뭉크 - 노르웨이에서 만난 절규의 화가 클래식 클라우드 8
유성혜 지음 / arte(아르테)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왠지 오래 살지 못했을 거라는 생각이 드는 사람이 있다. 내겐 뭉크가 그런 사람이다. 뭉크라는 이름은 '절규'라는 그림과 떼려야 뗄 수 없고, 절규에서 느껴지는 그 절망감, 우울함이 화가인 뭉크에게 감정이입하게 하고, 뭉크 역시 그런 절망 속에서 오래 살지 못했을 거란 생각을 하게 한다.

 

뭉크 가계를 보아도 그런 생각이 들고. 어머니, 아버지, 누이, 동생들이 일찍 죽고 뭉크보다 오래 산 가족은 막내 동생인 잉게르밖에 없으니, 이 집안이 단명하는 집안이라고 생각할 수밖에 없다.

 

하지만 이런 예상과는 달리 뭉크는 80세까지 살았다고 한다. 1863년에 태어나 1944년에 죽었으니 우리 나이로 치면 82, 서양 나이로 치면 80인 셈이다. 장수했다고도 할 수 있는 나이인데... 그를 자꾸만 일찍 죽었다고 생각하게 되는 이유는 이 그림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절규'

 

뭉크 하면 거의 자동적으로 떠오르는 이 그림, 이 그림을 보면서 어떻게 밝은 생각, 오래 살았다는 생각을 할 수 있겠는가. 하지만 뭉크는 이 그림으로만 이야기할 수 있는 사람이 아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확실히 알게 됐다.

 

노르웨이에 살고 있는 사람이 노르웨이를 대표하는 화가랄 수 있는 뭉크에 대해서 글을 쓴 것이다. 작품만이 아니라 그가 살고 있던 곳, 그와 교류한 사람들, 그의 사후에 어떻게 미술관이 건립이 됐는지 등을 자세하게 서술하고 있다.

 

그래서 그동안 간과했던 뭉크의 모습을 알 수 있게 된다. 내가 알지 못하고 있던 뭉크는 바로 밝은 그림을 그리기도 했던, 인상파의 영향을 받아 점묘법의 특징을 살린 그림을 그리기도 했다는 것과 벽화를 그렸다는 것.

 

<뭉크의 칼 요한 거리의 봄날, 인상파 점묘법을 적용한 그림. 이 책 47쪽에서>

 

노르웨이 오슬로 대학에 뭉크의 벽화가 아직도 있다는 사실을 이 책을 통해서 알게 되었다. 그가 젊은 시절에 그렸던 그림만으로 우리는 뭉크를 판단하고 있었음을...

 

또한 뭉크가 고야와 마찬가지로 판화에도 관심을 가지고 많은 작품을 남기고 있다는 것도 알게 되었고, '절규'란 그림이 단 하나가 아니라는 사실도 알게 됐다.

 

뭉크는 비슷한 그림을 버전을 달리해서 여러 편 그렸다는 것, 그래서 '절규'란 그림도 여러 장인데, 그 여러 장들이 모두 조금씩 다른 모습을 지니고 있다는 것. 이런 그림들이 많다는 것. 가령 '다리 위의 소녀들'이라는 그림도 여러 편이 있다.

 

또한 자신의 작품을 하나하나 개별적으로 보는 것도 좋지만 연작으로 보는 것도 좋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그렇게 전시도 하고 또 그렇게 그리기도 했다는 것. 그것을 '프리즈' 연작이라고 하면 되겠는데, 이 역시 이 책을 통해서 알게 되었다.

 

나치에 의해서 탄압을 받고, 자신의 작품이 모두 사라질 것에 대한 두려움으로 오슬로시에 유언으로 자신의 모든 것을 남긴 사람... 이것을 토대로 노르웨이에 뭉크 미술관이 건립되었고... 우리가 지금 만날 수 있는 뭉크가 되었다는 것.

 

풍부한 그림과 뭉크의 생애와 그가 머물렀던 장소들이 잘 어우러져 설명이 되어 있기에, 편하게 읽으면서도 뭉크에 대해서 잘 접근할 수 있었다.

 

마지막에 뭉크의 그림에 나타난 특징들을 정리해주고 있는데, 이 또한 뭉크란 작가가 특정한 주제의 그림만을 그린 화가가 아님을 알려주고 있다.

 

참고로 저자가 정리한 뭉크 예술의 키워드는 다음과 같다.

 

01 죽음 : 아픈 아이, 죽음과 아이 등

02 사랑 : 키스, 이별 등

03 불안 : 절규, 칼 요한 거리의 저녁, 절망 등

04 절규 : 절규

05 여자 : 마돈나, 뱀파이어 등

06 외로움 : 생 클루의 밤, 별이 빛나는 밤 등

07 오스고쉬트란드 : 생의 프리즈, 다리 위의 소녀들 등

08 초상화와 자화상 : 담배를 든 자화상 등

09 생의 프리즈

10 오슬로 대학 강당 벽화

 

다양한 주제, 다양한 분야의 그림을 그린 화가다. 이 책에 나와 있는 뭉크의 그림에 대한 말로 글을 맺는다.

 

나는 보이는 것을 그리는 게 아니라 본 것을 그린다 (13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