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흐림

초미세먼지 나쁨이라고 하는데 난 오늘 집 밖을 나가보지 못해 그렇게 나쁜지 잘 모르겠다. 


1. 오랜만에 어제 알라딘 적립금이 생겼는데 오늘 책 사는데 써버렸다. 전 같으면 좀 묶혔다 쓰곤했는데. 그러고 보니 직장인들 월급 받으면 통장을 거쳐 다 빠져 나간다는 말이 실감난다. 힘들어 어찌 살까. 그래도 어찌어찌 살아진다. 산 입에 거미줄 칠 수는 없으니.

2

 그래서 주문한 책이 두 권이다. [세이노의 가르침]은 가격을 보고 좀 놀랐다. 앞에 1이 더 붙여야 하는데 알라딘이 실수하는 건 아닌가 했는데 그런 것 같지는 않다. 자기계발/투자쪽 책은 거의 안 보는데 너무 싼데 평가가 좋다. 실물은 어떨지 모르겠지만 일단 책 표지가 마음에 든다. 걍 호기심에 사 본다.


[글로 지은 집]은 왠지 꼭 사 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어 샀다. 모르긴 해도 이 책은 중고책으로 나올 것 같지 않고, 나온다고 해도 내 차지는 안 될 것 같아 그냥 샀다. 집에 관한 책은 언제나 궁금한데 강인숙 이어령 교수의 집 얘기라니 참을 수가 있어야지.

3

 지난 3.1절날 지상파에서 해 주길래 보았는데, 영화는 꽤 잘 만들었다는 생각이 든다. 3.1 운동 때문에 하루아침에 가족을 잃고 누구를 원망하겠는가. 주동자를 원망할 수 밖에. 그 중심에 유관순이 있다. 여자들은 그렇긴 하다. 가족이 있고 나라가 있는 거지, 나라가 있고 가족이 있다는 건 감히 생각할 수 없다. 또 그런만큼 이것에 대한 갈등은 치열하다. 

말마따나 나라가 내게 해 준 것이 뭐가 있는가. 물론 나라가 없으면 불편하겠지만 내 남편이, 내 자식이 없는 것 보단 낫다. 그래서 어쩌면 3.1운동 같은 건 하지 않았으면 하는 사람도 있을 거다. 적어도 그 일은 남이 해 주길 바랐겠지. 

영화는 주로 감방 안에서의 유관순과 사람들에 관한 이야기에 집중하는데, 역시 사람은 참 알 수 없는 존재란 생각이 든다. 사람은 불행 속에서도 유머를 만들고, 행복속에도 불유쾌한 감정을 느끼는 존재다. 그도 그럴 것이, 자의든 타의든 감방에 끌려 들어왔는데 불행할 것 같지만 서로를 위로하면서 작은 웃음을 만들어 가기도 한다. 

또한 유관순의 섬김의 리더십은 감동스럽다. 영화가 잔인할 것 같지만 의외로 감동스럽다. 고아성의 차분한 연기도 좋고. 이런 영화는 좀 많이 봐 둘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그날은 지상파에서 3.1절 기념식과 이 영화와 안중근을 다룬 다큐 인사이트를 재방송 정도 밖엔 하지 않았다. 어떻게 그럴 수 있을까 실망스러웠다. 그런 와중에 정부는 위안부 할머니를 제3자 변제방식으로 배상하겠다고 해 논란이 거세다. 일본 외교와 과거사 문제를 좀 한방에 해결하는 방법은 없는 건가? 정부도 정부지만 일본도 확실히 X발이 같다는 생각이 들지 않을 수가 없다. 독일처럼 인정할 거 인정하고 더 좋은 관계로 나가는 이런 성숙한 외교를 할 생각은 안하고 끝까지 발뺌이다. 그래봐야 지네들에게도 좋지도 않을텐데. 우리나라가 그렇게도 우습나?

그런데 어쨌든 뭔지 모르겠지만 한일 과거사를 바라보는 사람의 인식이 변화하고 있는 거 같긴한 것 같다.


 리틀 러너. 이 영화도 좋다. 

