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세이> 파트의 주목 신간을 본 페이퍼에 먼 댓글로 달아주세요.

 

1월에 출판된 에세이들을 살펴보니 정치인들의 책이 제법 많이 나왔다. 아마도 때가 때인만큼 정치인들의 출판 러쉬는 한동안은 계속되지 않을까 싶기도 하다. 그런데 이런 것들이 또 정치인들의 속이 보이는 깜냥이라 어느 한 책도 읽고 싶은 마음이 없다. 

그렇더라도 이 책만큼은 보고 싶은 생각이 들기는 하다. 그래봐야 이책이 시즌에 맞춰 나온 것을 보면 노무현 대통령 시절 측근들이 만든 당의 노림수로도 받아 들여지는데, 그래도 이런 책 읽으면서 그 시절이 지금 보다 낫지 않았나 하는 위안 한자락 삼을 수도 있지 않을까 싶기도 하다.

고 노무현. 그 이름만으로도 마음이 짠하지 않는가.

 

하지만 정치인들 시즌에 맞혀 책 내고 나 좀 알아달라고 하지 말고 평소 때 부지런히 선정하면 그런 책 안 내도 국민들이 다 알아준다. 이름도 알리고 자기 책도 갖고 좋으시긴 하겠지.

 

 

 

지금 내가 읽고 있는 책은 에밀리 브론테의 <폭풍의 언덕> 문학동네판이다. 솔직히 만만치 않은 두께가 조금은 망설여지기는 했는데 읽을 수 있는 기회가 생겼으니 이것도 확실히 고전의 유혹이라고 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하지만 역시 읽기가 만만치 않아 고전하고 있는 중이다. 별로 어렵지도 않은 책인데 책장은 왜 이리도 안 넘어가는 것이냐.ㅠ

 

혹자는 우리가 독서를 하는데 꼭 어려운 고전을 읽을 필요가 있느냐며 고전 무용론 내지는 회의론을 제기하기도 하는데 그 사람 나중에 뒷감당을 어찌했을지 궁금하다. 물론 나도 사춘기 시절 한때 고전을 꼭 읽어야 하는가에 대한 회의를 했던 적이 있기는 하다. 하지만 책을 읽으면 읽을수록, 나이가 들면 들수록  고전을 읽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하긴 어떤 책은 고전을 읽고 싶으지 않으리만큼 똑똑하게 잘 만들어진 책도 있긴 하지만 그런 책은 많지 않고 그런 책 다 읽다보면 '고전으로 돌아가자'란 유혹을 받는 것도 사실이다. 그럴 때 이런 책이 도움이 될지도 모르겠다. 저기 긴머리를 귀뒤로 넘기고 읽는 저 아이는 정말 재밌어 읽는 건지 묻고 싶어졌다.  

 

사실은 다른 어떤 책 보다 다음 달 평가단에서 뽑아줬으면 하고 강력히 밀고 싶은 책이 바로 이 책이다. 어찌 도스토옙스키를 보고 그냥 지나칠 수 있을까? 그의 책은 (아직)안 읽어도 그에 관한 책에 무관심 하다면 그건 도스토옙스키를 모독하는 것이 될 것이다.

그러므로 알라딘 평가단의 명예를 위해서라도 이건 반드시! 무조건! 선정되야 마땅하다고 생각한다.ㅋ

 

 

 

 

 

 

 

나이가 들면 소심해져서 별것도 아닌 것에 마음이 다치고 상하게된다. 물론 소심한 마음에 성공학이나 행복론 같은 자기계발에 관한 책을 읽는 것도 나쁘지 않겠지만, 난 왠지 이런 나를 끌어 안고 다독여주고, 나아가서는 힐링하게 만드는 그런 책 한 권쯤 읽어보고 싶다.

그런 책이 몇권은 더 있는 것 같긴 하지만 나는 이 책을 슬쩍 끼워넣고 싶다. 목차를 보니 지금 내 상태에 제법 근접해 있는 것 같아서 말이지.ㅋ


