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죽음에 대하여

고등학교때 친할머니가 돌아가셨다. 가까이서 본 첫 죽음이었다. 아저씨들은 일사불란하게 움직이며 옥상이나 마당에 천막을 치고 커다란 석유난로를 켰다. 그 위엔 커다란 들통들이 올라가고 소고기뭇국이 끓었다. 국방색의 모포들이 깔리고 화투판이 펼쳐졌다. 시끌벅적했고, 이웃들은 으레 상갓집은 그러하다는 듯 한밤의 소음을 참아내 주었고, 상여가 나가는 날 같이 울어주었다. 근엄과 존엄, 이별의 순간, 서로에 대한 애틋함은 모두가 떠난 뒤에 밀려왔다. 할머니를 묻고 오던 날, 왜 할머니의 얼굴을 할머니의 손을 만져드리지 못했나 생각했다. 다들 온 몸이 지쳐 널부러져 있던 오후, 아버지가 손으로 얼굴을 가리며 우시던 그때가 진짜 장례식같다는 생각을 했다. 지금은? 대부분의 죽음은 병원에서 이루어진다. 의사가 사망시간을 확인하고 나면, 상조회사에 전화를 걸고, 그러면 상주들은 그저 사인을 하고 카드를 건네 계산을 하는 행위들의 반복이다. 무슨 수의를 할지 어떤 비석을 할지, 어떤 방식의 화장이나 매장이 선택될지, 조문객들에게 어떤 종류의 국을 대접할지도 정해야 한다. 상복을 빌려 입고 장례식장의 방 한켠을 차지하면, 곡을 하고 인사를 하는 행위들이 기계처럼 반복된다. 내가 사랑하던 사랑했던 이젠 시신이 된 가족은 상징적인 사진으로만 그 곳에 존재한다.
<인체 재활용>이란 책을 지은 매리 로취 또한 어머니의 죽음앞에서, 이 시신이 정말 내 어머니인가에 대해 생각했다고 한다. 그 생각에서 출발해, 시신들에 대한 자료를 조사하고 이 책을 쓴 것이다.
<잘해봐야 시체가 되겠지만>은 고스족 출신의 여성 장의사가 보는 장의 문화와 모순에 대한 책으로 둘은 어느 정도 닮은 책이며 서로 보완을 해 준다. 두 권을 같이 읽으면 더 많은 도움이 될 듯 하다.


시신은 어떻게 될까.
먼저 일부는 시신기증이 이루어진다. 병원에서 해부를 하는데, 지금은 필요 부분만 절단해서 전달된다고 한다. 천에 덮여 손 하나가, 혹은 머리부분만 40개가 해부실 등에 전달되는 것이다. 물론 기증자에 대한 예의와 고마움의 표시로 조사를 읊는다고 한다.
최초의 서양 외과 수술은 루이14세의 치루 수술이었고, 이 수술이 성공하면서 널리 퍼졌다. 단점이라면 마취가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것과, 가난한 이들은 자신의 수술에 대한 방청권을 팔아 의사에게 진료비를 내야 했다는 것 정도? 물론 수술시엔 꼭 환자를 잘 묶어야 한다.
종교적 이유등으로 해부할 시신이 모자랄 때는, 사고로 아들의 다리가 잘리자 그 다리를 맥주 값에 의사에게 판 아버지 사례부터, 살해를 통해 시신조달을 한 무시무시한 사례도 있다.
(네크로 필리아는 1965년까지 미국에선 범죄가 아니었단다. 지금도 16개 주에서만 범죄로 인정한다고. 충격적이었다.)
테네시대학에서는 시체의 부패를 실험하는 숲이 있다고 한다. 이 숲에선 한 번씩 커다란 폭발음이 들리는데, 시신이 터지는 소리라고 한다. 옷을 입은 시신, 벗은 시신, 익사한 시신등 다양한 시신들을 다양한 조건으로 숲에 가져다 놓고 부패 정도 등을 시험하는 것이다. 이런 실험을 통해, 시신의 상태로 사망시간이나 사망장소를 추측하고 살인범을 잡는데 사용된다고 한다.
화장시에는 가장 잘 타는 것인 폐이며 가장 잘 안 타는 부위가 뇌라고 한다. 타는 차이에 따라서 시신이 벌떡 일어나곤 하는데, 이런 모습이 와전돼서 화장터의 괴담이 만들어지기도 했다.
1960년대부터는 장례문화가 발전하면서, 화장의 기술, 보존처리 기술 등도 발달했다고 한다.
외국영화를 보면 관 안에 평온히 잠든 듯한 고인을 보며 많은 이들이 애도하는 장면이 나온다. 결국 그 장면을 연출하기 위해, 장의사들은 고인의 눈을 찌르고 화장을 하고 입 안에 보형물을 넣고, 접착제로 입을 다물게 한다. 퉁퉁 부인 팔과 다리를 랩으로 감싸고 옷을 입히고 구두를 신기는 것이다.


