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때 나는 화가 좀 나 있었다. 작년 말, 내가 고객으로 있는 통신사에서 새 상품을 소개 받았는데 들을 땐 혹해서 가입을 하겠노라고 했는데 그러려면 기존에 가입한 상품을 해지하고 다시 등록 해야 한단다. 그러면서 내 주민등록 뒤의 6자리를 가려서 사진으로 찍어 전송해 달라는데 원래 기계치에다 사진 찍는 건 영 젬병이라 자꾸 다시 찍어 보내 달란다. 사진 못 찍는 사람은 새로운 상품에 가입도 못하는 건가? 화도 나고 그동안 사진 찍는 것에 신경을 너무 쓴 나머지 머리가 다 아플 지경이었다. 그러면서 아무리 서비스 차원이라고는 하지만 내가 그들의 상술에 놀아 날 필요가 있을까 결국 나는 새 상품의 등록을 취소하고 기존의 상품을 그대로 사용하기로 했다. 나중에 문제 생길까 봐 기존 상품 쓰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는 거냐고 재차 확인까지한 후 전화를 끊었다.

 

그런 일이 있는지 한 달이 좀 지났을까? 어제 문자 한 통을 받았는데 주민등록증 등록번호 뒷자리를 가리고 사진을 찍어 보내 달란다. 결국 나는 그때의 악몽이 되살아나는 느낌이었지만 일단 찍어 보내달라니 몇 번을 찍어 그중 제일 괜찮다 싶은 두 장을 골라 보내주었다. 그리고 아니나 다를까 어제는 퇴근 후라 연락이 없었고, 오늘 다시 찍어 보내 달라는 문자가 왔다. 역시 곱게 넘어갈 일이 아니구나 싶어 일단 다시 찍어 보내주면서 이것 이상으로 잘 찍을 것 같지 않으니 양해 바란다며, 사진 못 찍는 사람을 위해 다른 방법이 있으면 알려 달라고 했다. 그러자 얼마 있지 않아 그러면 팩스로 보내 달란다. 순간 난 참았던 화가 폭발할 지경이었다. 집에 팩스가 있을 리 없고, 보내려면 이 추운 날 문방구를 가야 한다. 그런데 그 문자 뒤에 달려 온 문자가 더 걸작이다. 번거로우실 것 같아 처음부터 말씀 안 드렸다고. 참고로 그 전화기 목소리 주인공은 한 달 전 가입과 취소 과정에서 익히 들었던 목소리다. 그러니까 내가 사진 문제로 옥신각신 했던 사람이란 것이다. 아무튼 난 문자로 이러지 말고 전화하라고 했다. 그러자 얼마 안 있어 전화가 왔고 그 다음부턴 자세한 언급은 하지 않겠다. 단지 그 전화에서 내가 알아 낸 것은 여기는 대리점이고 본사로 전화해 기존 상품을 다시 사용하겠다고 하란다. 그런 방법이 있으면 진작 가르쳐 줄 일이지 일을 뭐 이런 식으로 하나 좀 한심한 생각이 들었다. 나는 식식거리며 알겠다고 하곤 본사로 전화를 했다.

 

언제나 그렇듯 그런 곳의 전화 받는 안내양들은 상냥하지만 사무적이라 정감이 없다. 또한 언제나 그렇듯 젊은 여성이 내 전화를 받았고, 신원확인을 위해 생년월일을 물어 본다. 나는 생각 없이 생년과 월일을 가르쳐 줬는데 그게 또 하필 오늘 110일이었다. 내가 그렇게 생각 없이 가르쳐 준 건 이게 나의 진짜 생일이 아니기 때문이다해마다 챙기는 생일은 따로 있고 이건 내가 혹시 100일도 못 넘기고 죽지 않을까 싶어 부모님이 출생신고를 미룬 호적상 생일이었던 것.

 

어쨌든 그걸 가르쳐 주자 일은 의외로 금방 처리가 됐다. 처리하는데 드는 시간은 5분이 채 안 걸렸던 것 같다. 그러면 되는 걸 어쩌자고 그 대리점 여직원은 그렇게 일처리를 하려했는지. 자기도 기분 나쁘고 나도 기분 나쁘고.

 

겨우 감정을 가라앉히고 전화를 끊으려고 하는데 그 안내양이 나를 붙든다.

고객님, 아직 전화 끊지 말아주십시오. 오늘이 마침 생신이신데 제가 생일 축하 노래 불러드리겠습니다.”

