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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학생들은 학교를 좋아하지 않을까? - 학교수업이 즐거워지는 9가지 인지과학 처방
대니얼 T. 윌링햄 지음, 문희경 옮김 / 부키 / 2011년 7월
평점 :
방학이 다가오면 학생들은 너무나 기대하는 마음을 지닌다. 반대로 개학이 다가오면 왠지 모를 불안감에 휩싸인다. 마치 도살장으로 끌려가는 소처럼 마음에 안정을 찾지 못한다.
그만큼 학교는 학생들에게 즐겁고 행복한 공간이 아니라, 어떻게 하면 안 갈 수 있을까 하는 공간이 된 지 오래다. 학생들은 할 수 없이, 부모님이 가라고 하니까, 아니면 학교 안 다니면 이상한 눈으로 보니까, 대학에 가려고, 사실 대학도 학교인데, 그렇다면 취직 잘하려고 어쩔 수 없이 거쳐야 하는 한 단계로 학교를 생각하고 있다.
이러한 학교에서 배움의 즐거움은 있을 수가 없다. 도대체 왜 배우는지, 내가 배운 것이 어떤 의미가 있는지 생각조차 하지 않고, 오직 시간만 보낼 뿐이다.
글쓴이는 여기에서 출발한다. 왜 학생들은 학교를 좋아하지 않을까? 그리고 그는 이에 대하여 학교 수업이 즐거워지는 9가지 인지과학 처방을 내리고 있다.
그는 9가지 처방이라고 하지만, 마지막이 교사에 대한 처방이니, 학생들과 관계 있는 처방은 8가지이다. 그런데 자세히 읽어보면 이건 학생들이 읽고 대책을 세워야 하는 책이 아니다. 교사들이나 부모가 읽어야 하는 책이다.
8가지 처방도 학생들 스스로 이렇게 하면 학교가 좋아진다가 아니라, 학교에서, 또는 교사가, 수업이 이렇게 되면 학생들이 학교를 좋아하게 된다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으니 말이다.
그가 던진 앞의 8가지 질문만 우선 보자.
1. 왜 학생들은 학교를 좋아하지 않을까?
2. 시험에 꼭 필요한 기술, 학생들에게 어떻게 가르칠 수 있을까?
3. 왜 학생들은 텔레비전에서 본 건 다 기억하면서 교사가 한 말은 다 잊어버릴까?
4. 왜 학생들은 추상적 개념을 어려워할까?
5. 반복훈련과 연습은 유용한 학습인가?
6. 학생들이 과학자, 수학자, 역사가처럼 생각하도록 가르치는 비법은 무엇일까?
7. 학생들 각각에 따라 교수법을 어떻게 조절해야 할까?
8. 학습부진아는 어떻게 가르쳐야 할까?
이 질문들을 보면 답은 교사가 찾아야 한다. 교사가 학교에서 수업시간에 이 질문들에 대한 답을 찾고 수업에 적용하면(이 책은 인지과학적 처방을 내리고 '학교 수업에 주는 함의'라고 각 장의 마무리 부분에서 다시 정리해주고 있어서 수업에 적용하기가 편하다) 학생들의 변화를 이끌 수 있다는 쪽으로 내용이 전개되고 있다.
그리고 이 질문들에 대한 정리는 279쪽에 표로써 아주 잘 정리해주고 있다. 이 표를 참조하면 수업방식의 개선에 대한 도움을 얻을 수 있을 지도 모른다.
이를 총 정리한 질문이 마지막 질문이다.
9. 학교 수업을 맡아하는 교사는 어떠해야 할까?
결국 이 책은 학교에서 교사가 수업을 어떻게 진행해야 학생들이 학교를 좋아하게 되나라는 질문으로 귀결된다. 이 질문은 우리가 꼭 해야 하고, 이에 대한 답은 반드시 찾아야 하는 질문이다.
좋은, 훌륭한 교사는 학생과 인간적으로 교감할 줄도 알고, 수업을 흥미롭고 이해하기 쉽게 이끌어 갈 수도 있어야(98쪽)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교사들이 이 책을 읽고 자신의 수업을 되돌아보면 그 되돌아봄이라는 행위 자체로도 학생들에게 좋은 교사로 한 발 다가가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했다.
이 책은 현직교사들과 예비교사들, 그리고 교육에 관심이 있는 부모들에게 학생들의 인지적 특성을 이해하고 조금 더 학생들이 행복한 학교생활을 하게 하는데 도움을 주는 책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그러면 이제는 개학을 기다리는 학생이 나오는 세상이 되지 않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