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세이> 파트의 주목 신간을 본 페이퍼에 먼 댓글로 달아주세요.

갈아 타길 잘했다 

지난 9기 알라딘 평가단에선 예술/대중문화 분야를 했었는데, 이번 10기에는 에세이 분야를 선택했다.  그래서 지난 번 첫 번째로 선정된 책이 박균호의 <오래되 새책>과 히라노 게이치로의 <소설 읽는 방법>이었다. <소설 읽는 방법>은 지난 번 읽고 싶은 책 소개하기 미션엔 포함시키지 않았지만 나름 한번쯤 읽어보고 싶은 책이라 반가웠다. 책을 워낙 늦게 읽는 관계로 아직 읽지는 못하고 있고,  박균호의 <오래된 새책>은 방금 읽기를 마쳤는데, 상당히 재밌고 유익한 독서였다고 생각한다. 아무래도 이 분야는 꽤 오래도록 하게 될지도 모른다는 불안한 예감이 든다.ㅋ  이런 가운데 나는 또 새로운 책을 추천해야 한다.      

* 김중혁의 <뭐라도 되겠지>(마음산책) 

 김중혁은 독특하면서도 재밌다.
언젠가 <악기들의 도서관>란 그의 단편 모음집을 읽은 적이 있는데 나름 독특하고 인상적이었다. 그의 소설도 소설이지만, 나는 또 언젠가 친구인 김연수 작가와 함께 영화에 대해 쓴 대담집 <대책 없이 해피엔딩>에서 그의 발군의 입담을 확인한 적이 있었다. 누구는 이 책을 읽고 고춘자, 장소팔의 만담을 연상케 한다고 했는데, 정말 그말이 딱 맞다 싶을 정도로 재미있다. 물론 이럴 경우 누가 고춘자고 누가 장소팔일지 모르겠지만.ㅋ  

이 책은 그의 첫 산문집이라고 한다.
책소개를 보니 상당히 재미있을 것 같다. 산문집이 재미있다는 것이 그렇게 어울릴 것 같진 않지만,  순수문학 특유의 엄숙함에서 벗어나 자신만의 세계를 구축하고 있다고 하는데, 확실히 그는 그의 문학 세계에서는 단연 제왕일 것이다. 그는 지난 번 김연수와 만담을 펼쳤는데, 이 책에선 원맨쇼 내지는 스텐딩개그를 선보이지 않을까? 기대된다. 

 * 성석제 외 <소울푸드>(청어람미디어)       

원래 '소울푸드'란, 아프리카계 미국인들의 전통 음식에서 유래한 것으로 노예 생활의 고단함과 슬픔이 배어 있는 음식을 뜻하지만, 지금은 '내 영혼의 음식' 쯤으로 쓰이고 있다고 한다. 살아갈 힘을 북돋워주고, 상처 난 마음을 다독여주는 음식.
이미 성석제 씨는 <칼과 황홀>이란 음식 에세이를 쓴 바 있지만, 이 책은 성석제 씨를 포함해 우리나라 각계 명사들이 쓴 음식 에세이라고 한다. 음식이란 게 원래 맛으로 봐야 하는 건데, 사람이 좋아하는 음식이 있고, 그 좋아하게된 이유가 있는 것을 보면 혀끝으로만 얘기될 수 있는 부분이 아니다.
나에게 소울푸드란 어떤 게 있을까? 지금 당장 답할 수는 없고, 이 책을 읽으면 나도 술술 나오지 않을까? 만약 이 책이 알라딘 평가단에 선정이 되면 나도 탄력을 받아 음식 에세이 한편 써 볼테다.ㅋ 

* 이광호의 <사랑의 미래>(문학과 지성사) 

  
이 가을은 사랑을 기억하기 좋은 계절이다. 하지만 그것은 즐겁고 기쁘기 보단, 아프고 우울하다. 그런데, 제목이 참 심상치 않다. 사랑을 기억하고 싶지 않지만 사랑은 시작하고 싶다.
이 책은 사랑시 한 편에 에세이를 썼다고 한다. 왠지 읽어보고 싶어졌다. 더구나 저자가 문학평론가 이광호 씨라고 하니 더 끌린다. 어떻게 썼을까? 

 

 

 

 

* 최성일의 <한 권의 책>(연암서가) 

그의 타계로 더 유명해진 최성일.  
그가 얼마나 유명한 독서가인지 난 알지 못했다. 
그는 어떤 책이라도 결코 허투루 대하지 않았고, 많은 사람들이 가볍게 보아 넘기는 자잘한 사항들까지도 늘 꼼꼼하게 확인하는 버릇을 가지고 있었다고 한다. 그런 그를 일컬어 '책과 연애하는 사람'이라고 한단다 .

