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승 수속하기 위해 줄 서 있다가 문득 책이 없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비행기 안에서 복기하고 정리할 계획으로 빼서 들고 있다가 잃어버렸다. 공항으로 가는 택시 안에 흘렸는지, 기사분이 네 개나 되는 수트케이스를 내리고 있는 게 미안해서 직접 내 짐을 내리는 오지랖 떨다가 흘렸는지 기억이 나지 않는다. 어찌됐든 찾아는 봐야겠다 생각하고, 공항 안내 데스크를 찾아서, “뻬르디 미 리브로(Perdí mi libro)!”아이 로스트 마이 북(I lost my book)!”을 외쳤다. 예상대로 못 찾을 거라는 대답이 돌아왔다. 택시 승강장에서는 택시 회사에 연락해보란다. 이미 답을 알고 한 시도여서 미련없이 탑승수속 줄로 돌아왔다. 이번이 두 번째다. 몇 년 전, 비엔나에서 돌아오는 중 경유지 두바이 공항에서 읽던 책을 비행기에 놓고 내렸었다. 두바이 공항에 하나, 바르셀로나 공항에 하나, 나는 그렇게 책으로 흔적 남겼다.


바로 이 책이다, 이 책! 오기가 나서 경유지에서 알라딘 앱으로 다시 주문했다. ‘이전에 구매한 상품입니다라는 문구가 화면에 뜨기가 무섭게 구매하기 버튼을 눌렀다.

 

스페인을 지리와 역사와 예술로 안내하고 있어 가볍지도 장황하지도 너무 쉽지도 너무 어렵지도 않다. 사진도 충실해서 좋았다. 이 책은 레콩키스타(Reconquista 회복운동) 이후의 역사로 시작하고 있다. 콜롬버스를 후원했던 이사벨 여왕의 시대에 관한 이야기는 콜롬버스가 항해를 마치고 이사벨을 알현했던 바르셀로나 고딕지구 안의 왕의 광장 계단을 찾게 했다. 사진으로 봤던 것과 달리 계단의 규모가 크지 않다는 생각을 했다. 택시를 타고 몬주익을 향하던 중 바닷가에 서있던 콜롬버스 동상을 보며 그가 이끌고 온 노예들과 실망을 안겼던 상품들에 대해 잠시 생각했다. 이제는 빛바랜 계단과 동상처럼 그의 업적도 재평가되고 있지 않은가 하는. 그리스인 화가 엘 그레코가 머물렀던 톨레도의 예술과 스페인 황금시대 두 궁정화가 벨라스케스와 고야의 삶과 작품, 그들을 후원하고 예술을 사랑했던 왕들과 귀족들, 시대 이야기는 마드리드 왕궁과 프라도 미술관을 감상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

<왕의 광장 계단>

'바르셀로나는 곧 가우디'라 말할 정도로 바르셀로나와 관련된 이야기의 많은 지면이 가우디에 대한 이야기로 가득 채워져 있다. 레이나 광장에 세워져 있는 가우디 초기 작품인 가로등과 사그라다 파밀리아를 맡기까지의 에피소드와 건축과정, 그의 후원자인 구엘과의 만남과 가우디 주택, 그의 마지막에 대한 이야기가 담겨있다. 가우디만을 다룬 책을 읽지 않아도 이 책아트 인문학 여행x스페인으로 충분하단 생각이 들었다.


여행을 가기 전에 도서관에서 빌려다 읽고 사야할 책들과 검색해서 눈에 띄는 책들을 구입했다. 그 중 개괄하듯 가볍게 읽었던 책이 바로 스페인 예술로 걷다라는 책이다. 다른 책들이 각론이라면 이 책은 개론서라고 할까. 재미있고 더 알기 위해 다른 책을 고르는 데 도움을 준 책이다. 사실 이 책 하나만 읽어도 여행을 위한 지식을 탑재하기에는 부족함이 없다는 생각이다.


스페인 예술로 걷다가 좋았지만 다 읽은 책을 또 사긴 그렇고 해서 고른 책이 미술과 건축으로 걷다 스페인인데, 정보나 지식에 있어 앞의 책보다 가볍다는 생각을 했다. 단 가이드를 위한 책이라면 더 좋을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을 했다. 같은 내용을 또 읽고 있다는 생각에 중간에서 덮었다. 나의 읽은 순서 때문에 조금 손해를 본 책이다.


도서관에서 빌려봤지만 갖고 있어야겠다는 생각에 구입한 책이다. 그야말로 각론에 해당하는 내용이다. 프라도 미술관의 작품에 대한 해설과 그 작품의 배경, 작가에 대한 이야기가 담겨 있다. 프라도 미술관의 역사와 어떤 작품들은 프라도에 걸리기까지의 에피소드도 덧붙여져 있다. 이후에도 계속 참고할 만한 책이다. 프라도 미술관에서 오디오 가이드 없이 감상할 수 있었던 것은 이 책 프라도미술관덕분이다.

 

집에 이 책 안토니 가우디 있어서 들고 갔었다. 가는 비행기 안에서 다 읽었다. 사진 자료 없이 글로만 되어 있어서 자주 자료를 검색해 봐야하지만 아트 인문학이나 다른 책들을 먼저 본 상황이어서 그럴 필요는 없었다. 그냥 작은 사이즈고 이동 중 읽을 수 있는 편의성 때문에 가는 비행기 안에서 읽기로 미뤄뒀었다. 조금 더 디테일한 설명들이 추가되어 있다.


