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의2>를 읽고 리뷰를 남겨 주세요.
명의 2 : 심장에 남는 사람 명의 2
EBS 명의 제작팀 엮음 / 달 / 2010년 2월
평점 :
품절


  세상은 넓고 아픈 사람은 많다. 오늘 하루도 건강하게 무사히 지내는 까닭에 감사한 줄 모르고 살지만 어느날 덜컥 아프기라도 한다면 병원을 찾아가는 것이 우리들이 살아가는 모습이다. 그렇게 찾아간 병원에서 세간에 이름을 날리는 의사를 만난다면 환자에게는 더할 나위 없이 큰 위안이 될 것이다. 이렇게 환자에게 위안을 줄 수 있을 정도로 실력이 뛰어난 사람들을 소위 명의라고 한다. 그러나 실력이 뛰어나다고 다 명의라고 하지는 않는다. 명의의 가장 중요한 요건은 환자에 대한 애정이 아닐까? 

  착한 사람이어야죠. 그러려면 환자한테 거짓말하지 말아야 할 거구요. 또 환자한테 항상 따뜻하게 대해야죠. 환자들이 내가 선생님 부인이라면 어떻게 하겠냐, 그렇게 수술하겠냐, 하고 질문을 많이 합니다. 그런데 제 가족이라고 생각 안 하면 어떻게 최선의 방법을 찾겠습니까. 당연히 그 환자에게 가장 좋은 방법이 무엇인지 찾을 수밖에 없고, 마음을 다해야죠.” (‘1년에 단 하루만이라도’ 중에서) 

  환자를 내 가족처럼 생각할 수 있는 마음. 거짓말 하지 않고 최선의 방법을 찾아서 어떻게든 생명의 끈을 이어주려는 마음이 명의를 탄생시키는 비결이 아니겠는가? 이러한 의사의 초심에 대해서 가르쳐 주는 귀중한 책이다. 심장에 남는 사람이라는 부제가 너무 잘 어울리는 책이다.  

  그러나 아쉬운 것은 감동적인 소재이지만 표현이 부족하달까? 더 정확하게 말하자면 표현의 부적절이 아닐까? 이미 영상으로 만들어졌던 다큐멘터리를 글로 옮겨 책을 만들었기 때문에 영상이 주는 감동을 잃어버리지 않았을까? 아마 다큐멘터리로 봤다면 의사의 눈빛과 몸짓, 말투 하나하나에서 그 마음을 짐작하고 느낄 수 있었겠지만 말이다. 결국 명의가 가지고 있던 묵직함을 잃어버리고 그저 그런 에세이만 남게 된 것이 이 책의 가장 큰 비극이 아닐까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