사람들은 영혼의 존재에 대해서도 궁금해했다. 그래서 뇌사와 심장정지 사이에서 사망선고를 고민한다. 옛날 사람들은 간에 영혼이 있다고 믿었고, 이집트인들은 심장에 영혼이 있다고 믿었다.


식인에 대한 이야기도 나온다. 유럽인들이 자신들의 우월성을 돋보이게 하는 데 사용하는 식인, 그러나 유럽인들 또한 이집트 미라 가루를 만병통치약으로 믿었다. 디에고 리베라는 고양이에게 고양이를 먹였더니 털빛등이 좋아졌다는 화상의 말을 믿고 두 달간 사람고기만 먹기도 했다. 우리나라 또한 효와 관련된 기록엔 허벅지를 잘라 구워 드렸다거나 단지해서 피를 먹였다는 사례가 많다. 아랍에선 꿀에 절인 시신을 약으로 먹었고, 십자군 원정 시 어린아이는 구워서 노인들은 질기니 삶아서 먹었단 기록이 있다.


건조한 기후로 시체가 썩지 않아 조장(시신을 새 등이 먹게 하는 장례)을 했던 지역도 있었고, 고인을 존경하는 마음으로 다 같이 나눠 먹던 지역도 있었다. 부활을 위해 시신을 그대로 보존하려 애쓴 곳도 있었고, 어머니의 강에 흘려보내는 곳도 있다. 최근엔 스웨덴에서 활발하게 행해지는 형태로, 수산화나트륨에 시신을 녹이는 장례도 있다. 비용은 30달러이며 남은 부분은 퇴비로 사용된다.
장례와 관련해서는 세세히 따지고 묻고 하는 것을 사람들은 꺼린다. 그것이 왠지 고인에 대한 모독 같아서 혹은 금기처럼 느껴져서이다. 화장터의 열을 이용해 물을 데우고 지역난방에 활용한다고 하면 많은 이들이 어색해할 것이다. 내 방이 지금 따뜻해지는 건 38구의 시체가 화장되면서 쓰인 열 덕분이라고 생각한다면 좀 으스스해진다. 상업적이고 차가운 장례문화는 달라져야 한다. 화장을 위해 쓰이는 에너지낭비, 매장을 통해 이루어지는 낭비, 보존처리로 인해 생기는 문제들에 대해 외면해선 안된다고 한다.
엄청난 돈을 들인 장례식과 스웨덴의 30달러짜리 장례식 중 어느 것이 더 낫다고 판단할 수 있을까. 장의 문화에 몸을 담았던, 그리고 시신에 대해 취재한 두 작가는 죽음을 숨기는 것에 반대하며 좋은 죽음에 대해 생각해야 한다고 말한다.


“나는 숨겨지고 싶지 않다. 삼나무 숲에서 영혼의 캄캄한 밤을 보낸 후로, 난 평생 내가 먹은 동물들이 언젠가는 반대로 나를 먹어야 한다고 믿어왔다.”


우리는 아무리 죽음을 숨기려 해도, 삶의 끝에서 만나게 됨을 안다. 사랑하는 이의 손을 잡거나, 사랑하는 이 옆에서 눈을 감는다면 그건 썩 좋은 죽음일 것이다.
그 후엔?
이 책에 쓰여진 대로다.
“장례문화는 남은 사람의 몫이다.”