이렇게 읽고 나니 이제는 어느 책에서 읽은 내용인지 기억나지 않는다.


집으로 돌아와 아트 인문학 여행x스페인을 받았다. 하지만 나는 지금 바르셀로나 고딕지구 산타 마리아 델 마르 성당을 배경으로 한 소설 『바다의 성당을 읽고 있다. 14세기 스페인 농노의 비참한 삶과 항구 도시 바르셀로나 사람들의 삶의 부분까지 읽고 있다

책과 유튜브를 통해 고딕지구 지도를 숙지하고 야심차게 루트를 정해 레이나광장, 비스베 거리, 하우메 광장, 바르셀로나 성당, 피카소미술관, 카탈로니아 음악당을 거쳐 산타 마리아 델 마르성당까지 걸어가는 계획을 세웠었다. 그러나  발이 아파서 더 못 걷겠다는 동생의 하소연 때문에, 우리는 카탈로니아 음악당에서 멈추고 까페로 들어갔다. 그리고 카탈로니아 국립미술관 예약 시간에 쫓겨, 결국 이 성당을 못보고 고딕지구를 떠나 몬주익을 향해야만 했다. 산타 마리아 델 마르 성당을 배경으로 한 소설 바다의 성당에는 이 고딕지구의 지명들이 등장한다. 보께리아 시장, 하우메 광장, 보른 광장 등. 이 산타 마리아 델 마르 성당은 왕이나 귀족들이 지은 다른 성당들과 달리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지은 성당이라고 나와 있다. 소설의 내용 중 성당의 앱스(apse)카탈로니아 국립 미술관중세관에서 본 기억이 떠올랐다. 절판된 소설인데 다행히 갖고 있어서 대신 아쉬움을 달래고 있다.


다음 여행 때도 책을 가지고 갈까? 가지고 갈 것이다. 그곳에 흔적을 남기고 돌아올지라도.^^


댓글(12) 먼댓글(0) 좋아요(4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호시우행 2023-12-14 07:5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나도 스페인 자유여행 때 찍은 카메라를 분실해서 허망해진 적이 있었어요. 아무튼 유럽 여행 땐 도난, 분실에 늘 주의해야 해요.ㅠㅠ 심지어 제 아내는 어깨에 걸쳤던 쇼올도 날려 먹엇어요. 비싼 옷이엇는데.ㅠㅠ

그레이스 2023-12-14 07:56   좋아요 0 | URL
아!
그러셨군요 ㅠㅠ
카메라, 숄은 아깝네요.
저는 제 부주의라...;;
저를 탓해야죠 뭐!

거리의화가 2023-12-14 09:5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여행 때 책을 들고 가시는군요^^ 저는 오로지 가이드북만 챙기는 것 같습니다. 가져가도 거의 읽지를 못하더라구요!ㅎㅎ
그래도 책을 잃어버리는 게 낫지 않나 싶기도 합니다. 다시 살 수 있으니까. 돈이나 카드, 여권 등을 분실하면 진짜 힘들잖아요!
스페인은 저도 정말 가보고 싶은 곳 중 하나인데 가게 되면 아트인문학과 프라도미술관은 구입해서 읽어보고 가야겠습니다. 그레이스님 여행 정말 좋으셨을 것 같아요!*^^*

그레이스 2023-12-14 12:50   좋아요 1 | URL
그 두권은 강추합니다.
가이드북도 구입했는데 그건 예약, 예매 담당 제 동생이 여름에 읽었어요.

새파랑 2023-12-14 11:40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역시 그레이스님은 여행도 사전준비가 철저하시군요~!! 저는 인터넷 검색하고 그냥 가는데 ~!! 스페인 너무 부럽습니다~!!!

그레이스 2023-12-14 12:52   좋아요 2 | URL
바르셀로나 여행은 유튜버 ‘콤마‘가 도움이 많이 됐어요.
교통카드 구매,사용법, 뷰가 좋은 루프탑 까페, 고딕지구 여행법, 날씨 등 요긴한 정보가 많았어요.

서곡 2023-12-25 13:4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안녕하세요 그레이스님 오늘 성탄절 잘 보내시기 바랍니다 메리 크리스마스!!!

그레이스 2023-12-25 15:00   좋아요 1 | URL

서곡님도 메리크리스마스!
저는 감기때문에 정신 못차리고 있습니다.ㅠ

서곡 2023-12-25 15:1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아 그러시군요! 몸조리 잘 하시기 바랍니다~~

그레이스 2023-12-25 17:03   좋아요 1 | URL
감사합니다

페크pek0501 2023-12-26 15:38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뭔가 잃어버리면 기분이 영 그렇죠... 그 허전함이란 느껴 본 자만이 알죠. 우산 하나만 잃어도 그러한데 책이면 더 더하죠.
그래도 액땜한 셈 치고 다음 페이지로 넘어가야 하죠.
늦었지만 메리 크리스마스 기분 내시고 연말 잘 보내십시오...^^

그레이스 2023-12-26 15:39   좋아요 2 | URL
^^
감사합니다
마지막 한주 멋지게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