려는 움직임이 일어나는지...
서로 다른 정책을 펼치는 사람이 선출직 교육감과 임명직 부교육감으로 공존하고 있었다니, 이것이 바로 사회 대통합인가, 아니면 서로를 견제하기 위한 장치였던가.
하여간, 이래서 서울시 교육은 흔들릴 수밖에 없는데... 아무리 학교에서 교육을 하는 주체가 교사와 학생이라고 해도 교육감 일개인에 의해 학교는 심하게 흔들린다. 교육감은 지역 교육의 수장이 아니던가. 실질적인 힘을 지니고 있는 존재다.
문제는 이러한 교육감이 혁신학교를 정력적으로 추진하고 있었는데, 그리고 그 결과가 이제 나타나려 하고 있는데, 도중에 교육감이 그런 정책을 추진할 수 없게 되었다는데 있다. 교육감 권한대행은 다른 정책방향을 지니고 있는 사람이라는 평가이니 말이다.
경기도에서 시작한 혁신학교는 적잖은 성과를 얻어내었고, 이를 바탕으로 서울에서도 공들여서 실시하고 있는 중이었다. 교사들에게 가산점을 주지 않아도 학교의 변화를 이끈다는 자부심으로 그들이 혁신학교, 혁신교육에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었는데... 그런 토대를 앞으로도 계속 이어갈 수 있을지...
혁신학교에 관해서는 많은 책이 나와 있다. 이론으로 말하는 책도, 실질적인 성과를 말하는 책도.
읽어보면 왜 우리나라에서 혁신교육, 혁신학교가 필요한지 알 수 있다.
서울시 교육감 사태를 보면서 혁신학교에 대해서 한 번 알아보아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는 사람이 많았으면 좋겠다. 이 혁신에는 인권은 필요충분조건이다.
김성천, 혁신학교란 무엇인가, 맘에드림
경태영, 나는 혁신학교에 간다, 맘에드림
김삼진 외, 덕양중학교 혁신학교 도전기, 맘에드림
김상곤, 지승호, 김상곤, 행복한 학교 유쾌한 교육혁신을 말하다, 시대의 창
최영란, 학교 혁신, 정답입니다, 이매진
성열관, 이순철, 혁신학교, 살림터
서근원, 학교혁신의 패러독스:교민에서 회인으로, 강현
| 김상곤, 행복한 학교 유쾌한 교육 혁신을 말하다
김상곤.지승호 지음 / 시대의창 / 2011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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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교 혁신의 패러독스 : 교민에서 회인으로
서근원 지음 / 강현출판사 / 2012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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