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의 여왕 - 누구나 쉽게 시작할 수 있는 스마트한 투자 전략 (투자의 첫걸음 편)
성선화 지음 / 청림출판 / 2016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예전에 금융 관련 책을 참 많이 읽었다. 하고 있는 일이 금융쪽이라 많이 읽기도 했고 금융 관련 자격증을 따야해서 자연스럽게 읽기도 했다. 처음에는 단순히 주식투자를 하기위해 읽었다. 주식 책을 읽다보니 금융 역사 - 미국 금융역사라고 읽어야 한다 - 를 쫓게 되었다. 금융이 발달하며 리스크는 줄이고 수익은 안정적으로 내기 위한 다양한 방법이 접목되면서 지금 우리가 알고 있는 각종 금융상품들이 세상에 선 보였다.


노벨 경제학상을 받은 많은 경제학자들이 지금은 게임이론과 같이 인간과 경제에 대한 쪽에 치우쳐 있다면 예전에는 금융상품을 설계한 경제학자들에게 갔다. 우린 별 생각없이 펀드의 안전성과 변동성을 살펴 볼 때 접하는 젠센, 샤프지수 등이 전부 그 당시 경제학자들이 투자를 좀 더 학술적으로 풀며 수많은 데이터가 접목되었다. 이제는 단순히 펀드 수익률만 보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지표를 갖고 할 뿐만 아니라 ETF, ETN, ELS 등이 나왔다.


그 당시에 여러 상품을 살펴봤지만 단순하게 투자하는 것이 좋고 직접 투자를 할 예정이라 더 이상 들여다 보진 않았다. 그나마 고객들에게 제안할 수 있는 금융상품을 공부했지만 구조가 복잡해서 이해가 어려웠다.  ELS같은 경우 파생이 결합된 것인데 옵션을 걸어 조건에 부합되면 수익이 난다. <투자의 여왕> 책에도 언급한 것처럼 옵션에 해당하는 조건이 중요하다. 시장이 좋을 때는 옵션이 금방 충족되어 수익이 조기에 확정나기도 했다. 은행통해 ELD로 가입하는 분들도 많았다. 이 후에 난 주식투자에 치중하느라 신경을 못 썼다. 


ETF같은 경우에도 인덱스펀드보다 유리한 점이 있지만 거치형 펀드보다는 적립식 펀드를 권하는 내 입장에서 매 월 똑같은 금액을 불입하는 것이 힘들 뿐더러 자동이체 되지 않는 다는 점이 걸렸다. 인덱스 펀드는 매월 자동이체를 걸어놓으면 알아서 일정 금액이 빠져 나가지만 ETF는 그럴 수 없고 또한 직접 HTS를 통해 매입해야 한다. 그러다보면 나도 모르게 직접 주식 투자를 할 가능성도 있어 걍 인덱스펀드를 권유했다. 이제는 ETF도 매월 자동이체로 투자가 가능하다고 하니 무척 좋아졌다.


채권 투자도 잠시 공부 했다. 짐 로저스의 <상품 시장에 투자하라>같은 책을 읽으며 원유를 비롯한 원자재에 관심을 가졌고 금도 마찬가지로 봤다. 결론은 하지 말자였다. 내가 하는 투자와는 다소 맞지 않았다. 주식이나 부동산 투자를 하는 사람들에게 충분히 대안 투자 성격이 강하다. 주식투자나 부동산 투자를 직접 하는 내 스타일 상 원유와 금투자는 하지 않았지만 여러 금융 상품 투자 중 하나로 수익을 내는 사람들도 많으니 내가 하지 않는다고 남들에게 말릴 이유는 없다.

존 보글의 <투자의 정석> <승자의 게임> <모든 주식을 소유하라>같은 책을 읽고 역시나 인덱스가 답이었다. 효율적 시장 이론을 믿는 것은 아니지만. 이와 관련되어 가장 좋은 방법이 수수료를 줄일 수 있는 ETF 투자다. 책을 읽어보면 엄청나게 다양한 투자가 소개된다. 한국에만 투자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전 세계에 걸쳐 투자가 가능하다. 심지어 국내에서도 미국 ETF까지 투자할 수 있으니 홍춘욱의 <돈 좀 굴려봅시다>에서 소개한 투자 방법을 곁들여 할 수 있겠다.