이야기의 구조는 좀 단순하고 어디선가 본듯한 느낌을 갖게 하지만 재미 있고, 영상도 좋다. 2등에게 보내는 갈채쯤이 될까? 

사실 운동경기에서 제일 좋은 건 금매달이고 그 다음이 동메달이라고 하지 않는가. 은메달은 늘 아쉽다. 조금만 노력하면 금메달인데 행운을 놓친 것 같은 것이다. 동메달은 어쨌든 턱걸이를 했으니 행운이다. 

하지만 주인공이 간발의 차이로 2위를 했지만 그가 어떻게 2위를 했는지 그 과정을 지켜 본 사람은 결코 아쉽다는 말은 할 수가 없다. 오히려 아름다운 2위다. 한때 1등만 기억하는 비정한 세상이란 말이 유행했고 정말 그런 거 같지만 꼭 그렇지만도 않다는 걸 이 영화는 보여준다. 궁금하면 영화를 보시라.


4. 내가 왜 이 두 영화를 간단하게나마 쓰냐면 점점 총기가 떨어져서다. 

지난 토요일 아는 지인의 시어머니께서 돌아가셨다. 조문을 가야하는데 그게 월요일인 줄 알았다. 물론 처음에 월요일이었다. 근데 다음에 연락 오기를 대절한 버스로 가니 차를 타는 장소와 시간이 바뀌었다는 줄 알았다. 같이 가기로 한 또 다른 지인에게는 확실히 가겠다는 말을 하지 않았다. 서울이면 모르겠는데 지방이라 반신반의한 상황이었으니까. 월요일 아침이 되고 그냥 갔다올 수도 있겠다 싶어 오늘 가겠으니 조금 있다 보자고 문자를 했는데, 저쪽에서 답장이 왔는데 오늘이 아니란다. 그제서야 다시 보니 화요일이었다. 그 문자를 하지 않고 써프라이즈 하겠다고 그냥 나갔으면 낭패할뻔 했다. 아찔했다. 왠만해서 이런 실수 안하는데 이렇게 총기가 떨어졌다. 그러니 영화평이라도 열심히 써서 떨어진 총기를 더 떨어지지나 말게해야지 어쩌겠는가. 

결론은 난 화요일 날 결국 문상을 가지 못했다. 같이 가기로 한 사람이 못 갈 상황이 됐고 나도 몸이 전날과 좀 다르기도 해 무리하면 안 될 것 같아 그냥 조의금만 보내고 말았다. 내가 이러고 산다. ㅠ     


댓글(20) 먼댓글(0) 좋아요(3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23-03-09 23:42   URL
비밀 댓글입니다.

stella.K 2023-03-10 10:07   좋아요 0 | URL
오늘 뉴스를 보니 과거사를 보는 국민의 인식이 전과는 달라졌다는 생각이 들긴하더군요. 아직도 확고하긴 하지만 뭔가 미묘한 차이가 드러나더군요. 외교는 무시못하는 건데 외교에서 우위를 점령해서 과거사도 해결하는 이런 방법을 취해야 하지 않을까 싶기도 한데 현재로는 좀 불안불안 하죠?
읽어줘서 고마워요.
오늘도 열심히 공부하세요. 홧팅!😊

모나리자 2023-03-10 13:50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세이노의 가르침이라는 책, 요즘 눈에 많이 띄었는데 소개를 보니 정말 대단하네요! 전부터 세이노라는 필명을 귀에 익었어요. 인세도 안 받는 부자 저자 정말 대단하고 멋집니다. 그래서 책값이 6480원 이군요.
오늘도 좋은하루 되세요. stella.K님.^^

stella.K 2023-03-10 14:00   좋아요 2 | URL
저도 이 책 가격보고 깜짝 놀랐어요.
아, 근데 인세를 포기해서 그런 거군요.
그래도 700페이지에 6480원이면 종이값도
아니란 생각이 듭니다.
내일 도착한다고 하던데 이제 양탄자자니 당일배송 없어졌나 봐요.
하루도 아니고 이틀씩이나 걸리니 예전으로 돌아간 느낌도 듭니다.
20년 전 책 한 번 시키면 2, 3일이 보통이었는데. 신간이어도 말입니다.ㅠ