댓글(24)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이진 2012-02-11 01: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 이모님 글 중에 가장 늦게 작성된 글이 아닌가 싶습니다.
저는 이제껏 완득이를 본다고 이 글 첫 추천도 못찍고 ㅠㅠㅠ 아쉬운걸요.
아마 <고전의 유혹>의 여자아이는 컨셉사진이 아닐까요 ㅋㅋ
그저 저는 도본좌의 책을 한 번 읽어보고 싶지 말입니다

stella.K 2012-02-11 17:01   좋아요 0 | URL
왜, 나 전에 늦게 작성한 적 있어.
책도 늦게 보내주는 판국에 까짓 꺼 좀 늦게 작성하면 어때?
이것도 귀찮아서 안 하려다 저 도본좌 땜에 작성한 거다.ㅋㅋ
근데 서울 아닌가?
어제 졸업했지? 축하해. 너에게 있어 한 시절이 가는구나. 그지?
이 댓글 보거든 너 갖고 싶은 책 있음 한 권 알려줘.
주소 3종 세트와 함께 말야. 가짜 이모라도 이모는 이모니까 책 한 권
선물해 줘야하는 거 아니니? 책이 싫으면 음반이나 알라딘에서 먹고 싶은 군것질 거리도 괜찮아.^^

이진 2012-02-12 00:09   좋아요 0 | URL
어!
이모 정말요?
아, 요새는 책을 찾으러 다니질 않아서 뭐가 재밌어보이는지 모르겠는데 ㅎㅎ
마침 또 책사려고 뒤적뒤적 거릴려고 준비중이었어용

차트랑 2012-02-11 03: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고전 무용론 내지는 회의론을 제기하신 분이
계시더란 말씀이죠...
흠...담력이 상당하신 분^^


stella.K 2012-02-11 11:56   좋아요 0 | URL
저는 그 사람이 딴지총수로 알고 있어요.
그거 알고 좀 어이가 없던데.
당시 그에 동조했던 개그맨이 있었던 것 같고.
뭐 그게 아니어도 간간이 제기하고 나왔던 걸로 알고 있습니다.쩝

숲노래 2012-02-11 08: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나이가 들면 쉬 아프기도 하지만
쉬 즐겁거나 웃을 일도 있지 않느냐 싶어요.

stella.K 2012-02-11 11:58   좋아요 0 | URL
그렇죠. 어떤 사람은 나이들어 더 편해졌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던데 저는 웬지 싫더라구요.ㅠ

기억의집 2012-02-11 09: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저는 청소년들에겐 절대 고전을 권하지 않는데,,,,나이 들어 천천히 읽어도 된다는 주의에요.

저는 폭풍의 언덕 정확하게 중이 겨울방학 때 읽었어요. 읽을 당시의 그 느낌이 어느 정도 남아있는 책이에요. 워낙 책이 격정적이고 브론테의 글이 상당히 감정을 자극하지요. 쥐었다펴락. 나중에 히스클리픈가 하는 주인공때문에 어린 나이에 열 받아서.아직도 그 기억이 나요.


저는 힐링쪽이나 윌든 같은책은 주어도 안 읽게 되요. 사는 팔자가 좋아서 그런 가 봐요.

stella.K 2012-02-11 12:00   좋아요 0 | URL
청소년 때 고전 누가 읽나요?
그나마 학교에서 읽어라 읽어라 하니까 몇권 읽어주는 거죠.
그런데 그게 나이들면 왜 그런지 알게되는 것 같아요.
그러면 그때부터 읽어도 늦진 않을 것도 같아요.^^

페크pek0501 2012-02-11 11: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으음~~ 이렇게 소개해 주시니 좋은데요. 두 번째와 세 번째의 책을 사고 싶군요.
그런데 참아야겠어요. 어제 책 7권을 주문하고 입금했답니다. 이제 두 달 뒤쯤 살래요.

고전이 좋은 이유는 사유의 깊이에 있는 것 같아요. 저는 유명한 고전을 읽을 땐 이 책이 왜 유명한 고전이 되었는지를 알아내고 말겠다는 각오로 읽어요. 모르겠으면 한 번 더 읽어요. 마르게스의 <백년 동안의 고독>은 재미없게 읽었고, 도스토예프스키의 <죄와 벌>같은 작품은 아주 재밌게 읽었어요. 이건 청소년이 읽어도 좋을 책이에요. 제발, 청소년이 재미없는 책 말고 재밌는 책을 읽을 수 있도록 학교에서 신경 써서 지도해 줬으면 좋겠어요. 그냥 유명한 고전은 다 읽어 보란 식으로 목록을 주고 지도해서 청소년이 한두 권 재미없게 읽으면 평생 책과 안 친하게 살게 될까 봐 걱정돼요. ㅋㅋ

stella.K 2012-02-11 12:45   좋아요 0 | URL
저도 읽어야 할 책이 산더미라 군침만 흘려요.

그래도 우리 청소년 때 비하면 낫지 않을까 싶어요.
프로 독서가들은 고전은 어려워도 날로 읽으라잖아요.
정석대로 읽으라는 소린데 그것을 주도하는 건 역시
교육현장에 있는 사람들이겠죠.