채권이나 공모주 투자도 심심치 않게 보고 있었지만 지식쪽으로 보는 데 그쳤다. 그저 이런 상품이 있고 이런 구조로 되어 있다는 정도만 알고 있는 정도다. 직접 투자로 주식을 하면 되는데 굳이 금융 상품을 알아야 할 필요는 없었다. 직접 채권과 공모주 투자를 해서 꾸준히 수익을 내는 분들도 많은 걸 알게 되었다. 사람은 배우는 게 참 중요하다. 별 관심이 없다가도 배우면 호기심이 생기고 아는만큼 하고 싶어진다. 이번 <투자의 여왕>은 간만에 그런 관심이 생겼다.


너무 금융쪽을 게을리 한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무엇보다 ETF 종류가 아주 많아졌다는 사실만 알고 있었다. 세부적으로 분야가 나눠지며 온갖 ETF가 생긴 것을 보자니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었던 투자 방법을 놓쳤다는 판단이 들었다. 알고 있었지만 별 생각없이 보던 것을 책읽으며 '잊고 있었구나!'라고 깨닫게 되었다. 지식과 실천은 달라 실천할 지는 모르겠지만 그래도 지식적으로 어떤 ETF가 있는지 찾아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책에서 소개하는 다양한 금융 상품 중 펀드와 ETF 투자외에 추가로 최근에는 공모주투자에도 관심은 간다. 이게 아파트 분양에 당첨되여야 하듯이 자신에게 일정 수량을 배정 받아야 한다는 점 때문에 큰 돈이 없으면 배정받는 숫자가 적어 관심을 끊었는데 다시 관심을 가져야겠다. 관련된 책도 나왔고 꾸준히 공모주만 하며 수익을 내는 분들도 있는 것 보면 말이다. 전체적으로 <투자의 여왕>은 최근 이 분야 책을 읽지 않아 모르겠지만 아주 자세하게 상품종류와 구조를 설명하고 있다.


<투자의 여왕>에서 소개하는 많은 투자 상품은 부동산 투자나 주식 직접투자를 하지 못하는 사람에게는 상당히 유용한 투자 방법이다. 무엇보다 큰 돈이 없지만 소액으로도 투자를 시작하고 싶은 사람에게는 더욱 좋다. 그렇다고 쉬운 투자도 아니다. 종류도 많고 알아야 할 것도 많다. 그런 면에서 재테크를 전문으로 하는 기자라도 이 책처럼 다양한 금융상품을 전부 조사해서 설명하긴 쉽지 않았을 듯하다. 외국과 국내에서 참고해야 할 사이트까지 알려주고 있어 책에 소개한 사이트를 가 봐야겠다.


난 기본적으로 부동산투자만 집중하는 걸 선호하지 않는다. 골고루 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그렇기에 내가 하는 후천적부자 아카데미에도 금융에 대해 조금 설명한다. 주식투자는 힘들어도 ETF 투자를 책에서 언급한 합리적 상상력으로 제시해주는 것도 좋게 느껴졌다. 가끔 개별 기업을 언급할 때 부담되었는데 ETF 투자 소개는 괜찮지 않을까한다. 내가 예측한 대로 흘러가지 않을 가장 엄청난 리스크는 있지만. 그런 의미에서 ETF를 다시 공부해야겠다는 다짐을 준 책이다.



까칠한 핑크팬더의 한 마디 : 내가 이 분야 투자를 너무 소홀히 했다.

친절한 핑크팬더의 한 마디 : 금융 투자를 위한 책이 필요하다면.


함께 읽을 책

http://blog.naver.com/ljb1202/220680653369

재테크의 여왕 - 성선화


http://blog.naver.com/ljb1202/166460987

현명한 ETF 투자자 - 소극적 투자도 좋다


http://blog.naver.com/ljb1202/220305149217

메트릭 스튜디오 - 산술평균, 기하평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