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가족을 위한 돈 공부 - 돈 걱정 없는 가정을 꿈꾸는 대한민국 보통 엄마 아빠들을 위한 돈 관리법
이재하 지음 / 라온북 / 2016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 가족을 위한 돈 공부>책에 제가 추천사를 썼습니다.

읽어보니 제가 쓴 <후천적부자> 월드에 들어온 책이더군요. ^^

하여 따로 리뷰를 쓰지 않고 제가 썼던 추천사를 리뷰로 대신합니다.


투자 강의를 할 때마다 사람들에게 늘 묻는다. 무엇 때문에 이렇게 투자에 관련된 강의를 듣게 되었냐고. 그럴 때마다 사람들의 대답은 거의 둘 중 하나였다. 첫 번째는 내가 사랑하는 가족들이 돈 걱정 없이 편하게 살았으면 한다는 대답이었다. 두 번째 대답은 자신의 노후를 스스로 자립해서 살 수 있는 바탕을 마련하기 위한 방법을 배우기 위해 왔다고 말한다.


아마도 대부분 첫 번째 이유가 가장 크지 않을까. 어렵게 공부하고 취직했지만 월급만으로 당장 먹고 사는 것은 어찌 될지 모르겠으나 미래를 생각하면 암담한 마음에 가슴이 콱 막힌다. 회사에 나가 호기롭게 자영업을 시작하려 해도 국세청 2015년 발표에 의하면 지난 10년 간 생존률이 16%라고 한다. 직장도 자영업도 답이 아닌 시대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답답할 따름이다.


무엇 때문에 이런 일이 발생했을까. 우리가 자본주의 사회에 살면서 돈에 대해 무지했기 때문이다. 나를 위해 우리 가족을 위해 투자와 돈에 대한 공부는 필수이다. 이 점에 대해 <내 가족을 위한 돈 공부>저자는 다음과 같이 알려준다.


“우리가 돈을 왜 공부해야 하는지 나의 사례만 보더라도 명확하다. 단순히 돈을 위해서 돈 공부를 하라는 것이 아니다. 내 미래를 위해서, 부부의 미래를 위해서, 아이들의 미래를 위해서 공부하라는 것이다. 그렇다고 금융상품을 공부하라는 것이 아니다. 우리가 공부해야 할 건 저축과 투자에 대한 원칙과 마음가짐이다.”

돈과 투자에 대해 알아야 한다는 것은 결코 부끄러운 일이 아니다. 오히려 필수적으로 배우고 익혀야 한다. 자본주의 사회에 살며 어떤 식으로 돈이 돌고 흘러가는지 모른다면 절대로 그 돈은 나에게 머물지 않고 잠시 스쳐 지나 갈 뿐이다. 투자는 돈의 속성을 파악한 후 내 자산을 굴리고 불리면서 내가 이 세상에서 가장 사랑하는 가족을 지키는 수단이다. 부자가 되고 싶은 속물적인 근성에서 나온 것이 아니다. 열심히 일하고 노력을 해도 돈이 모이지 않았다면 분명히 이유가 있다. 그 이유가 무엇인지 궁금한가. 책에 답이 나온다.


“자본주의는 간단하다. 노동과 자본이다. 자본주의, 노동, 자본, 어렵게만 느껴지는가? 그럼 쉽게 풀어보도록 하자. 처음 일을 시작했을 땐 모아둔 자본이 없으므로 당연히 노동이 자본을 벌어와야 한다. 그렇게 시간이 지나 일정한 자본이 쌓이기 시작하면 그 자본에게도 노동을 시켜야 한다. (중략) 생각을 바꿔야 한다. 자본은 나의 하인이자 노예다. 내가 주인이며 왕이다. (중략) 돈의 주인인 내가 그것을 이해하지 못하고 돈의 노예로 전락한다면 나뿐만 아니라 나의 자녀도 돈의 노예로 살아갈 것이다.”


시중에 나와 있는 수많은 재테크 책이 일확천금을 꿈꾸게 만든다. 돈에 대해 알지도 못하고 투자에 대해 제대로 습득하지도 못한 상황에서 그저 단기간에 큰돈을 버는 데만 혈안이 되어있다. 평소에 공부도 하지 않은 학생이 한 달 만에 수능 만점을 맞고 서울대 갈 수 있을까. 아무리 벼락치기를 해도 불가능하다. 투자도 이와 똑같다. 기초가 없는 상태에서 아무리 짧은 시간 안에 공부해도 점수는 감감무소식이다. 투자도 기본을 닦지 않고서 자산을 굴리고 불리는 일은 요원한 일이다.


저자는 현직 재무 설계사다. 그 누구보다도 돈에 대해 목말라 있는 사람들을 가장 많이 만난다. 일반인이 돈에 대해, 투자에 대해 가장 궁금한 점이 무엇인지 너무 잘 알고 있다. 잘 모르는 일반인을 위해 눈높이에 맞는 친절한 설명을 해준다. 지금까지 저자가 자신이 경험했던 수많은 사례를 독자에게 들려준다. 가감 없이 성공과 실패를 민낯으로 힘과 용기를 준다. 이처럼 어렵지 않게 편한 마음으로 <내 가족을 위한 돈 공부>는 읽을 수 있다.


조지 버나드 쇼 묘비에 있는 ‘우물쭈물 하다가 내 이럴 줄 알았지’처럼 후회하지 말고 이 책을 통해 지금이라도 돈과 투자에 대해 제대로 공부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