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코리아 2016 -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의 2016 전망
김난도 외 지음 / 미래의창 / 201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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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해 말이나 초면 어김없이 한 해를 정리하고 새로운 해를 예측한다. 여러 기관과 전문가들이 공지한다. 예전에 삼성경제연구소에서 발표하는 자료를 자주 봤다. 작년에 발표했던 내용 중 맞는 것과 다른 것을 알려주고 내년에 유행할 트렌드를 알려준다. 큰 참고를 하지 않았지만 읽었다. 어느 순간부터 <트렌드 코리아>라는 업계를 평정했다. 업계를 평정한 이유는 딱히 대단할 것은 없다.


책의 저자 중 아주 유명인이 포함되었다. 비록 본업으로 유명해지지 않았지만 드디어 본인의 본업으로 사람들에게 다가선 것이다. 혼자 많은 분야를 전부 커버할 수 없으니 여러 전문가들과 함께 한국에서 어떤 분야에서 무엇이 유행할지 매해마다 발표했다. 시간이 지나 이제 중국 트렌드도 예측할 정도로 확장되었다. 그동안 한 번도 읽어본적은 없다. 딱히 책을 읽지 않아도 트렌드를 어느 정도는 다른 기관을 통해 습득되니.


이런 저런 리뷰를 쓰는 것이 애매한 책이다. 그보다는 어떤 이야기를 하는지, 했는지 들여다보는 것이 더 맞다. 책을 쓴 전문가들이 소비자와 소비재쪽 분들이 대부분이다. 그렇다보니 일부 내용은 해당 전문가가 없다보니 - 꼭 있어야 정확하지는 않겠지만 - 다소 다른 의견을 갖는 것도 있었다. 매해마다 12간지를 갖고 네이밍을 하며 내년을 예측한다고 하니 대단한 정성이라 판단되었다. 어떻게 하든 예측과 12간지를 영어로 풀어내는 능력에 감탄했다.


2015년의 약자는 <Count Sheep>다. 햄릿증후군, 감각의 항연, 옴니채널 전쟁, 증거중독, 꼬리 몸통을 흔들다, 일상을 자랑질하다, 치고 빠지기, 럭셔리의 끝 평범, 우리 할머니가 달라졌어요, 숨은 골목 찾기. 꼭 2015년 트렌드라고 규정할 수 없는 것도 있다. 트렌드가 아닌 인간의 속서이다. 햄릿증후군같은 경우 쉽게 결정을 못하는 의미인데 트렌드라기보다는 많은 사람들이 갖고 있는 특성이다. 그 외에도 여러 가지 수긍이 가기도 하고 맞긴 맞지라며 고개를 끄덕이기도 했다.


2016년은 원숭이 해라서 <Monkey Bars>다. 플랜Z 나만의 구명보트 전략, 과잉근심사회 램프증후군, 1인 미디어 전성시대, 브랜드의 몰락 가성비의 약진, 연극적 개념소비, 미래형 자급자족, 원초적 본능, 대충 빠르게 있어 보이게, 아키텍키즈 체계적 육아법의 등장, 취향 공동체. 내년 트렌드할 개념들이다. 읽을 때는 잘 몰랐는데 이렇게 한번에 펼쳐놓고 보니 이것들이 2016년 트렌드라고 하기에는 좀 평범하게 느껴진다. 지금도 충분히 하고 있는 것들이라 생각되어서.

플랜 Z는 최후의 수단을 말한다. A안과 대안인 B안을 넘어 마지막 순간에 모든 것을 버릴 Z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의미다. 구명보트전략표현처럼 말이다. 한국 사회가 그만큼 절망스러울 수 있다는 말인데 개인은 몰라도 사회는 그렇게 되지 않기를 바란다. 한국 사회는 유독 쏠림이 심하다. 이런 부분이 특히나 안 좋은 쪽은 더욱더. 과잉걱정이란 표현이 나올 정도로 무엇인가 잘 못되었다 싶으면 과도하게 부풀려진다. 비관보다는 낙관이 그렇게 되었으면 좋겠다.