(아래 그림은 <잘해봐야 시체가 되겠지만>에 소개 된 이재림이 만든 수의이다. 수목장블로그에서 가져온 사진으로 버섯포자에서 만든 실로 만들어진 이 수의는 부패시 발생하는 독소등을 없애고 생분해된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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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파랑 2022-02-03 18:07   좋아요 7 | 댓글달기 | URL
버섯 수의 왠지 끔찍해 보이네요. 저도 가까운 사람의 죽음을 몇번 경험했는데 그럴때마다 영혼이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었어요. 그런 의미에서 보면 좋은 죽음은 없는거 같아요 ㅜㅜ

mini74 2022-02-03 18:43   좋아요 6 | URL
죽음의 슬픔과 상실은 남은 자들 몫이란 생각이 들어요. 저도 영혼이 있었음 좋겠어요. 가끔 아버지가 꿈에라도 나오셨음 합니다. *^^*

초란공 2022-02-03 18:26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흠..마음의 준비를 하고 읽어야 할듯 해요 ㅜㅜ 이제는 죽음이 가정이 아니라 병원으로 외주화되어버린 것 같네요. 명절 연휴 동안 저도 장례식장 다녀왔더니 ‘죽음‘이 다르게 느껴집니다.

mini74 2022-02-03 18:44   좋아요 5 | URL
죽음을 드러내고 그 죽음의 과정을 합리화하고 모두에게 도움과 위로가 되자는 의도인거 같아요. ~

페넬로페 2022-02-03 18:43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와, 죽음에 대해 이 책 넘 적나라한 것 같아요. 죽음의 결과에 대해 어떤 걸 선택할지도 미리 생각해야 할 듯 해요^^
너무 판에 박힌 장례식장의 모습이 좀 싫어요**

mini74 2022-02-03 18:50   좋아요 1 | URL
정말 판에 박힌듯 너무 똑같지요. ㅠㅠ

청아 2022-02-03 18:55   좋아요 6 | 댓글달기 | URL
‘편리‘라는 것 때문에 죽음에 너무 거리를 두게 된 것 같아요. 네크로 필리아 충격입니다.ㅠ.ㅠ
미국은 주마다 다르기도 하지만 여러모로 놀라운 일들이 벌어지더라구요. 인육이야기는 작년에 봤던 미드 한니발 생각나고요. 배우 매즈 미켈슨 때문에 몇 편 봤는데 정말 다양한 요리가 있어 경악했어요.

mini74 2022-02-03 18:53   좋아요 3 | URL
죽음에 대한 존엄도 없는 거 같아요. 망자를 위한 자리도 아닌 거 같구요. 전 한니발하면 안소니 홉킨스 ㅎㅎ ~ 다양하게 먹는군요 조난당한 남자선원이 여자 골이 제일 맛있었다고 한 기록이 있더라고요 ㅠㅠ

stella.K 2022-02-03 18:53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두 책 모두 흥미롭네요. 근데 <인체재활용>은 어떻게 구하셨나요?
지금은 품절이고 개인중고샵에서 고가에 팔리고 있네요.

진짜 장례문화는 생각해 볼게 참 많은 것 같아요.
장례 한 번 치르는데 드는 비용도 비용이지만 쓰레기 발생도
장난 아니겠더라구요. 어떻게 죽는 게 잘 죽는 걸까요?ㅠ

mini74 2022-02-03 19:57   좋아요 4 | URL
정말 옛날에 사놓은 책이랍니다. 고가에 팔리고 있나요 ? ㅎㅎ메리로취 이 분 책 좋아해서 다 갖고 있어요. 몇 권 안되지만요. 그죠. 잘 죽은 법 ㅠㅠ

persona 2022-02-03 19:31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테네시 대 시체농장 이야기는 종종 들었는데 여기 덕분에 사망 시간 추정도 더 다양한 데이터가 생겨 가능해졌고 우리나라의 경우와 안 맞아서 우리나라에서 실험을 다시 하기도 했단 말을 들은 거 같아요. 책은 그냥 재미있어보이는데 마냥 웃을 수만은 없겠어요. 끔찍하기도 하고요. 여러가지 이슈들을 만나게 될 것 같은 책들이네요.

mini74 2022-02-03 19:58   좋아요 6 | URL
정말 다양한 사례들이 있어서 재미있었어요. 장례 역사 시신탈취 해부 등 작가가 열심히 취재한 티가 팍팍 나는 책입니다.

