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이 지금까지 미술관에서 본 그림들은 모두 캔버스 표면에 그려진 그럴듯한 가짜다.'
거울 뒤에는 아무것도 없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거울을 깨뜨린 것과 같은 행위였다. 폰타나가 캔버스에 세로로 칼질을 하자 드러난 서양 미술의 진실이었다. 이것이 폰타나가 1947년에 주창한 '공간주의 미술 Spatialism' ( 색과 소리, 공간과 움직임, 시간을 새로운 유형의 예술로 결합할 것을 제안)이다. 이런 의도가 가장 잘 드러난 연작이 <공간 개념 Concetto spaziale>인데, 캔버스에 칼질을 하는 '컷'시리즈가 대표적이다.- p112
루초 폰타나 (1899~1968) 의 작품을 오하라 (大原)미술관에서 만났다. 붉은 바탕에 검은 줄 3개. 처음에는 눈속임 그림인줄 알았다. 자세히 들여다보니 칼로 자른 것이었다. 그 앞에서 한참을 머물다 왔는데 잔상이 사라지기 전에 책에서 루초 폰타나를 만나다니. 이 화가는 확실히 기억될 것같다. 검색을 해보니 오하라 미술관에서 만났던 그림은 <공간 개념-기대>라는 작품이었다.<공간 개념: 신의 종말>이란 작품은 2008년 경매에서 2,005만 1,466달러 (약 260억 원)에 팔렸고, 15년 후에 다시 경매에 나와서 2,055만 6,900달러 (약 270억 원)에 거래되었다고 한다.
캔버스를 찢고, 구멍을 뚫는 단순한 행위로 미술사에 충격을 준 루초 폰타나. 모든 위대한 발명이 그러하듯, 그것은 아주 작은 차이였으나 누구도 생각하지 못했던 놀라운 통찰이 깃든 행동이었다. 늘 그렇지만, 새로운 미술을 하려면 전적으로 새로운 생각이 필요하다.-p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