백년 동안의 고독 정말 재미없죠? 저도 오래 전 읽다가 엎었어요.
넘 재미없어서. 그런데 이책 재밌게 읽었다는 사람도 있더라구요.
기가 팍 죽더라구요. 죄와벌은 저도 나름 재밌게 읽었어요.^^

진주 2012-02-11 14: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고전을 왜 읽어야 하는지는 솔직히, 잘 모르겠지만(학생들한테 고전을 읽어야 하는 이유는 잘도 설명하지만요..)저는 어릴 때부터 고전이 좋았어요. 그냥 좋아서 읽어요. 폭풍의 언덕은 최소한 스무 번은 더 읽었을 듯. 그게 고전이라서 많이 읽은건 아니고요 좋아서 읽다보니 그게 고전이었어요^^

stella.K 2012-02-11 14:53   좋아요 0 | URL
ㅎㅎ 학생들에게 고전을 읽어야 하는 이유는 잘 설명하시면서
진주님은 그것을 모르시다니. 그거 너무도 잘 알고 있는 것의
반의적 표현은 아닐지.ㅋ

와, 폭풍의 언덕을 그렇게나 많이 읽으셨습니까?
저는 초등학교 때 어린이 문고로 읽었는데 그것도 다 읽지도 않았나
봅니다. 딱 한군데 빼놓고 이토록 새로운 것을 보면.
그런데 제가 드라마를 많이 본 것 같기도 해요.
이야기의 얼개는 드라마에서 많이 차용한 것처럼 보여 새롭지는 않거든요.
단지 작가의 상상력이나 테크닉이 다르고 뛰어나다는 것이겠죠.^^

차트랑 2012-02-12 08: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 담탱(담이 큰사람)이가 딴지총수라니...
또 한 번 흠...입니다

저는 중3때 죄와벌, 데카메론, 세익스피어 진집을 읽었는데
그 이유는 그 책들이 집에 있어서
그저 아무생각 없이 읽었다는...

죄와벌은 초반부터 이해할 수 없는 매력에 빠졌구요.
데카메론을 읽어본 사람을 아직 만나지 못했습니다 ㅠ.ㅠ
누군가는 그것도 책이냐고 그러더라구요 ㅠ.ㅠ
(사실, 책 자체가 주는 의미외에는 뭐...)

세익스피어 전집은 누군가가 책팔아 먹으려고
떠넘기듯 해서 들여 놓았던 모양인데...

나중에 알고보니 중3에게는 수준에 맞지 않는 책들이었더라구요 모두 ㅠ.ㅠ
아, 데카메론은 당시 중3인 제게는 좀 선정적이었다는...

결론은 읽을 책이 없다보니
아무것이나 닥치는대로 읽었다 뭐 그런 뜻입니다 ㅠ.ㅠ

그런데요.. 댓글에 댓글을 달려면
어떻게 하는 것인지 알려주실 수 있으세요 스텔라님?

stella.K 2012-02-12 13:33   좋아요 0 | URL
ㅋㅋ 아 그걸 모르셨구나. 조기 차트랑공님 옆에 <댓글달기>라고
나와 있잖아요. 그거 클릭하시면 댓글창이 떠요.
하긴 저도 처음에 이거 바뀌고나서 꽤 헤메었습니다.ㅎ

그러니까요, 아마도 그 사람이 그렇게 말했던 건
한마디도 이해 못할 책을 고전이라고 해서 읽는다는 게 가당키나 하냐
뭐 그런 뜻이 있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솔직히 고전 문학은 그나마 읽어주겠는데, 예전에 저는 니체의
<차라투라투스는 이렇게 말했다>란 책을 단 한마디도 이해하지 못했으면서
꾸역꾸역 읽었던 적이 있습니다. 그걸 청소년 시절에 읽었으니
이해 못할 건 당연하죠. 그래서 고전은 어려운 거란 편견을 그때 가진
것일지도 몰라요.
그래도 뭐 차트님은 책이 많은 환경에서 자라셨나 봅니다.
인생 어느 한때는 그렇게 닥치는대로 책을 읽어줄 필요가 있는 것 같아요.
알고보니 차트님은 뼈대있는 가문의 자제셨나 봅니다.ㅋㅋ

차트랑 2012-02-12 14: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구구...
뼈대있는 가문이라고 오해하시면 안됩니다요
그건 오해입니다요 ㅠ.ㅠ

그나저나 고전은 그냥 고전은 아니라는 말씀 ㅋ

제가 질문을 제대로 하지못했다는 것을
지금 알게되었습니다.