모나리자님도 좋은하루 되십시오.^^

니르바나 2023-03-10 14:2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스텔라님,
강인숙씨의 <글로 지은 집> 사셨군요. 책값 17,100원
이제 온라인 서점이 담합해서 무료 배송 한도를 15,000원으로 책정했으니
모르긴 해도 그것을 기준으로 책값이 인상되었거나 될거로 봅니다.
월급받으면 백사장에서 손가락 사이로 모래 빠져나가듯 통장에서 빠져나가지요.
일찍이 법정스님이 말씀하셨지요.
미국처럼 빌빌(BILL)거리는 지불청구서만 받다 가는 인생살이입니다.ㅎㅎ

stella.K 2023-03-10 14:34   좋아요 1 | URL
그 말을 법정 스님이 하셨다구요?
몰랐습니다. 뜻밖이네요? ㅎ

한도를 그렇게 한 거군요. 전 이제 2만원이어야 하나 했는데
왠지 고육지책이란 느낌도 드네요.
그건 그렇다고 쳐도 신간인데 배송이 이틀씩이나 걸리니 좀 생뚱맞습니다.
전 당일배송 한 번인가 두 번해 보고 다 하루배송시켰는데
그도 이젠 옛일이 되는 건가 허탄해하고 있는 중입니다.ㅠ
어차피 돈은 내것이 아니죠.
다 내 손을 거쳐서 나가는 거 아니겠습니까?^^

페크pek0501 2023-03-10 14:49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책 오늘을 잡아라, 로 이달의 당선작에 뽑히신 것 축하드립니다.하하~~^^

세이노의 가르침, 왜 그리 싼거죠? 당연히 장바구니에 넣었어요. 세일즈 포인트가 어마어마하군요.
좋은 책은 자꾸 눈에 띄고, 독서에 필요한 체력은 자꾸만 떨어져 가고... 서글픈 일이네요...

stella.K 2023-03-10 14:57   좋아요 3 | URL
고마워요. 얼마만인지...ㅠㅠ ㅎㅎ
정말 독서도 정말 체력이 있어야 해요.
근데 좋은 책은 자꾸 눈에 띄고.
저는 세이노의 가르침 한정판이라고 해서
뭐 2쇄부터는 올려 받을 건가 싶어 서둘러 샀어요.
그런데 저자가 인쇄를 포기해서 그런 거라네요.
어떤 책인지 궁금해요. 뭐 저한테 안 맞는 책이어도 크게
손해 볼 것도 아니어서 부담없이 샀어요.^^

희선 2023-03-11 01:42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세이노의 가르침, 그 책 자주 보이던데 책값이 싸군요 몰랐습니다 저자가 그렇게 한 건가 봅니다 아쉬운 2등... 조금만 하면 1등도 될 수 있겠지만, 그게 쉽지 않을 거예요 2등도 대단하다 생각해요 뭐든...

이번주 빨리도 갔네요 이번주도 게으르게 지내서... stella.K 님 주말 편안하게 보내세요


희선

stella.K 2023-03-11 09:48   좋아요 2 | URL
이책 오늘 온다는데 궁금해요. 어떤 책인지. 평가도 좋던데 희선님도 이 기회에 한권 장만해 보시죠. ㅎ
2등에게도 박수를 보내야죠. 2등을 사랑해 주세요.ㅋ
뭐하느라고 한 주가 이렇게 빨리 가는지 모르겠습니다. 희선님도 주말 잘 보내시고 활기찬 한 주 맞으십시오.^^

책읽는나무 2023-03-11 10:26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마지막 문장들은 좀 슬픕니다.
총기가 떨어진다니요.ㅜㅜ
요즘 저도 그런 생각 많이 하고 삽니다ㅋㅋㅋ
전 요즘이 아니라, 오래된 것 같아요.
단어나 사람 이름도 생각 안 나고, 날짜 기억하기는 작년부터 기억을 못하고 있어 실수 연발입니다.
작년엔 남편 생일 깜빡하고 있었는데, 일부러 깜빡한 척 하면서 전화 한 통도 없네? 그래서 이 사람이 뭐라카노? 싶었더니 본인 생일이라더군요!!ㅋㅋㅋ
이젠 달력에 동그라미 크게 쳐놔야지! 약속도 깜빡 깜빡 잘 하고 있어요ㅜㅜ
암튼, 저도 스텔라님 마이리뷰 당선 되신 거 이곳에서 축하드린다는 댓글을 드립니다^^

