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탐>을 읽고 리뷰해 주세요.
책탐 - 넘쳐도 되는 욕심
김경집 지음 / 나무수 / 2009년 12월
평점 :
품절


  책탐!   제목 자체가 탐스럽다.  

  넘쳐도 되는 욕심!!   부제목도 참 욕심이 난다. 

  세상 모든 것들은 과유불급이라 하는데 이 책의 저자는 책 욕심만큼은 넘쳐도 좋다고 한다. 아니 넘쳐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리고 책의 핵심을 꿰뚫는 인식과 우리의 귀를 솔깃하게 만드는 화려한 언변을 구사하여 내 책 욕심을 자꾸 부추긴다. 넘어가면 안된다는 간절한 내 마음의 소리는 어느 새 잊혀지고 저자의 말에 내 귀를 팔랑귀가 되어버린다. 내 마음은 갈대로 변한지 오래이다. 김경집이라는 말 잘하는 악마는 자꾸 내 마음에 욕심을 심어 준다. 이 책 진짜 좋다고 내 귀에 속살거린다. 쌓아둔 책이 많다는 굳은 결심과 단호한 결의도 어느 새 사라져 버리고 남겨진 책장의 수와 반비례하여 내 서재의 보관함에는 책들이 쌓이기 시작한다. 엄청나게 선방했다고 하지만 4권이나 되는 책을 보관함에 담아 버렸다. 그리고 머지 않은 미래에(아마 2주에서 3주 이내에) 그 책들을 구매하게 될 것이다. 내가 사놓고 아직 읽지 못한 책이 50권 이상이 됨에도 불구하고 말이다. 

  파란 여우 님이 쓰신 "깐깐한 독서 본능"도 상당히 유혹적이긴 하지만 이 책은 그것보다 더 유혹적이다. 게다가 같이 읽으면 좋은 책을 한권 혹은 두권을 묶어서 소개하기 때문에 더 유혹적이다. 소화도 시키지 못하는 걸 뻔히 알면서도 이놈의 탐심은 가실 줄이 모른다. 이러다 언젠가는 탈나지 싶지만 아직까지 탈은 나지 않았다. 이것을 감사해야 하는 것인지, 아니면 불행으로 생각해야하는 것인지..

  한 5~6년 전인가? 대학원을 휴학하고 서점에서 아르바이트를 한 적이 있다. 하루 종일 책 가운데 파묻혀서 어떤 책들을 사야하는지 안목을 익혔지만 여전히 실패는 하기 마련이다. 그래도 들은 풍월이 있어서 완전히 아니올시다라는 책들은 선별해 낼 줄 아는데, 이 책에서 버릴 책들이 거의 없다. 버려야 할 책이 혹 있다면 책이 나빠서가 아니라 내 취향이 아니라서가 이유일 것이다. 

  "책, 희망을 탐하다. 책, 정의를 탐하다. 책, 정체성을 탐하다. 책, 창의적 생각을 탐하다."라는 4부의 구성은 책에 대한 저자의 생각을 여실히 보여준다. 자본의 화끈한 지원을 받아 이름값을 하고 있는 베스트 셀러들, 소위 말하는 누워있는 책들보다는 희망을 품고 있고, 정체성을 심어주고, 정의를 이야기하고 창의적인 생각을 하도록 하는 힘을 가지고 있지만 자본의 지원이 없어서 구석에 살포시 잠들어 있는 책들을 깨우겠다는, 그리고 널히 읽혀 그 가치를 일깨우겠다는 저자의 옹골진 고집이 그대로 드러난다. 서평집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단순히 책을 소개하는 서평집에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책을 소개하는 가운데 저자의 생각을 언뜻 언듯 비추는 모습이 상당히 절제되고 세련된 모습을 보는 것 같아 부럽다.  

  어느 알라디너께서 깐깐한 독서 본능이 구수한 맛이 있다면 이 책은 세련된 맛이 있다고 평했는데 나도 전적으로 여기에 동의한다. 좋은 책을 소개해준 북멘토, 혹은 내 주머니를 가볍게 만들고 책탐을 부추기는 악마에게 감사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