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의 기원
정유정 지음 / 은행나무 / 2016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마도 평단과 독자들의 환호를 받는 작가가 많지 않은 듯하다. 그런면에서 정유정 작가는 둘 다에게 꽤 사랑받고 있다. 내가 평단 세계를 모르지만 신문 등을 읽어보면 그렇다. 독자도 잘 모르지만 정유정 작가의 신간이 나오면 그 즉시 베스트셀러가 되는 걸 보면 그렇다고 봐야한다. 거기에 작품들이 하나 둘 씩 영화화 될 정도면 무엇인가 호기심을 자극하고 궁금하게 만드는 내용을 썼다는 뜻이라 봐야 하지 않을까. 뭐 호불호는 있지만 모든 작가에게 숙명이니.


이 책을 읽으며 문득 든 생각이 있었다. 정유정 작가는 여성인데 작품 속 주인공은 대부분 남자다. 별 거 아니라 할 수 있지만 여성 작가의 작품 속 주인공은 남성인 경우가 드문 것으로 기억한다. 남자가 주인공인 대신에 대부분 작품이 힘이 있고 일반적인 내용으로 구성되진 않았다. <내 심장을 쏴라>부터 <7년의 밤>, <28>에 이어 이번 <종의 기원>까지 읽었다. 워낙 베스트셀러 출간 당시에는 나중에 읽어야하지 하고 넘어갔다.


완전히 머릿속에 까마득하게 잊고 있었다. 어느 날 도서관에서 어떤 책을 볼 까 고르다 발견하고 그 즉시 망설이지 않고 택했다. 사실 <28>은 별로였다. 너무 익숙한 패턴이고 작법이라 난 읽혔다. 바이러스로 인한 통제된 사회는 소설은 물론이고 영화로도 너무 많이 알려진 것이라. 이번 <종의 기원>은 매번 그렇듯이 어떤 내용인지 전혀 모르는 상태에서 읽었다. 우리 인간이 갖고 있는 악의 본성에 대해 설명하려 했다고 보면 될까.


영화 주인공인 '유진'은 사이코패스다. 그 사실을 본인이 자각하지 못하고 살았다. 심지어 살인을 저질르고도 그 사실을 전혀 깨닫지 못했다. 오히려 타인에 의해 자신이 '사이코패스'로 규정된다. 그 후에 자신의 정체성을 깨닫게 되었다고 할까. 난 모든 사람은 양면적인 모습을 갖고 있다고 본다. 스스로 그 틀을 깨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모든 사람이 한결같이 얌전하지 않다. 어떨 때 활발하기도 하다. 이렇게 다양한 모습을 갖고 있는 것이 인간의 자연스러운 모습이다.


누구나 마음만 먹으면 어떤 짓이라도 할 수 있다고 난 생각한다. 내가 좀 이상할지 몰라도 도덕적으로 문제가 되는 일도 인간은 버젓이 할 수 있다. 특히나 집단으로 어떤 일을 하면 도덕적으로 무감각해지는 걸 많이 목격한다. 스스로 자신이 한 일이 아니라며 그 비난에서 벗어나기도 한다. 악한 일을 하면 천벌을 많고 마음이 찜찜하고 밤에 잠을 자다 벌떡 일어난다고도 하는데 정말 그럴까라는 생각도 이제는 한다. 처음에 힘들어도 시간이 지나면 망각의 인간은 잘 사는 듯하다.

나도 그렇다. 과감히 하고자 마음먹으면 하게 된다. 가끔은 도덕따위는 갔다 버리고 할 수도 있겠다는 판단도 한다. 그걸 실제로 실행하느냐 여부는 다른 문제지만. 마음 먹은대로 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마음 먹으면 할 수 있다. 그런 후에 뻔뻔해지면 된다. 소설에서 누군가를 죽이는 일은 그다지 끔찍한 일이 아니다. 호기심을 충족하는 일이다. 더구나 싸이코패스라고 하지만 주인공인 유진이 한 살인은 한 건을 빼면 전부 싸이코패스로 한 행동은 아니다.


살인도 다양한 이유가 있다. 결과는 같아도 말이다. 그렇기에 재판을 해도 다양한 판결이 나온다. 첫번 째 살인을 제외하면 전부 자기 방어였다. 또는 상대방을 꼭 죽이고 싶다는 마음의 발로가 생긴 후였다. 알기론 싸이코패스는 상대방을 살인하는데 있어 마음의 동요가 원인은 아닌 것으로 안다. 그런 면에서 책에서 나온 내용은 다소 이상하다는 느낌도 들었다. 오히려 생존을 위한 살인이었다. 네가 죽지 않으면 내가 죽게되는 상황에서 벌어진 살인.


한편으로는 우발적인 살인이었다. 어떤 계획을 세우고 목표를 제거하지 않았다. 우연히 상황이 맞아 떨어지고 격렬히 자신이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하다보니 그 결과 상대방이 죽었다. 소설이다보니 극단적으로 살인이 되었고 상대방이 죽었을 뿐이다. 일상에서도 얼마든지 벌어질 수 있는 일이라 생각되었다. 이런 생각은 이 소설은 악에 대한 근원을 질문하는 내용이라 그렇다. 악은 타고난 것인가, 상황이 만든 죄인가. 책에서는 상황이 만든 선택이었다.


싫든 좋든 인간은 적자생존이다. 진화라는 개념 자체가 그렇다. 착각하지 말아야 할 것은 진화란 것은 당대에 어떤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다. 아주 오랜 세월 시간을 두고 조금씩 조금씩 효과가 나타난다. 싸이코패스도 어떻게 보면 진화된 인간일 수 있지만 현 인류에게 도움이 되고 발전된 인간상이라면 결국에는 인간을 지배하며 인류를 싸이코패스쪽에 더 가깝게 되지 않을까. 인류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 종족이라면 퇴화되고 삭제될 것이다.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은 어느 쪽에 더 가깝게 될지 좀 더 시간이 필요한 선택이다.


누구나 어두운 면이 있고 악을 갖고 있다. 표출되느냐 잠재되어있느냐 차이가 있을  뿐이다. 오히려 그 악을 더 키우지 않기 위해 발산이라는 것을 할 필요가 있다. 그래야 감정이 배출되며 정화된다. 소설 주인공 유진은 소설 내내 감정을 표출할 방법도 모르고 순간도 없었다. 그 감정이 쌓이고 쌓였다. 그렇게 볼 때 약물복용보다는 차라리 감정을 배출하게 만들어줄 필요가 있지 않았을까. 계속 안으로 삭이게 하는 것보다는. 내용은 마지막에 가서 그래서..라는 의문으로 끝난다.


까칠한 핑크팬더의 한 마디 : 시시콜콜 다 알고 싶진 않다.

친절한 핑크팬더의 한 마디 : 한 인간의 심리를 추적하다.


함께 읽을 책

http://blog.naver.com/ljb1202/159235952

7년의 밤 - 사실은 진실이 아니다


http://blog.naver.com/ljb1202/220020943072

28 - 묵시록이긴 하다만


http://blog.naver.com/ljb1202/170984974

내 심장을 쏴라 - 도망가지 말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