나도 양띵이나 대도서관등을 알 정도로 TV와 방송매체에 나오지 않아도 유명인물이다. 이들은 아프리카TV나 유투브를 통해 연 1억을 벌 정도다. 인지도도 높다. 방송을 들으면 거침없이 이야기한다. 많은 사람들이 더욱 1인미디어를 한다. 젊은 층이 많이 좋아하는데 어느정도 신규진입은 이제 어렵지 않을까한다. 명품도 판매가 줄었다. 샤오미가 인기를 끈다. 과거와 달리 브랜드에 무조건 충성하지 않고 브랜드와 별 차이없는 내구성과 품질을 갖는 상품을 사람들은 실속적으로 선택한다. 경제가 안 좋아 점점 사람들은 내실을 다진다.


과거와 달리 기부도 의미와 보이는 면을 중시한다. 남몰래 기부하는 것이 아니라 대 놓고 기부한다. 기부하는 다양한 방법을 추종하며 즐기면서 한다. 이런 면이 합쳐져 연극적 소비를 한다. 진짜 기부나 환경을 생각하는 것이 아닌 코스프레식의 행동을 한다. 남에게 보여주기 위한 행동. 대량생산, 대량소비를 하던 사람들이 이제는 자급자족을 노력한다. 도시속 텃밭을 만들어 직접 재배한 걸 이용한다. 갈수록 환경과 조화된 삶을 추구한다. 


사회가 발전할수록 팍팍해지며 사람들은 더욱 자극적인 걸 찾는다. 맛도 더 맵고 짜고 화끈한 걸 찾는다. 방송매체도 과잉이라 할 정도로 보다 자극적인 소재와 화면구도를 노출시킨다. 상대방에게 서슴치않고 예술이라는 이름으로 욕을 한다. 원초적 본능을 쫓는 환경은 오히려 B급 문화를 더욱 활성화시킨다. 자신의 실제 모습보다 보여주는 모습은 우아하고 있어 보이게 꾸민다. SNS로 보여주는 모습은 실제와 다르다. 자신이 보여주고 싶은 면만 보여준다. 속은 비고 겉만 중시하는 쪽으로 강조되는 삶이 우려된다.


과거에는 정성스럽게 아이를 키웠다면 학력과 정보로 무장한 부모들은 아이를 체계적으로 키운다. 알음알음 구전으로 알던 정보를 인터넷으로 전부 공유하며 아이에게 최고의 것을 선사한다. 아이가 자라는 것이 아니라 길러진다는 표현처럼 키운다. 그나마 부모들의 사고가 열렸다는 점이 긍정적이다. 다수속의 풍요로움에 배제되는 걸 느끼며 자신만의 공동체를 추구한다. 다수가 아닐지라도 본인과 취향이 비슷한 사람끼리 모여 - 온라인, 오프라인 - 서로 공감하며 위로한다. 


이상과 같이 2016년 트렌드를 전망했다. 트렌드는 전자제품이나 사회 현상이나 경제도 포함될텐데 책 저자들이 특정 분야에 몰려있다보니 그런 한계는 있었다. 꼭 2016년 보다는 이미 사람들에게 퍼져있는 것들도 다수 포함되었다. 이번에는 빅데이터까지 포함했다고 하니 좀 더 흥미로웠다. 이 책에 대해서는 한국 사회가 이렇게 흘러갔고, 흘러가겠구나라는 생각으로 읽으면 좋다. 좋은 것은 더 확장되고 나쁜 것은 잠잠해지는 2016년이 되기를 바란다.



까칠한 핑크팬더의 한 마디 : 트렌드가 좀 협소하다.

친절한 핑크팬더의 한 마디 : 트렌드를 알아야 모르던게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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