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거서 크리스티 전집 2 (완전판) -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 황금가지 애거서 크리스티 전집 2
애거서 크리스티 지음, 김남주 옮김 / 황금가지 / 2002년 5월
평점 :
품절




알게 모르게 애거서 크리스티의 작품을 우리는 많이 알고 있다. 어릴 때 할머니가 추리해 나가는 미스 마플이 주인공이었던 드라마도 봤다. 애거서 크리스티의 여러 작품들이 수많은 변주로 추리 소설의 교본이 되었다. 애거서 크리스티의 작품은 국내에도 전집이 번역되었다. 늘 읽어야지 마음만 먹다가 이번에 그 중에서 가장 유명한 작품 중 하나인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를 선택했다. 추리 소설의 베스트 순위에 항상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가 포함된다. 


우리가 소년 탐정 김전일을 볼 때마다 늘 반복해서 나오는 이야기가 '밀실 살인'이다. 폐쇄된 장소에서 어느 누구도 드나들 수 없는 밀폐환 공간에서 살인 사건이 벌어진다. 범인은 분명히 이 장소에 함께 있는 인물 중 하나다. 그 이외에는 어느 누구도 이곳을 올 수 없는 환경이다. 범인은 늘 이 중에 한 명인데 어느 누구도 알리바이는 증명되고 살해 의도는 있기도 하고 없기도 하다. 이런 본을 보여준 작품이 바로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


그런 이유로 이 작품이 추리 소설 베스트에 항상 등장한다. 워낙 오래된 작품이라 이제는 추리 소설의 고전이라 불러도 된다. 더 이상 미루지 않고 이 작품이라도 우선 보자는 생각으로 선택했다. 지금도 흔하지 않은 여성 작가다. 추리 소설 분야는 대체적으로 남자들이 좋아하는 장르다. 유혈이 낭자하는 스릴러 장르까지 확장을 했지만 추리 소설은 역시나 머리 싸움이다. 작품 속에 등장하는 인물들 간의 머리싸움도 있지만 작가와 독자의 머리싸움도 있다.


작가는 될 수 있는 한 범인이 누구인지 끝까지 숨기려 한다. 여러 힌트를 계속 뿌리지만 알 수 없도록 만든다. 처음부터 범인이 누구인지 나오는 소설도 있지만 최소한 책의 3분의 2 정도까지는 밝히지 않는다. 소설을 읽으면서 독자들은 주인공이 되어 스스로 누가 범인인지 밝히려 한다. 끝까지 범인이 누구인지 알려주지 않는 묘미와 이를 찾아내는 묘미가 바로 추리소설을 읽는 가장 큰 장점중 하나다.

이런 면에서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는 혼란에 연속이다. 추리 소설이라 읽지 않고 소설 하나를 읽는 것과 같은 느낌이다. 오래된 소설이라 지금과는 다소 형식과 내용 전개면에서 다소 다르긴 하겠지만. 괜히 추리 소설 베스트 순위에서 항상 빠지지 않고 오르는지 읽어보니 알 수 있었다. 무엇보다 끝까지 누가 범인인지 알아채지 못했다. 대부분 영화나 소설을 읽다보면 누가 범인일 것이라는 추리를 하게 되는데 아무런 추리도 못했다. 


그저 멍하니 읽으며 내용을 쫓아갔다. 오히려 계속 범인이 나오지 않으면서 어딘가에 비밀 장소가 있지 않을까 했다. 무엇보다 가장 황당한 점은 일반 추리 소설에는 반드시 주인공이라 불리는 사람이 한 명 등장해서 이 모든 사건의 전말을 풀어낸다. 폐쇄된 장소에서 누군가는 살아남아 그가 최종적으로 범인을 밝히며 화려하게 결말을 맺기 마련이다.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는 그렇지 않다. 그런 면에서 소설을 읽으며 추리를 못했다.


특정 인물이 등장해서 추리해내며 극을 이끌어 가야 하는데 그런 인물이 없다. 다들 각자 자신의 역할에 충실할 뿐이다. 서로가 서로를 의심하며 등장 인물 중에 단 한 명도 안심하고 의지할 수 있는 인물이 나오지 않는다. 작품 속에 등장한 인물뿐만 아니라 읽고있는 나도 어리둥절하며 계속 살해되는 장면을 읽으며 추리하는 것은 일찌감치 포기했다. 정말로 아무 생각없이 읽었다. 엄청난 집중을 하며 읽을 정도는 아니었지만 마지막 순간까지 어떤 추리나 예측도 하지 못하고 작품 속 배경은 끝을 맺는다.


그 상태로 작품이 끝났어도 아무런 불평을 할 수 없었다. 그 자체로 완전한 작품이었다. 다들 살해되고 죽는 장면이 자연스러웠고 단 하나의 의심이나 의문점이 있지 않았다. 마지막 인물까지 퇴장하는 장면 자체가 너무 자연스러워 어떤 의심도 할 수 없었다. 너무 당연히 마지막 인물이라 판단했다. 그럴만한 오해를 할 수 있게 뉘앙스를 주기도 했다. 심지어 에필로그를 읽었을 때도 어떤 힌트도 주지않고 독자들에게 다시 되새김질 시켜주며 범인을 찾아보라는 느낌마저 들었다.


이 상태로 작품이 발표되었다면 상당히 많은 소란이 있었을 것이라는 예측때문에 밝혔는지도 모르겠다. 어떻게 보면 어느 누구도 아닌 작가 스스로 모든 사건의 전모를 밝힌다. 역시나 혼자 모든 것을 하는 것은 힘들었고 조력자가 있었다는 점이 밝혀진다. 그렇게 내용은 끝을 맺는다. 역시나 추리 소설 고전으로 시간이 지나도 여전히 사람들이 읽고 영화나 드라마나 소설의 모티브가 되는 이유가 있는 작품이다. 정말로 그곳에는 이제 아무도 없다.



까칠한 핑크팬더의 한 마디 : 그러면 혼 난다.

친절한 핑크팬더의 한 마디 : 정통 추리 소설을 원한다면.


함께 읽을 책

http://blog.naver.com/ljb1202/203411997

http://blog.naver.com/ljb1202/192724686

http://blog.naver.com/ljb1202/140845662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