순간 난 툭하고 웃음이 터져 나올 뻔 한 것을 겨우 참고,

아유, 됐습니다. 들은 걸로 하겠습니다.” 그러자,

안됩니다. 제가 짧게 불러 드리겠으니 잠시만 들어주십시오.”

그 아가씨 고집이 센 건지 아니면 오전 시간이라 여유를 부려 보는 건지 기어코 생일 축하 노래를 불러준다. 나는 하도 낯간지러 전화기를 귀에서 떼고 들었는데 노래를 듣는 그 짧은 시간 동안 나는 조금 전의 불쾌감은 어디론가 사라지고 모르는 사이 함박웃음을 짓는 나 자신을 발견했다. 그런데 나는 좀 짓궂겠지만 그녀도 감정 노동자인 만큼 이런 것도 교육 받고 하는 건가 싶어 물어보았다. 그러자 그녀는 아니라며 자신이 부르고 싶어 부른 거란다.

그렇군요. 고맙습니다.”

아, 아닙니다. 다시 한 번 진심으로 축하드리구요, 오늘 하루도 즐거운 하루 되십시오. 지금까지 000이었습니다.”

그렇게 하곤 우린 전화를 끊었다. 하긴 그녀가 내가 그렇게 물어 봤다고 해서 순순히 진실을 말해 줄 것 같지는 않다. 난 그저 그녀의 행동이 다소 놀랍기도 하고, 측은하기도 했으며, 고맙기도 했다. 그리고 조금 아까 대리점 여직원에 언성을 높인 게 일견 미안한 마음이 들었다. 하지만 더 놀라운 건 나 자신이었다. 조금 아까까지만 해도 인상을 쓰며 불쾌감에 사로잡혀 있던 내가 어떻게 이렇게 그런 것에 헤헤거리며 전화를 끊을 수 있는 건지 과연 감정의 천국과 지옥은 한 장의 종이 뒤에 있는 것은 아닌가 싶기도 했다. 


댓글(22) 먼댓글(0) 좋아요(2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쭈니 2017-01-10 19:0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도 얼마전에 S카드사 전화해서
막 짜증부렸는데. 근데 차분히 생각해보니 어찌나 미안하던지
얼굴을 마주한게 아닌덕에
거친말이 좀 나갔습니다.
그분도 저와같은 월급받는 입장일텐데.
이 글 다 읽고나니 더 미안해지네요.
반성합니다.

stella.K 2017-01-11 13:40   좋아요 0 | URL
그러게요. 가급적 화를 안 낼려고 했는데
그 여직원은 아직 일하는데 요령이나 지혜가 부족한 것
같더군요. 본사에 전화하라고만 했어도 화낼 일은 아니었는데
말입니다.ㅠ

hnine 2017-01-10 19:1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도 사진 찍어 보내고 fax 보내고, 이런 일들에 거의 노이로제 수준입니다 ㅋㅋ
그런데, 100일도 못넘기고 죽지 않을까 해서 출생신고를 미뤄했다는 말씀, 진실입니까 허걱...저희 시대도 그런 시대였나요 ㅠㅠ
그 여자 상담원, 결국은 전화 받는 사람을 뭉클하게 하네요. 저 같아도 그렇게 노래까지 불러주는데 마음 풀리지 않을 수 없을 것 같아요. 마지막 문장이, 캬~

stella.K 2017-01-11 13:41   좋아요 0 | URL
ㅎㅎ 뭐 옛날만 같겠습니까만 그런 일이 우리 어렸을 때
아주 없으란 법은 없죠. 그냥 살 좀 붙여봤슴다.ㅋㅋ

서니데이 2017-01-10 19:1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고객센터에 전화했을때, 상담을 잘 해주시고, 친절하면 좋긴 해요.
하지만 그렇더라도 상담하시는 분들에게 너무 친절할 것을 강요하지는 않았으면 좋겠어요.
생일축하 노래를 규정에 없는데도 불러주셨다면, 그분의 좋은 마음이겠지요.
그래도 들으실 때 조금은 놀라셨을것 같아요.
stella.K님, 날씨가 계속 추워집니다.
그럴수록 더 따뜻하고 좋은 저녁시간 보내세요.^^

stella.K 2017-01-11 13:44   좋아요 1 | URL
저도 날씨에 민감한 편인데
서니데이님도 그러신 것 같아 왠지 동질감이 느껴집니다.
오늘은 어제보다 좀 더 춥죠.
그래도 견딜만한 추윕니다.
이번 추위 지나가면 사실상 겨울 취위는 다 지나갔다고 그러구요.
쫌만 참기로 해요.^^

2017-01-10 21:15   URL
비밀 댓글입니다.

stella.K 2017-01-11 13:47   좋아요 0 | URL
그러게요. 패밀리 레스토랑 직원들 생각나더군요.
기타치면서 노래불러주잖아요.
기쁘나 슬프나 노래 불러줘야 한다는 게 얼마나
힘들겠어요. 그 마음이 느껴지는데 안 불러주면 어때서...

