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 교사에게 보내는 편지
조너선 코졸 지음, 김명신 옮김 / 문예출판사 / 200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단지 젊은 교사에게, 그리고 초등학교에 있는 교사에게만 권할 수 있는 책이 아니다. 경력이 많은 교사들도 이 책을 읽으면서 자신이 처음 교직에 몸담았을 때를 생각할 수 있고, 교사가 아니더라도 학교에서 일어나는 일들에 관해서 생각을 할 수 있는 책이다. 

이 책의 구성은 다음과 같은데 첫 장부터 주어진 교육과정이 아닌... 학생들과 더불어 생활하는 것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 있다. 지금 우리 교육현장에서는 학생들과 함께 하는 것이 아닌, 학생들을 일방적으로 이끌어 가야 한다는 생각이 지배적이지 않은가? 

1. 학생들과 함께 하는 삶  

2. 공감대 형성 

3. 학부모를 알기 위해서는 

4 연륜있는 선배에게 배우기 

5. 야생화 

6. 악동 다스리는 법 

7. 인종분리된 학교 현실 

8. 전문 용어의 남용 

9. 심미적 즐거움 

10. 고부담 시험과 그 외의 현대적 불행 

11. 가장 위험한 최악의 아이디어 

12. 아이들에게 거짓말을 하는것은 죄악입니다 

13. 순수의 상실 

14. 증인으로서의 교사  

15. 희망의 씨앗, 명랑함의 원천

이런 구성의 젊은 교사에게 보내는 편지 형식으로 되어 있는 이 책은 지금 우리 교육 현장과 비교해서 읽어보면 더욱 좋다. 8. 전문용어의 남용은 각종 연수로 교사들을 괴롭히는 지금 체제를, 10. 고부담 시험과 그 외의 현대적 불행은 전국학업성취도 평가라는 명목으로 일제고사를 치러야 하는 우리 학생들의 문제를 14. 증인으로서의 교사는 잘못된 것에 대해서는 잘못되었다고 말해야 하는 교사의 의무를 이야기하고 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교사를 교사답게 하는 것은 바로 학생들과 지내면서 학생들에게 희망을 발견하는 것이고, 학생들과 지내는 동안 자연스레 명랑함을 유지하는 것이라고 한다. 이것이 주어지지않았을 때 교사는 아이들과 즐겁게 지낼 수 있는 권리를 찾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글쓴이는 주장한다. 

좋은 말이다. 좋은 교육, 즐거운 교육이란 그냥 주어지는 것이 아니다. 교사들이, 학생들이,학부모들이 함께 노력할 때 교육은 완성되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