위에서 제가드린 질문은 잘못된 질문이고
다음의 내용이 저의 질문입니다.

질문:
스텔라님께서 지금처럼 글을 쓰시죠.
1. 저는 스텔라님의 글을 읽고 그 아래에 댓글을 답니다.
(이 글에는 '댓글달기'라는 버튼이 보입니다)
3. 스텔라님은 그 버튼을 누르시고 저의 댓글에 댓글을 쓰시죠
그런데 이 글에는 '댓글달기'버튼이 보이지 않습니다 ㅠ.ㅠ
3. 저는 다시 댓글을 달 필요가 생긴거죠.
그러나 '댓글달기'라는 버튼이 보이지 않기 때문에
바로 아래에 이어서 댓글을 달 수가 없습니다.

4. 그런데...
다른 분들은 잘만 댓글을 다시더라는...그런 말씀입니다 ㅠ.ㅠ

댓글달기 버튼이 보이지 않는데
어떻게 댓글을 바로바로이어서 다시냐하는 것이
제 질문이었답니다 ㅠ.ㅠ

별걸다 질문드려서 뭣합니다만
저는 알 필요가 있고...
그러나 그 방법은 모르겠고...
그렇답니다요 스텔라~님 ㅠ.ㅠ

stella.K 2012-02-12 15:29   좋아요 0 | URL
알겠습니다. 그건 무조건 차트랑공님이 처음 다셨던 <댓글달기>만
누르셔서 계속 댓글창을 만들어 나가시면 되요. 보여드릴까요?
저의 이 댓글을 여기서 마감하겠습니다.
또 달고 싶으면...? 댓글저장을 누르시고,

stella.K 2012-02-12 15:30   좋아요 0 | URL
또 차트랑공님 옆에 있는 댓글달기를 눌러
댓글을 달았습니다.

stella.K 2012-02-12 15:51   좋아요 0 | URL
또 댓글달기를 눌러 댓글을 쓰지요.

근데 저는 차트님 이 질문이 왤케 웃음이 나는 걸까요?ㅎㅎㅎㅎ
자, 그럼 해 보시겠습니까?
댓글 이어달기 전혀 어렵지 않아요~
굴비를 엮는다고 생각하시고 함 해 보세요!ㅋㅋ

차트랑 2012-02-12 17:49   좋아요 0 | URL
하이고~
캄사합니다~
어디 그럼 저도 달아볼까요?^^

차트랑 2012-02-12 17:53   좋아요 0 | URL
헉~!!!
일케하는 것이었구먼요 ㅠ.ㅠ
남들은 잘도하는데
'왜 저만 그것이 안되는 것이냐고요??' 했지 뭡니까요??
알고보면 지뿔도 아닌데
글케 속을 썩였다는 말씀 ㅠ.ㅠ
몇날 몇일을 두고 고민했지 뭡니까요??

스텔라님 덕분에 이제 저도 줄줄이 알사탕을 엮을 줄 알게 된겁니다잉~!!
무지무지 감사드립니다 꾸벅~^^
근데,
댓글 추천기능은 없는 것인가요?? ㅠ.ㅠ

stella.K 2012-02-13 12:12   좋아요 0 | URL
ㅎㅎㅎ 몇날 며칠!
이 블로그라는 게 정말 알면 간단한 건데 모를 땐 참 속을 섞혀요.
그죠? 저도 그런 적 많아요.ㅋㅋ

아이리시스 2012-02-15 21: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거저거 <아름다움이 세상을 구원할 것이다>가 에세이였어요? 인문학인 줄 알고 어려운 책 나왔구나 했는데 왜 그랬지?(반말..)

스텔라님, 맞아요. <폭풍의 언덕> 쫌 그래요!

stella.K 2012-02-16 11:47   좋아요 0 | URL
ㅎㅎ 아이님 독백하고 있다는 거 알고 있는데요 뭐.
근데 오랜만이어요. 잘 지내고 있습니까?

<폭풍의 언덕> 어렸을 때 어린이 문고로 읽다 포기했었나 봐요.
이렇게 성인이 되서 읽어보려고 하는데 왤케 안 읽히는지
출간 당시엔 악평을 받지 않았을까 싶기도 해요.
읽다 읽다 오늘은 번역자의 해설을 읽었는데 그나마 좀 이해가 갔다능.
하루 50페이지씩 읽다 그저께부터 40p로 줄여 읽고 있어요.
그래도 뭐 마지막 고지가 보이긴 해요.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