꼬마요정 2017-01-10 21: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엄마가 학교 일찍 보내려고 한 달을 앞당겨서 출생신고를 했답니다. 벌금까지 내면서요. 덕분에 초등학교 1,2학년 때 많이 맞고 다녔죠 ㅎㅎ
전화 하고 받는 직원들, 권한도 없고 있는 말 없는 말 다 듣고 하는 거 알지만, 막상 내 일이 처리가 잘 안되어서 다툴 일 있으면 다투게 되지요. 가능하면 그런 일이 없으면 좋겠지만요. 그래도 노래도 들으시고 좋으셨겠어요 ㅎㅎ

stella.K 2017-01-11 13:49   좋아요 0 | URL
ㅎㅎ 벌금까지요? 어머니 교육열 대단하셨네요.
나이 보다 학교 조금 일찍 들어간 친구 부럽긴 하더라구요.
같이 맘먹기도 하고 재수해도 소해 보는 일 없구.ㅋ

네. 기분은 좋았는데 한편 짠했어요.^^

비연 2017-01-11 08:4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직업이라는 것이, 무엇인가 싶을 때가 있어요.
감정 노동자들. 무조건 친절해야 하고 무조건 고객에 응대 잘 해야 한다는 강박 하에 있는 분들에게 가끔 미안할 때가 있어요, 저도. 벌컥 화를 내고는 뒤돌아 후회하는...
그나저나 여자 상담원분, 굉장히 멋지네요. 면구스러울 수 잇는 일인데도.. 그렇게 굳이.
잠깐 사이에 마음이 많이 풀리셨을 것 같아요.

stella.K 2017-01-11 15:17   좋아요 0 | URL
그러게요. 얼마나 면구스럽겠어요?
아무리 전화고 젊은 사람이더라도 말이죠.
그 안내양 헬조선이란 이 나라에서 하는 일이
잘 풀려야할 텐데 빌어주고 싶더군요.^^

2017-01-11 12:23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7-01-11 13:53   URL
비밀 댓글입니다.

곰곰생각하는발 2017-01-11 13:1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늦었지만 생일 축하합니다..

stella.K 2017-01-11 13:56   좋아요 0 | URL
말로만요?
아.. 아닙니다. 곰발님 보면 자꾸 장난치고 싶어져서요. 쿨럭~ㅋㅋ

페크pek0501 2017-01-15 01: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감정의 천국과 지옥은 한 장의 종이 뒤에 있는 것은 아닌가 싶기도 했다.˝
저도 이런 느낌을 경험한 적이 있어요. 마음먹기 달렸다는 말은 참 진부하게 들리지만
사실이 그런 것 같아요...

stella.K 2017-01-15 12:46   좋아요 0 | URL
그날은 진짜 웃겼어요.
아직 화가 난 흥분이 채 가라앉기도 전인데
생일 축하 노래를 불러주겠다니 어찌나 우습던지.
내가 지금 뭐하는 건가 싶더라니까요.ㅋㅋ

북프리쿠키 2017-01-16 14: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늦었지만 생일 축하드려요^^말로만ㅋ
아 그나저나 전 노래불러주는 사람없던데
생일날 제가 직접 전화드려야겠어요 kt🎶

stella.K 2017-01-16 14:52   좋아요 1 | URL
그 통신사 고객 서비스가 바뀐 것 같습니다.
생일 날 전화하면 노래 불러주기 뭐 그런 걸로...
그런데 아무리 전화상이지만 얼마나 민망할까요?
하긴 뭐 하도 불러서 익숙할 수도 있겠죠.
전화하는 그날이 마침 생일 날이 되기도 쉽진 않을텐데...

그런데 쿠키님 일부러 통신사에 전화해서 오늘이 내 생일이라고
말하는 거 용기가 필요하지 않을까요?ㅋ

북프리쿠키 2017-01-18 14:43   좋아요 0 | URL
미친척하고 함 해볼까요? 서비스 아직 하고 있는가..ㅋㅋㅋ

stella.K 2017-01-18 16:21   좋아요 1 | URL
생일이 언제신지 생일날 해 보시고 후기부탁 드려요. 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