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꺽정, 길 위에서 펼쳐지는 마이너리그의 향연 - 고미숙의 유쾌한 임꺽정 읽기
고미숙 지음 / 사계절 / 2009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임꺽정, 길 위에서 펼치는 마이너리그의 향연" 

  제목은 화려하다. 게다가 알라딘 서평단 도서였던 탓에 리뷰도 꽤 많이 올라왔다. 게다가 열하일기, 호모 쿵푸스, 호모 에로스 등 많은 저서로 이름을 알린 고미숙 씨의 작품이다. 고미숙 씨의 다른 작품을 못봤지만 그에 대한 사람들의 평가가 꽤 호의적이었던 탓에 주저 없이 책을 샀고 기대하는 마음으로 읽기 시작했다. 그렇지만 읽고 난 후의 솔직한 감정은 완전 실망이다. 이 책을 읽은 것이 벌써 1년이 더 넘어가는데 아직까지도 리뷰를 작성하고 있지 않은 것을 보면 내가 얼마나 이 책을 보고 실망했는지 충분히 짐작이 갈 것이다.  

  책을 보고 실망한 이유는 크게 두가지 이다.  

  첫째는 책이 너무 가볍다는 것이다. 고전 해설가 혹은 고전 평론가라는 저자의 입장이 인문 고전을 많은 사람에게 소개하고 재미있게 읽도록 하는 것이지만 그렇다고 하기엔 너무 가볍다. 오늘의 시각에서 고전을 다시 읽는 것은 좋지만 당시의 상황을 너무 가볍게 다뤘다는 아쉬움은 지울 수 없다. 한 가지 예를 들어 보자면 당시 칠두령들은 모두 백수들이고 사농공상의 범주에 들어가지 못한다고 하면서 그들은 그렇지만 지지리 궁상으로 살지 않았다고 말한다. 백수이지만 지지리 궁상으로 살지 않았고 재미있고 유쾌하게 살았다고, 현재 자신의 삶에 충실했다고 말하는 것은 오늘날 백수인 젊은이들에게 작은 위안 혹은 동질감을 줄 수 있지만 고전을 충분히 읽기에는 부족하다. 왜 그들은 백수일 수밖에 없었으며 사농공상의 범주에 들어가지 못했는가라는 당시의 사회적인 배경을 충분히 밝히지 않는다면 그들이 왜 청석골에 모였는지, 아니 세상은 왜 그들을 청석골에 몰아 넣었는지, 왜 서림이가 배신했는지 등등 소설의 중요한 포인트들을 제대로 이해하기 어렵다.  

  "청년 백수를 위한 케포이필리아"라는 에필로그의 제목답게 이 책에는 이 시대 청년 백수들을 향한 애정이 담뿍 담겨있다. 그러나 이런 애정이 고전의 속살 깊은 곳을 음미해보기보다는 현재의 삶에 쉽게 쉽게 적용될 수 있는 수박 겉핥기에 멈추었다는 것이 아쉬울 따름이다. 게다가 이 수박 겉핥기마저도 청년 백수들에게 몰핀과 같은 역할을 하고 있지 않는가 싶어서 걱정이 되기도 한다.  

  둘째 고전이 이상하게도 자기계발서처럼 느껴진다는 것이다. 형편은 찌질하지만 삶이 지지리 궁상이어서는 안된다. 아무 이유 없어도 그냥 배워라, 의리는 피보다 더 진하게 여겨야 한다 등등. 마치 자기 계발서에 나오는 것 같은 이런 이야기들이 임꺽정 해설서에 가득 차 있다. 임꺽정이라는 고전이 이렇게 읽힌다는 것은 재미있는 일이겠으나 임꺽정이 전해주는 진짜 의미는 자기계발이 분명 아닐 것이다. 그렇다고 영화 해설 또한 아닐 것이다. 임꺽정이라는 고전을 구해 읽고 강연을 따라 다니고, 이 책을 구해 읽을 정도의 사람들이라면 그런 가벼운 가르침을 원하는 것은 아닐 것이다. 그런 가르침을 원한다면 굳이 고전을 읽을 필요가 무엇인가? 서점에 가면 수도 없이 널린 것이 자기계발서인 것을. 물론 저자가 청년 백수들에게 "당당하고 여유로운 삶을 살아라 이것이 우리 시대 모든 마이너가 전수받아야 할 삶의 노하우이다."라고 외치는 의도는 알겠지만 꺽정이의 삶에서 우리가 읽어낼 것이 고작 자기계발, 자기 만족 밖에 안되는 것인가? 그렇다면 우리가 고전을 읽을 필요가 무엇인가?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이 책이 정이 안가는 이유는 이것이다. 책을 읽고 난 후 마치 노홍철의 개그를 본 느낌이 든다는 것 말이다. 요즘 CF에 보면 노홍철을 가리켜 이렇게 말하더라. "너무 가벼워? 그럼 무게 잡을까? 가벼워야 재미있다." 이 책이 딱 그렇다. 가벼워야 재미있다. 고미숙 씨는 충분히 가볍고 재미있게 하려고 했다. 그렇지만 난 고전에서 묵직함을 원한다. 한때 유행했던 말로 코드가 맞지 않는 것이다.  

  그래서 난 이 책이 낯설다. 고미숙이 친해지지 않는다. 그의 다른 책을 구입하거나 읽어볼 마음이 들지 않는다. 1년이나 지나 간신히 리뷰를 작성한 내 게으름에 대한 변명아닌 변명을 구차하게 해본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마립간 2011-06-07 16: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별 2개였습니다. ^^;;

saint236 2011-06-07 17:31   좋아요 0 | URL
하하...마립간님도 그러셨군요...

순오기 2011-06-07 21: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하하~ 이 책 재밌게 술술 읽히기는 하던데 기대했던 것보다 별로였어요.ㅜㅜ

saint236 2011-06-07 23:44   좋아요 0 | URL
재미는 있었습니다. 그러나 가볍다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