책읽는나무 2022-02-03 20:18   좋아요 6 | 댓글달기 | URL
아버지가 손으로 얼굴을 가리고 우시던 그때가 진짜 장례식이란 문장에 머물게 되네요.
1988 드라마 속 한 장면 같습니다ㅜㅜ
저도 고등학교때였는지? 외할아버지 장례식이었는지? 큰외삼촌 장례식이었는지? 사촌오빠 장례식이었는지? 기억이 가물하는데 외갓집에서 치른 장례식이 어렴풋하게 기억나는데 그런 흥청거리던 분위기와 동네사람들이 이고 가던 꽃상여의 모습은 평생 기억에 남네요. 그 후로는 오로지 병원이나 장례식장에서의 모습들이니.....
읽으면서 늘 감탄하지만, 미니님은 참말로 책 선별하시는 수준이 대단하십니다!!
이런 책도 있었구나? 늘 감탄합니다^^
잘 읽었습니다♡

mini74 2022-02-03 20:26   좋아요 6 | URL
메리 로취라는 분 사회문제 중 엄숙하거나 사람들이 조금 꺼리는 부분에 대해 묘한 작가분만의 유머로 풀어나가시는 ㅎㅎ 그래서 이 분 좋아해요. 아주 예전에 읽은 책인데 요번에 잘해봐야 시체가 되겠지만 읽으면서 생각나서 재독한 책이랍니다. 나무님 칭찬에 어깨춤이 ㅎㅎㅎ 과찬이십니다 ㅠㅠ

기억의집 2022-02-03 20:57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저는 미국이란 나라가 참 병맛같은 나라 같은데,,, 저 테네시대학의 시신 연구숲은 진짜 대단하다고 봐요. 저는 사건의뢰라는 유튭에서 처음 알았는데, 윌리엄 배스박사 덕분에 시체가 언제 죽었는지 알게 되었다고 하더라구요. 범죄분석에서 저 테네시 대학 시체숲이 어머어머한 일을 해 낸 건데… 그래서 저는 미국 과학자들의 열정이 대단해서 그들을 철석같이 믿게 되네요. 이번 코로나도 미국 과학자들이 뭐라 하면 아 그런가보다 하고 신뢰가 가요. ㅎㅎ 이러면 안 되는데…

mini74 2022-02-03 21:03   좋아요 3 | URL
전 예전 csi의 어떤 에피소드에서 언급돼서 그 때 알게 됐어요. 저도 미국이란 나라 신기해요. 엄청 상업적인데 또 그 반면에 크게 돈이 될 것 같지 않은 연구들도 많이 하는거 보면요.

얄라알라 2022-02-03 22:50   좋아요 1 | URL
아, mini74님 말씀하시니 CSI 에피소드 아련히 기억납니다. 진주현 선생님의 <뼈 이야기>였는지, 테네시대학 시신연구 관해 글로만 접했는데 이렇게 사진을 올려주시니 새롭습니다. 버섯^^;;;;

레삭매냐 2022-02-03 21:39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신이 모든 인간에게 공평하게
주신 게 있으니, 그것이 바로
죽음이었다고 하네요.

