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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정기술이란 무엇인가 ㅣ 살림지식총서 395
김정태.홍성욱 지음 / 살림 / 2011년 12월
평점 :
서울에서 "핵 안보 정상회의"가 열린다고 연일 방송을 하고 있다. 세계 각국의 정상들이 우리나라 서울에 모여 해 안보에 대한 회의를 한다고 호들갑인데... 그래서 회의가 열리는 26일과 27일에는 자동차를 자율적으로 2부제 운행을 하라고 한다. '자율적으로' ... '하라' 이게 서로 어울리는 말인지는 잘 모르겠는데, 손님이 오니까 손님 대접을 해야 한다는 얘기다. 손님, 누가 초대한?
문제는 이 책과 연관을 지으면 두 가지가 걸린다. 하나는 바로 회의의 대상이자 주제인 "핵"이다. 얼마나 위험한 물건이면 세계 정상들이 모여 회의를 할 정도겠는가. 이 "핵"은 거대 기술의 대표이고, 또 비민주적인 기술의 대표이며, 인류의 생존을 위협하는 대표적인 물건이자 기술이다. 어떤 사람들은 핵이 무기로 쓰이면 파멸적인 물건이 되지만, 에너지를 생산하는 원자력으로 쓰이면 생산적인 물건이라고 하겠지만, 체르노빌이나 후쿠시마에서 보듯 원자력으로 쓰인다고 해서 생산적이라고 말할 수는 없다는 생각이 든다. 게다가 원자력 발전이 얼마나 거대한 기술을 필요로 하는지, 그 기술의 결과로 얼마나 많은 쓰레기가 양산이 되는지, 그 쓰레기를 보관하는 문제가 얼마나 힘든지를 생각한다면 적정기술이라는 말과 "핵"은 양립할 수 없게 된다. 여기에 "핵무기"를 보유한 국가는 계속 보유하고 있으며, 그것을 없애려는 노력을 거의 하지 않고 있는 지금, 핵 안보 정상회의는 기득권 유지 모임이라고도 할 수도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든다. "적정기술이란 무엇인가"라는 제목을 달고 있는 이 책의 문제의식과는 반대 방향에 서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하는 회의다.
또 하나는 바로 자동차 2부제다. 자율이라는 이름을 달고 있지만, 온갖 매체를 통해, 또 학교를 통해서도 2부제를 자율적으로 실시하라고 얘기하고 있다. 웬지 자율적이라는 이름에, 꼭 해야 한다는 어조를 담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자동차는 과연 적정기술일까? 지금과 같은 고유가 시대, 기름이 나지 않는 우리나라에서 천만 대가 넘는 자동차는 적정기술과는 어울리지 않는다. 이동을 편하게 하자고 산 자동차가 이동에 방해가 되는 경우가 얼마나 많은가. 여기에 왜 자동차는 이리도 커지는지. 최근에야 고유가로 작은 경차가 많이 팔리기 시작했다지만, 길거리에 나가보거나 주차장에 보면 아직도 큰차들이 주를 이루고 있다. 예전 기준으로 주차장에 그어진 선들은 커다란 차들에 부담이 될 정도이니. 많은 사람들이 함께 타는 자동차도 아니고, 주로 혼자 또는 둘이 타는 자동차인데, 지나치게 커지고 있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들고, 적어도 적정기술에 대해 생각한다면 차가 그렇게 커지는 현상에 대해서도 문제제기를 해야 한다. 정부에서 "핵 안보 정상회의"를 홍보하는 일보다는 자동차 크기로 사람을 평가하는 문제를 더 심각하게 생각하고, 자동차와 인격은, 품위는 전혀 상관이 없다는 홍보를, 아니 자동차가 클수록 오히려 지구에, 사람에 더 부담을 주고 있다고 홍보를 해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한다.
권정생 선생은 자동차를 타지 않고 다닐 수 있음을 보여주었으며, 환경운동한다는 사람들 먼저 자동차 안 타기 운동을 하기를 바라셨다고 하는데... 이는 적정기술에 대해서는 말씀을 안 하셨지만, 그 분의 삶 자체가 바로 적정기술을 체화한 삶임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그렇담 적정기술이란 무엇일까? 이 책은 거기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하는 책이다. 얇은 책에 적정기술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우선 적정기술은 세상을 바꾸는 희망의 기술이라고 한다. 기술을 폄하하거나 배제하지 않고 기술을 이용하되, 인류의 생존과 지구의 지속이 공존할 수 있는 기술이 바로 적정기술이다. 이는 장거리 이동을 배제하고 현지에서 만들어내고 쓸 수 있어야 하며, 지나치게 복잡하여 전문기술자만이 다룰 수 있게 하지 않고, 누구나 쓸 수 있게 해야 하며, 지나치게 비싸지 않고 가난한 사람들이 살 수 있는 저렴한 가격이어야 한다.
작은 책임에도 적정기술의 시대가 온다, 적정기술의 역사, 적정기술이란 무엇인가, 적정기술의 개척자들, 어떤 적정기술들이 있을까, 적정기술을 이끄는 단체들, 융합으로 새로워지는 적정기술, 앞으로의 과제라는 적정기술에 관한 내용들이 체계적으로 다루고 있다.
적정기술이 무엇인지 궁금한 사람이 먼저 읽으면 좋을 책이다. 그리고 이 책을 읽은 다음에는 반드시 슈마허의 "작은 것이 아름답다"를 읽을 필요가 있다. 이 책에도 나오지만 슈마허는 적정기술을 세계적으로 널리 알린 사람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는 적정기술이라는 말이 아닌 중간 기술이라는 말을 쓰지만, 그가 쓴 "굿 워크"를 보면 그 역시 중간 기술을 적정기술이라고 써도 무방하다고 하고 있으니 그의 책을 읽으면 적정기술에 대해서 더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우리나라에서도 적정기술을 개발하여 어려운 사람들의 삶이 개선되게 하는데 이바지한 사람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어서 좋았다고나 할까. 이런 분야에서는 우리나라는 거의 무관심한 줄 알았는데, 그게 내 무지였다니. 지금도 적정기술에 대해 고민하고 이를 알리려고 노력하는 사람들, 단체들이 우리나라에도 있다는 사실을 알게 해준 책이기도 하다. 이 책은.
기술 개발시대, 지금은 정보화시대, 온갖 최첨단 기계들이 난무하는 시대, 그러나 그럼에도 하루하루 힘들게 살아가는 사람들이 많은 시대. 식량이 없어서, 물이 없어서, 전기가 없어서 등등. 그런 사람들에게 자신의 힘으로 지구의 생태를 가장 적게 파괴하여 지구와 공존하며 살아갈 수 있는 기술을 만들어내고 보급하는 노력을 하는 적정기술 단체들.
우리나라가 자랑스럽게 회의를 개최했다고 홍보할 수 있는 회의는 바로 이러한 적정기술 단체들의 회의 아닐까 하는 생각. 어렵고 힘든 나라 사람들에게 필요한 적정기술을 제공하는 노력도 필요하지만, 지금 우리나라에 맞는 적정기술이 무엇일까 고민하고, 우리에게 맞는 적정기술을 제공하는 노력도 역시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적정기술과 관련된 책들은 이 책에 소개된 '적정기술의 개척자들' 부분을 읽고 이들에 대한 책을 읽으면 된다. 적정기술들이 많아지면 우리의 삶이 달라진다. 그래서 적정기술을 희망의 기술이라고 한다. 명심하자. 이 시대 기계를 안 쓸 수도 없지만, 그렇다고 지나치게 거대한 기계에만 의존해서도 안된다는 사실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