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해한 하루를 시작하는 너에게 - 도시생활자를 위한 에코-프렌들리 일상 제안
신지혜 지음 / 보틀프레스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환경관련 제로웨이스트 책이라서 고른 이 책을 통해 나는 비건지향인이 되기로 했다.

책 속에 나오는  "한명의 완벽한 비건보다 열명의 비건지향인이 더 큰 변화를 만든다" 라는 문구가 나를 흔들었다.


육식이 석탄산업의 뒤를 이은 환경오염원인 2위라는 사실에 나 역시 당혹스러웠다. 

일주일에 하루라도 채식을 하고 대체육으로 먹는것의 일부를 바꾸면 도움이 된다기에...


내가 할수 있는 것을 하며 제로웨이스트를 하고 있었는데 책을 보며 생각이 바뀌었기에 비건지향을 추구해보려고 한다. 이 책은 가볍게 제로웨이스트 팁을 알려주면서 때론 무겁게 환경문제도 다루고 있어서 읽기 좋았던 것 같다.



그리고 사람들이 물건을 살때마다 쓰고 버리는 종이봉투때문에 너무 많은 나무가 벌목되는 것을 막기 위해 스웨덴 공학자 스텐 구스타프 튤린이 비닐봉지를 개발했는데 그 비닐봉지를 일회용으로 쓰면서 지구 오염의 주범이 되버렸다.


지구에서 매년 버려지는 플라스틱은 800만톤이고 그 중 재활용되는 건 9% 남짓이다.

그리고 1인당 플라스틱 사용량 1위는 한국이다.


한국인 1명이 1년에 비닐봉지 420개를 쓰는 동안 핀란드인은 4개를 쓴다고 한다.


이건 몰랐던 것인데 유기농이 아닌 일반적인 면솜 생산은 환경오염에 있어 최악의 가해자다.

재배시 많은 물과 농약이 필요하고 제작공정에도 해로운 염료와 화학약품을 사용한다.


올해 구매해보려는 소프넛 "비누( Soap) + 열매(Nut)' 라는 뜻으로 히말라야 지역에서 자생하는 솝베리 나무의 열매라 화학 물질에서 자유로운 완벽한 천연세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