얼마 전에 읽은 시몬 드 보부
아르 여사는 죽는 순간, 육신
은 아무 것도 아닌 거라고
했던 기억이 나네요. 그래도
유족들에게는 장례라는 의식
을 통해 고인을 떠나 보내는
유구한 전통은 방식은 달라져
도 계속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mini74 2022-02-03 21:57   좋아요 3 | URL
매냐님 말에 공감 *^^* 남은 사람들의 죄책감을 덜거나 마음을 추스리거나 혹은 떠나보내는 의식, 죽은 자보단 산 자를 위로하는 의식이란 생각이 들어요. 그런 의식이 없다면 상실감이 더 클거 같아요 ~

그레이스 2022-02-03 22:12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대지>의 연작에서 나온 내용 중 인상적인 내용이었는데, 중국에서는 시신을 한곳에 안치하고 있다가 장례길일에 하는 걸로 읽었어요.
주로 그 분이 사용하던 곳이나 집안의 외진곳에 모시고 있다가 하더라구요.
한달이 걸리기도 하고 제 기억으로는 더 오래 걸리기도 하는것으로...!
오랜 기간 애도하는 장면도 그렇고!
암튼 기억에 오래 남는 장면이었어요.

mini74 2022-02-03 22:24   좋아요 3 | URL
그 냄새와 부패로 굉장히 힘들었겠어요. 삼일장도 여름엔 너무 힘들었다던데요. 고구려도 중국의 영향으로 비슷하게 장례를 치뤘다는 글을 본 적이 있어요. 권장하고싶지 얺은 장례문화네요 ㅠㅠ

거리의화가 2022-02-03 22:13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댓글을 달려다 바로 못 달고 이제야 다네요. 죽음에 대한 생각은 너무 복잡하고 어려워요. 저는 할아버지의 죽음이 그랬는데 돌아가셨을 때 중학생 정도였는데 충격이 컸는지 많이 힘들었었거든요. 곁에 있는 사람이 죽는 경험을 이제 많이 하게 될텐데 아직도 마음의 준비가 안되는 것 같아요. 내가 죽을 땐 어떻게 죽어야 민폐안되고 죽을까 그런 생각을 이제 하게 됩니다.

mini74 2022-02-03 22:40   좋아요 3 | URL
나이가 드니까 죽음이라는게 참 가깝고 두렵게 느껴지더라고요. 거리의 화가님처럼 저도 민폐 끼치지 않고 조용하고 소박하게 떠났음 좋겠어요. 죽음이 가까울때 너무 당황하지 않도록 죽음을 공부해야겠단 생각도 했어요.

scott 2022-02-03 23:54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각 국가에서 코로나 팬데믹, 밀려드는 죽음 감당하지 못한 채 쌓아두고 냉동시켜서 차량으로 옮겼던 ㅜ.ㅜ
생명을 가진 모든 것들 전부 자연, 흙으로 돌아가는,,,
어떻게 살아야 할지..
결국엔 어떤 죽음을 맞아야 할지로
귀결되는 것 같습니다

mini74 2022-02-03 23:56   좋아요 2 | URL
스콧님 말씀하신 기사보며 그라도 이건 아닌데 하며 과거의 흑사병 이야기들도 따오르더라고요. 퍙온한 시기에 가족들 사이에서 죽음을 맞는 게 당연하지 않다는 걸 참 큰 복이란 생각들었어요 ㅠㅠ

희선 2022-02-04 01:49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지금은 거의 병원에서 죽음을 맞이하지 않을까 싶기도 하네요 저는 그렇게 죽고 싶지 않기도 합니다 저는 죽고 오랜 시간이 지난 뒤에 발견되면 더 큰일이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그러지 않아야 할 텐데 싶기도 합니다 죽음은 그렇게 멀리 있지 않지요 지금은 이렇게 생각해도 시간이 가면 별로 생각하지 않을지도...


희선

mini74 2022-02-04 09:41   좋아요 3 | URL
고독사도 문제지요. 잊고 살다가 가끔 책 등을 보면 또 죽음이 참 가깝구나 느끼게 되네요 *^^*

서니데이 2022-02-04 19:11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이전에는 집에서 임종했지만, 지금은 병원이 된 것처럼, 생활방식도 계속 달라지고, 장례문화도 달라질 것 같아요. 그래도 저 사진은 조금 무섭네요.^^;
mini74님, 오늘 날씨가 춥습니다. 감기 조심하시고, 따뜻하고 좋은 주말 보내세요.^^

mini74 2022-02-04 21:18   좋아요 2 | URL
저도 사진이 좀 무서웠어요 서니데이님ㅎㅎ 좋은 쪽으로 달라지면 좋겠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