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일푼 막노동꾼인 내가 글을 쓰는 이유 - 그리고 당신이 글을 써야 하는 이유
이은대 지음 / 슬로래빗 / 2016년 2월
평점 :
절판



한동안 독서와 관련 된 책을 열심히 읽었다. 당시에 독서와 관련된 책을 쓰기로 마음 먹었다. 남들은 어떻게 읽는지 궁금했던 점도 있었고. 그 후에 글쓰기에 대한 책을 또 열심히 읽었다. 글쓰기에 대해 하고 싶은 말이 생겼는데 또 다시 남들은 무엇이라 하는지 궁금했다. 이제는 잘 읽지 않는다. 어지간히 시중에 나와 있는 책은 거의 읽었다. 같은 저자가 몇 권을 펴 낸 경우도 있으니 그런 책은 패스한다고 볼 때 필요해서 읽었고 궁금해서 읽었다.


여러 좋은 이야기들이 많았지만 글이란 결국 써야만 한다. 이미 시중에 글쓰기에 대한 책은 워낙 많이 나왔기에 난 블로그  글쓰기로 기획하고 컨셉을 잡았다. 블로그라는 단어가 들어가 일부 사람들은 글쓰기가 아닌 블로그 팁을 기대했다가 별로라고 한 아쉬운 소리도 들었다. 난 철저하게 글쓰기를 독려하려고 쓴 책이었다. 추가적으로 내가 어떤 식으로 글을 썼는지 알려주면서 제목이 <파워블로그의 첫걸음, 블로그 글쓰기>에 맞게 팁도 조금 알렸다.


솔직히 이미 모든 글을 전부 쓰고 제목이 나왔으니 꼭 제목에 맞는 글을 썼다고 할 수는 없지만 여하튼 그렇다. 한동안 독서와 글쓰기와 관련된 책은 거의 읽지 않았다. 책 내용이 궁금한 책이 몇 권 있는데 아직 기회가 되지 않아 읽지 못했다. 이 책인 <내가 글을 쓰는 이유>는 솔직하게 고백하면 금방 읽을 수 있을 것이라는 판단에 집어들었다. 책 제목에 무일푼 막노동꾼이라는 소제목도 관심을 끌었다는 점도 분명히 있다.


저자는 하루에 30분 정도로 A4용지 5장은 무조건 쓰도록 노력한다. 퇴근하고 집에 들어와 노동을 했기에 몸은 피곤해도 글을 쓰며 치유되었다고 한다. 매일같이 술을 마시고 신용파산에 힘든 여정이었지만 글을 쓰고나서 술도 마시지 않고 현실을 이겨낼 수 있었다고 말한다. 스스로 글을 쓰며 다짐하고 회고하고 각오를 되새기며 과거와는 다른 나로 새롭게 태어났다고 한다. 다른 사람들에게도 글쓰기를 끊임없이 권하다고 썼다.

평균 독서리뷰 못해도 15개 내외에 드라마리뷰, 영화리뷰, 다큐리뷰까지 합치면 기본적으로 평일에 단 하루도 빼놓지 않고 난 글을 쓴다. 추가적으로 보고서를 읽고 올릴 때도 있다. 하루에 평일 기준으로 평균 2개 정도 쓴다. 단 하루도 아무런 글을 쓰지 않고 지낸 적은 없다. 심지어 나는 책을 쓰기 위한 글을 쓸때도 블로그에 단 하루도 빼놓지 않고 글을 썼다. 꽤 많은 사람이 책을 써야해서 한동안 블로그에 글을 올리지 못합니다라고 공고도한다.


난 이유불문하고 썼다. 읽고 보고 느낀 것을 쓴다고 난 말한다. 하다보니 읽고 본 것에 대해 자주 쓰는데 느끼는 것은 거의 쓰지 않는다. 어떤 분이 왜 그렇게 쓰냐고 물은 적이 있었다. 난 생각하기 위해 쓰고 글쓰기 연습을 위해 쓴다. 굳이 이렇게까지 집요하게 쓸 필요가 있냐고 할 수 있지만 나로써는 하나의 살아있음을 대신하는 것일수도 있다. 매일같이 글을 쓰며 내가 살아간다는 존재의의를 두고 있는지도 모른다.


거의 매일같이 글을 쓰고 있으니 집요하게 집중해서 엄청나게 대단한 글을 못 쓰는 것이 아닐까 싶을 때도 있다. 워낙 하루도 빼 놓지 않고 쓰다보니 글수준이 평이한 것은 아닐까. 글을 한동안 쓰지 않으면 - 한 달 이상 - 그 이후에 쓴 글은 농도깊은 글이 나오지 않을까하는 생각도 한다. 난 슬럼프든 말든 무조건 글을 써대니 말이다. 더구나 워낙 리뷰쪽에 치중되어 있어 생각하기 위해 쓰는 목적에서 정말로 생각하며 쓰는 것이 아니라 리뷰를 쓰기 위해 작성한다는 느낌도 들 때가 있다.


책 제목이 <내가 글을 쓰는 이유>라서 저자가 아닌 내 이야기를 열심히 하고 있다. 한편으론 이 책은 시종일관 주구장창 글을 쓰라고 독려하는 것이 전부다. 사례도 그리 많지 않고 딱히 재미있는 것도 아니다. '나도 썼으니 너도 써라.' 이것만 이 책을 읽은 사람이 행한다면 이 책의 소임은 다했다고 아예 대놓고 말한다. 책을 읽으면 좋지만 굳이 읽을 필요도 없다고 말한다. 내 경우나 주변 사람들은 거의 대부분 책을 먼저 읽고 자연스럽게 글을 쓴 사람들이 많다보니 그 부분은 약간 달리 생각한다.


어차피 글만 계속 쓰면 뻔한 내용이 나온다. 인간의 생각은 자신의 인식과 인지범위내에서 이뤄진다. 그렇기에 다양한 책을 읽어야 한다. 불행히도 글도 하나의 재능이다. 다른 재능과 달리 노력하면 가능하다는 점이 다르다. 그래도 더 잘 쓰는 사람이 있다는 점은 비슷하다. 책은 다소 지루하다. 좀 더 다양한 사례와 함께 책이 구성되었다면 훨씬 더 좋지 않았을까한다. 이미 몇 권의 책을 썼고 글도 매일같이 쓴 편협한 내 입장일수도 있다.



까칠한 핑크팬더의 한 마디 : 너무 내용이 반복된다.

친절한 핑크팬더의 한 마디 : 글은 쓰면 된다.


함께 읽을 책

http://www.yes24.com/24/goods/24804726?scode=032&OzSrank=9

파워 블로그의 첫걸음, 블로그 글쓰기


http://blog.naver.com/ljb1202/220239150243

유혹하는 글쓰기 - 왕의 이야기


http://blog.naver.com/ljb1202/190816415

읽고 생각하고 쓰다 - LQ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