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되는 부동산 정보를 찾아라 - 부동산은 정보가 돈이다
최현일 외 지음 / 은서원 / 2017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느 날 늘 그렇듯이 책이 택배로 왔다. 워낙 여러 곳에서 저자나 출판사에서 보내준다. 막상 뜯어보니 내 기억에는 전혀 없다. 이런 책을 읽겠다고 보내달라고 한 적이 없다. 최소한 책을 보내달라고 했는데 기억 못할 이유가 없다. 가끔 나도 모르는데 책이 오는 경우도 있다. 이 책이 그렇다. 자세히 보니 누굴 통해서 내 연락처를 알고 보낸 듯했다. 내 입장에서 책이 왔으니 읽으면 된다. 그래도 당사자에게 알려주지도 않고 보내는 건 조금 그렇긴했다.


책은 세 명의 교수가 부동산에 대한 정보를 알려주는 책이다. 여기서 정보라는 것이 다소 애매하다. 그래도 부동산과 관련되어 있는 교수들인데 보다 정책적인 면이나 정보쪽에 좀 더 치중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을 줄 알았다. 막상 읽어보니 첫 장부터 투자와 관련된 이야기를 해 준다. 어떤 투자를 해서 성공할 수 있고 수익을 낼 수 있는지 알려주고 있었다. 교수라도 투자에 대해 알려주지 말라는 법은 없지만 내 편견이 있었다.


투자 성공에 대한 이야기보다는 부동산 정보에 좀 더 치중해서 알려주면 좋겠다는 작은 희망이 있다. 책을 대체적으로 3분 1에서 반 정도는 정보를 준다. 나머지는 투자에 대해 소개한다. 사실 정보에 대한 내용보다는 투자에 대해 알려주는 것이 훨씬 재미있는 것은 사실이다. 아쉬운 점은 그런 투자에 대한 내용이 살짝 뜬구름 잡기 식으로 카더라 이야기였다. 정확한 팩트보다는 그럼직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으니 말이다.


이런 형식은 과거 부동산 투자 책에 많이 나온 구성이다. 최근에는 카더라보다는 정확히 자신의 체험을 알려주는 책이 많다. 그도 아니면 부동산 투자할 때 도움이 될 정보를 알려주는 책 위주다. 이런 점에서 책의 저자가 총 3명인데 지극히 편견인데 보다 교수님다운 학문적인 내용이 더 충실했으면 했다. 이렇게 해 놓고 논문식의 책이었으면 그건 그대로 또 아쉽다고 했을 것이라는 반론에 할 말은 없다. 아쉬운 것은 아쉽다고 해야 하니까.

책은 굳이 이야기하면 담백하다. 꼭 알아야 할 정보와 개념을 알려준다. 길게 쓰지 않는다. 반드시 알아야 할 만큼만 썼다. 그런 점이 또 최대의 장점이다. 보통 무엇인가를 잘 아는 사람은 미주알 고주알 아는 내용을 길게 풀어 쓰고 싶은 유혹에 빠진다. 그런 면에서 이 책은 올곧게 잔가지를 없애고 직진하는 구성이다. 덕분에 읽기에는 아주 좋다. 쓸데없이 다른 쪽으로 빠지지 않고 쭈우욱 읽다보면 차곡차곡 하나씩 머리에 들어온다.


총 3명이 써서 그런지 다양한 부동산 책에서 읽었던 내용이 한 권에 구성되었다는 느낌이다. 깊게 더 많은 것을 알고 싶은 사람에게는 다소 부족핟고 느끼겠지만 이제 막 부동산에 대해 기초를 다양하고 폭 넓게 알고 싶은 사람에게는 그 점이 오히려 장점이 되는 책이다. 걔중에는 내 생각과 다른 점들도 있었다. 내가 판단하는 시장이나 파악한 바와는 다소 다른 점이 있었다. 그 부분은 정답이 있는 영역은 아니라 그럴 수 있다.


준공공임대 주택에 대한 혜택을 알려주는 부분, 전월세에 대한 정보를 알려주는 부분 등은 도움이 된다. 그 외에 임대주택에 대한 다양한 정보는 투자에 대한 내용보다는 정보로 좋았다. 잊고 있었던 내용도 있었다. 전세에 대한 대출은 누구나 알지만 월세에 대한 대출은 잊고 있었는데 도움이 되었다. 월세를 대출받아 낸다는 사실이 다소 의아할 수 있지만 전세 대출도 갚지 못하고 이자만 낸다면 월세 대출도 같은 개념으로 보면 된다.


마지막 새 정부의 정책과 향후 부동산 전망에 대한 부분은 다소 짧다. 충분하고도 확실한 데이터를 근거로 알려주면 교수님들이니 더 큰 도움이 되었을텐데 말이다. 책이라기보다는 신문 칼럼 기고한 것 정도의 분량이었다. 다시 이야기하면 그 덕분에 책은 부담없이 읽을 수 있었다. 꼭 알아야 할 것만 집중해서 알려주는 내용이다. 어떤 책이든 읽으면 도움이 된다. 아니면 그 안에서 도움 되는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그런 차원에서 읽으면 도움 될 책이다.


까칠한 핑크팬더의 한 마디 : 버라이어티한 정보

친절한 핑크팬더의 한 마디 : 이 정도라도 확실히 알자.


함께 읽을 책

http://blog.naver.com/ljb1202/220999295068

박원갑의 부동산 투자원칙 - 자산설계


http://blog.naver.com/ljb1202/220816684298

대한민국 부동산 40년 - 역사


http://blog.naver.com/ljb1202/220727272990

부동산은 끝났다 - 다시 출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