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인문학 여행 × 파리 - 진정한 나를 찾아가는 파리의 예술문화답사기 아트인문학 여행
김태진 지음, 디디에 앙사르게스 사진 / 오아시스 / 201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술작품을 알려주는 책으로 알았다. 파리에 있는 미술작품을 소개하는 걸로 알았다. 내 예상은 틀리지 않았지만 초반에는 다소 낯설었다. 미술작품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고 역사를 언급한다. 프랑스 파리 루이 14세부터 이야기한다. 그와 함께 그 당시에 미술 책임자였던 르브룅을 알려준다. 난 미술에 대해 알고 싶어 읽으려던 책인데 역사를 알려주고 있어 다소 처음에는 거슬렸지만 그 부분이 지나니 본격적으로 미술에 대해 알려준다.


읽다보니 깨달았다. 처음에 미술작품이 아닌 역사를 알려준 이유에 대해서. 우리가 파리하면 문화도시라는 이미지를 떠올린다. 로마같은 경우도 그렇다. 로마는 그리스, 로마신화는 물론이고 로마시대에 따른 각종 유물과 르네상스시대에 꽃을 피운 다양한 작품이 있다. 파리는 그렇게 따지자면 그런 문화는 거의 없었다. 굳이 프랑스를 떠올리면 프랑스 대혁명 쯔음부터 아닐까. 지금은 로마나 파리나 똑같이 문화도시로 명성이 드높다.


후발주자인 파리가 로마와 어깨를 나란히 하게 된 이유부터 알려주는 목적이 바로 루이 14세와 르브룅을 소개한 목적과 역사적으로 어떤 의미를 지니고 있는지 알게 된다. 당시 르브룅은 앞선 문화를 갖고 있던 로마에 아카데미에서 인재를 파견했다. 1년에 한 명만 전액 장학지원금으로 파견했기에 많은 재능있는 화가들이 그 안에 들기 위해 노력했다. 자신들에게도 로망인 로마를 무료로 가서 배울 수 있다고 하니 이보다 더 좋은것은 없다.


배우기 위해 시작한 이런 활동은 시간이 지나며 로마에서 배운 젊은 화가들이 다시 파리로 돌아와 왕성한 작품활동을 펼치게 된다. 그 중에서 다비드가 첫번째이자 으뜸이었다. 여러 정치적으로 공과도 있고 논란도 있던 당사자였던 다비드는 뛰어난 작품을 많이 발표했다. 정권에 입맛에 맞는 작품도 만들었지만 그가 그린 작품을 폄하하진 않는다. 당시에는 작품과 별개로 다비드 개인에 대한 여러 호불호가 있었지만 이제 다비드는 오로지 작품만으로 평가를 받게 되었다.


이렇게 단순히 작품을 설명하고 그 의미를 알려주기 보다는 프랑스 파리라는 지역을 먼저 정하고 연대기순으로 하나씩 정리해서 알려준다. 저절로 당시에 벌어졌던 역사적 의미가 미술사적으로 어떤 의미와 연결되는지 자연스럽게 알게되었다. 권력자들이 자신의 권력을 유지하고 뽑내기 위해 미술을 어떤 식으로 정략식으로 이용했는지도 알게된다. 그 반대편에 있던 당시 화가들이 지금에 와서 인상파라고 불리는 화가들이 출연해 배경도 배운다. 

미술은 일단 보고 느끼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을 난 했다. 지금도 그 사실에는 변함이 없다. 특히나 현대미술로 들어오며 내가 볼 때는 그저 붓을 마구 뿌렸는데 거기에 어떤 의미를 부여하는 것이 조금은 가당치않게 받아들이며 좀 더 멀리하게 된 배경이었다. 시간이 지나며 미술작품에 대해 조금 더 알고자 하는 마음에 관련 책을 읽었다. 모든 미술를 알려주는 책에서 한결같이 강조하는 것은 역사다. 특히나 우리가 볼 때 추상적이지 않은 작품이 나온 배경이 중요하다.