stella.K 2023-03-11 13:57   좋아요 2 | URL
ㅎㅎ 슬프긴요...우리 다 이러고 살아왔잖아요.
근데 나이 드니까 왠지 더 심해지는 거 아닌가 그런 거죠.ㅋ
말에 의하면 봄에 심에지기도 한다고 하던데
계절 영향도 있지 않나 싶기도 해요.
생일 깜빡거리는 거야 뭐 보통이죠.ㅋㅋ
그래서 나온 말 있잖아요. 아, 뭐죠.......
뭐 메모하면 살고 안하면 죽는다는 의미의 사자성어있었는데...
정신이 이래요. ㅋㅋ
암튼 제가 무슨 말 하려는지 알죠?
축하 고맙습니다.^^

책읽는나무 2023-03-11 14:02   좋아요 0 | URL
사자성어???!!!!
그런 사자성어도 있었나요?
첨 듣습니다.
갑자기 급 궁금해졌습니다.
빨리 기억해서 알려주세요ㅋㅋ

stella.K 2023-03-11 14:08   좋아요 1 | URL
ㅋㅋㅋㅋ 기다리세요.
빨리 알고 싶다고 기억나는 게 아니예요.
기억나면 댓글 달게요. ㅎㅎ

stella.K 2023-03-11 20:12   좋아요 1 | URL
아, 생각났어요.
적자생존이요! ㅎㅎㅎ 오늘 하루종일 생각이 안나서 얼마나 근질거리던지. 생각나면 별거 아닌데. 😂
암튼 잊지 맙시다. 적자생존. ㅋ

책읽는나무 2023-03-11 22:00   좋아요 1 | URL
적자생존!!!
아...그게 그 뜻이었나요?ㅋㅋㅋ
안그래도 스텔라님 사자성어 계속 생각하시겠구나?싶었는데...고생하셨어요. 고맙습니다^^

yamoo 2023-03-12 15:42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오~~ 세이노의 가르침..엄청 싸군요!
저도 한 번 구매해서 읽어나 봐야 겠습니다~~

저는 금욜과 어제 온통 더글로리를 시청하느라 다른 걸 아무 것도 못했습니다만...아주 행복합니다. 드라마보고 박수쳐주기는 첨 인듯해요..ㅎㅎ

stella.K 2023-03-12 18:32   좋아요 1 | URL
어제 도착해서 봤는데 제본서더군요.
제본서하고 본격 출간서하고 뭐 종이의 질은 똑같은 거
아닌가요?
오래전부터 유명한 블로거더군요. 제가 좋아하는 분야는 아니지만
그 분야에선 꽤 유명하더라군요.
인세를 포기한 이유에 대해 언급했는데 되게 존경스럽더군요.
이런 저자 가끔씩 나와줬으면 좋겠더군요.
전 이 번 생은 저자만큼 노력해서 인세 포기할만큼 잘 살 것 같지않아
이렇게 말할 자격은 없지만…ㅋ
읽어보고 괜찮으면 선물해도 전혀 부담없겠더라구요.
제 책 선물하는 거 보다 더 부담이없어요.ㅋㅋ

레삭매냐 2023-03-15 17:5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다른 온라인 서점에서는
책을 사지 않아서 몰랐는데,
다른 온라인 서점들도 모두
무료배송 정책을 15,000원
으로 잡은 모양이네요.

결국 책값 상승으로 연결된
다는...

도저히 중고책으로 나오지
않을 책 같다면 지르심이
옳다고 생각합니다. 옳소!

stella.K 2023-03-15 18:23   좋아요 1 | URL
ㅎㅎ 그런데 강인숙 님 책 중고샵에 나온 책이 있더군요. 그럴줄 알았으면 글로지은 집 좀 더 기다려볼 걸그랬나 싶더군요. 어쨌거나 이런 고물가 시대에 중고샵이 효자여요. 없으면 어쩔뻔했나 싶어요.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