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들어 언론이 참 지랄 맞다는 생각을 많이 한다. 영화 1987에서 처럼 칠판에 분필로 적혀 있는 보도 지침을 지우면서, 언론을 뭘로 보고, 사실대로 써라고 일갈하는 언론을 상상했던 내가 너무 순진한 것인지 아니면 철이 없는 것인지...언론의 역할은 감시의 역할이어야 하지, 결코 여론을 조장하여 누군에게 이익을 주어서는 안된다. 가령 누군가에게 이익을 주기 위하여 애를 쓴다고 해도 그 대상은 재벌이나 권력자가 아닌 정말 힘없는 약자들을 위해서여야 한다.

 

  그런데 요즘 언론이 참 지랄 맞다. 기레기라는 말이 참 어울린다는 생각을 한다. 기레기라는 말이 원래는 "기성용 쓰레기"로 시작했던 말로 기억한다. 기성용의 "답답하면 니들이 뛰던가?"라는 발언을 싸이월드에 기재했던 2013년 경의 일로 인해 기성용의 도덕성을 이야기하면서 기레기라는 오명을 뒤집어 썼었다. 그런데 어느날 그 별명이 여기저기에 나오기 시작했다. 2014년 4월 16일 이후이다. 처음에 아무 것도 몰랐던 나는 도대체 기성용이 또 어떤 말을 했기에 기레기라는 용어가 사람들 입에서 오르내리는가 생각했다. 그러다가 그 기레기가 기성용 쓰레기가 아니라 기자 쓰레기라는 말이라는 것을 알고, 기성용이 좋아하겠다라는 쓸데 없는 생각을 하면서 킬킬댔던 기억이 있다.

 

  기레기라는 용어에 담긴 언론에 대한 사람들의 불편함, 이것을 뛰어 넘는 반감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요지부동이다. 자신들에 대한 공격을 마치 사탄의 세력이 음해하는 것이라는 말로 뭉개는 일부 목사들처럼, 자신들에 대한 공격은 좌빨들의 선동이라는 말로 깔아 뭉갰다. 조중동에 반기를 들거나 불편함을 이야기하면 좌빨로 매도되었고, 사상 검증을 위해 "김정일 개객끼"를 외쳐야 했다. 국방부 장관이 되기 위해서는 때아닌 신앙고백을 해야 했다. 물론 신앙 고백문은 "천안함은 북한의 소행이다. 김정일 개객끼해봐."였다. 이런 어처구니 없는 일들에 대해서 그 어떤 언론도 날카롭게 비판하지 않고 좌빨들이 설친다면서 때아닌 매카시즘을 조장하기 시작했다.

 

  그러던 언론이 장춘기 백일장으로 그 밑바닥을 드러냈다. "충성 충성"을 외치는 그들의 충성의 대상은 누구이며, 왜 사주가 아닌 삼성의 임원에게 승진되어서 감사하다는 문자를 보내야 하는 것인지...

 

  그 충성심의 발로였는지 날마다 김기식 전 금감원장을 까대기 시작했고, 결국 낙마시켰다. 그런데 그 의혹이라는 것이 옐로페이퍼 수준이다. 왜 도대체 그렇게 목숨걸고 씹어댔을까? 자한당이라면(그들은 자한당이라 부르지만 나는 자유당이라 혹은 자해당이라 부르고 싶다.) 이해가 가겠지만, 삼성이라면 이해가 가겠지만 도대체 삼성의 특혜를 철폐하고 금융을 바르게 세우겠다는 김기식을 향하여 맹공을 퍼부은 이유가 무엇일까? 여전히 네이버에 김기식을 치면 "김기식 여비서"라는 연관어가 먼저 뜨는 이 상황을 보면서 그의 가족들은 얼마나 답답할까라는 생각을 해본다.

 

  김기식의 낙마 이후, 이제는 조국을 향한 공세를 시작했다. 정권 초기 임종석에 대한 언론의 공세에 이어 조국에 대한 공세가 시작된 것이다. 그 덕일까? 나이 지긋하신 분들은 임종석과 조국이 차기 대통령이라고, 비선 실세라고 생각한다. 언론은 이러한 생각에 불을 지피기 위해서 참 가지가지 노력들을 하고 있다.

 

  그런 그들에게 언론이 팟 캐스트에서 "왜 그래? 그건 언론이 아니잖아"라고 말을 하면 너희들이 언론이 아니라고 말한다. 그러면서 공격할 때에는 언론이라는 프레임으로 그들을 처벌하려고 애를 쓴다. 이건 기울어져도 너무 기울어져 있다. 어떻게든 바로 잡아 보려고 불매 운동도 하고, 사장 교체를 요구하기도 하고, 방송사 앞에서 시위를 해보지만 그들은 요지부동이다. 정권이 바뀐 다음에나 조금씩 움직이는 모습을 보면서 답답함은 더 커져만 간다. 그런 나에게 언론이 그 지랄맞은 목소리로 이렇게 말하는 것 같다.

 

"답답하면 니들이 뛰던가."


댓글(1)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ransient-guest 2018-05-01 12: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언론사가 그 유지비를 광고에서 대부분 가져오면서 이미 주도권이 넘어갔다고 봅니다. 물론 일종의 공생관계이기도 하고 갑을관계가 역전되기도 하지만 장충기사건을 보면 결국 큰 광고주가 다 잡고 흔드는 걸 막을 방법이 없어 보입니다. 기자다운 기자보다는 직장인들이 대부분이고 2030이든 4050이든 결국 월급쟁이 이상의 수준을 기대하긴 힘든 것 같네요. 미국이나 한국이나 뉴스를 가려 보고 듣는 혜안이 필요한데, 이를 위한 필수조건이 활발한 독서는 점점 더 줄어들고 있는 형국이니까 답답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