모든 인간은 자신이 처한 환경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아무리 시대상에 초월한 사람이라도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 그저 미술 작품만 보고 어떤 평가를 내리는 것은 그런 면에서 불완전하다. 그런 평가도 내가 그림을 보고 느낀 점이 가장 중요하지만 맥락을 놓칠 수 있다. 미술작품 책을 읽으며 오히려 미술에 대한 평가와 의미를 아는 것보다 역사적 의미와 연대기순으로 작품이 발표되고 화가에 대해 알아가는것이 훨씬 더 재미있고 흥미로웠다.


이 책은 그렇게 연대기순으로 구성이 되어있으면서도 파리에 있는 유명한 미술관을 함께 소개한다. 3대 미술관인 루브르, 오르세, 퐁피두센터까지. 그 미술관에 있는 작품도 소개한다. 이 책을 읽으며 가장 눈에 들어온 화가는 마네였다. 다른 책들을 통해 다양한 화가를 만났고 그 역사와 작품 배경등을 읽긴 했지만 마네의 일대기와 뮤즈였던 모리조 이야기는 참 슬프면서도 예술가다운 삶이라고 할까. 아마도 다른 화가에 비해 상대적으로 내가 덜 알고 있었던 것이 가장 큰 이유가 아니었을까.


내 가장 큰 문제점은 이렇게 조금씩 조금씩 미술에 대한 책을 꾸준히 읽어나가며 그 역사를 배우고 여러 작품에 대해 어느 정도 친숙한 점이 다이다. 정작 미술작품을 직접 미술관에 가서 본 적이 없다. 어쩌다 간 적은 있지만 그 작품들은 이렇게 유명한 작품이 아니었다. 한편으로는 이렇게 책으로 본 것과 - 또는 사진으로 본 것과 - 직접 현장에서 보는 차이는 어떨까이다. 꼭 유명한 루브르 같은 곳이 아니라도 말이다. 이렇게 계속 '책으로 배웠어요, 미술'을 하고 있다. 아예 쓸까?????


여러 미술 책을 읽었는데 재미있게 읽은 적은 드물었다. 흥미롭게 읽은 적은 많아도. 그만큼 관련 지식이 쌓여 이제 어느 정도 친숙하고 익숙하며 받아들이는데 지식이 쌓여 그런 듯도 하다. 아는 만큼 보이고 재미있다. 단순히 미술작품이나 화가만 알아도 안 되고 그 역사와 함께 골고루 전반적으로 이해해야만 된다. 그만큼 미술작품이 눈에 들어오고 재미가 더해진다. 이런 책을 읽으며 결심한 것은 향후 미술관을 갈 때면 꼭 설명해주는 시간에 보거나 설명하는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봐야겠다는 점이다.


확실히 르네상스를 떠올리며 보게 되는 거의 대부분 작품은 로마이고 우리가 이름을 알만한 작품은 파리다. 거의 대부분 두 국가에 어지간한 미술작품이 탄생했다. 그 이후 세계 각지에 작품이 팔렸다. 최근에는 미국 작품들이 소개되고 있지만 역시나 우리가 친숙하고 미술작품으로 이해하는 작품은 파리에서 활동한 화가들의 작품이 대다수다. 그것만으로도 파리에 갈 이유는 충분해 보인다. 분명히 언제가 될지는 모르겠지만 분명히 가겠지.  이런 마음으로 다 읽었다.


까칠한 핑크팬더의 한 마디 : 그림이 더 많았으면.

친절한 핑크팬더의 한 마디 : 미술 역사와 화가와 작품이 한 눈에.


함께 읽을 책

http://blog.naver.com/ljb1202/220095390806

윤운중의 유럽미술관 순례 - 미술관에 있는 그림


http://blog.naver.com/ljb1202/220235951018

인상파 그림 여행 - 현장비교


http://blog.naver.com/ljb1202/220383995633

그림의 힘 2 - 합격을 부르는 최적의 효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