이 책은 그가 생전에 여러 매체에 발표했던 서평들이 풍성하고도 다채롭게 담겨 있다고 한다. 
이번에 박균호의 책을 읽어서도 그렇지만, 책을 좋아한다면 책에 대한 책이나, 이런 유명한 인문주의자의 서평집 같은 것을 가지고 있는 것이 좋은 것 같다. 아이러니한 것은 오랜 세월 책에 관심을 두고 보면 볼수록 어떤 책이 좋은 지 잘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 때가 많다. 책이 워낙에 많으니 그런 것 같다. 그럴 때 이런 책이 일종의 참고서요, 가이드가 될 수도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 읽어보면 좋겠다. 

* 박찬일의 <어쨌든, 잇태리>(난다) 

재작년에 운이 좋아 그가 차려주는 이태리 정식을 먹어 보고 그와 대화해 본적이 있다. 그때 얼마나 황홀했던지! 그런데 부끄럽게도 그의 책은 정작 읽어 본 적이 없다.
이태리를 좋아한다. 이 책은 이태리를 주제로 했고 셰프인만큼 음식이야기뿐만 아니라 이태리 생활전반에 관해서도 썼다니 그도 어지간한 이탈리안인가 보다.
어쨌든 난 그의 음식을 먹어봤으니 이번엔 책을 읽어줘야하지 않을까? 
이번에 평가단에 선정되는 기염이 있었으면 좋겠다.  
 

    

  


댓글(13)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하늘바람 2011-11-07 16: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다 눈독들이던 책이네요

stella.K 2011-11-07 16:20   좋아요 0 | URL
오, 정말요? 그럼 추천 좀 해 주세요.ㅋㅋ

hnine 2011-11-07 17: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추천은 제가~ ^^
저 중의 한 권은 꼭 될 것 같은 예감이 드네요.

stella.K 2011-11-07 18:08   좋아요 0 | URL
ㅎㅎ 정말요? 그러면 다 hnine님 덕분일 거예요.^^

아이리시스 2011-11-08 00:0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확실히 에세이가 더 만만하고 요즘은 관심도서가 늘었어요.ㅋㅋㅋ 저는 일부러는 에세이 잘 안 읽는 편이었는데 최근엔 에세이들도 문학적 완성도가 높아졌어요. 여전히 만원을 훌쩍 넘는 돈을 지불하고 가지기에는 좀 망설여지지만.

stella.K 2011-11-08 13:05   좋아요 0 | URL
그래도 어떤 건 돈이 아깝지 않게다 싶은 것도
많이 있어요. 특히 최성일 씨 책 같은 경우.
저는 갠적으로 이번 달에 박찬일 책하고 최성일 씨 책이
됐으면 좋겠는데, 이런 꿈 같은 일은 정말 꿈에서나 가능하겠죠?흐흐

자하(紫霞) 2011-11-08 00: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박찬일씨가 차려주는 이태리정식을 드셨다고요! 아 부러워라~ 저도 요즘엔 에세이에 눈이 가더라구요. 대개는 빌려서 보긴 하지만 말이에요 ㅋ 그럼 추천 한 방!!

stella.K 2011-11-08 13:07   좋아요 0 | URL
ㅎㅎ 그후에 한번 더 기회가 있을 뻔했는데
주최측에서 너무 늦게 연락을 주는 바람에 고사했어요.
그런데 그런 일 내 일생에 한번이나 있지 두번 있겠어요.
정말 좋은 추억이었어요.
추천 고맙슴!^^

cyrus 2011-11-08 15: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가 누님이 이번 신간평가단 에세이 분야에 활동한다고 축하 인사 했는지 모르겠네요,
거의 한 달동안 서재 관리를 뜸하다보니,, 기억이 가물가물하네요, 어쨌든 이번 기수에도
활동하셔서 축하드리고요.. 에세이니깐 다른 분야보다 쉽겠죠..? ㅎㅎ

stella.K 2011-11-08 17:53   좋아요 0 | URL
아니.ㅎㅎ
평가단이야 인문 분야하고 예술 분야가 젤 어렵지.
아, 경제 분야도 어려우려나?
암튼 아직까지는 만족이야.
고마워. 열심히 할께.^^

부리 2011-11-08 18: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시네21에 쓴 글 때문에 김중혁의 글이 무지 웃기다는 걸 알게 됐어요. 김연수랑 번갈아 쓴 건데, 그게 대책없이 해피엔딩으로 묶여 나왔을 거예요. 저 책도 재밌을 거 같네요. 글구 최성일 씨는 그전 책을 재밌게 읽었는데, 타계한 게 참 안타깝습니다. 좋은 정보 주셔서 감사드려요

stella.K 2011-11-09 13:03   좋아요 0 | URL
네. 맞아요. 그걸 책으로 묶은 게 <대책없이 해피엔딩>이죠.
참 재밌게 읽었어요. 부리님도 알고 계시는군요.
저는 최성일 씨 책은 한번도 안 읽어 봤는데
그리 되셨다니 정말 안타깝더군요.
읽어주셔서 고마워요.^^

알라딘신간평가단 2011-11-09 19: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체크완료했습니다 :)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